굴비를 그리다가 보니 굴비를 닮았다. 한국화가 박요아 작가는 굴비를 그린다. 굴비만을 그리는 것은 아니지만, 굴비 그림이 많다보니 사람들은 그를 굴비를 닮았다고 표현을 한다. 수원시 팔달구 남창동 131-2 임 아트 갤러리에서 21일부터 열세 번째 개인전을 열고 있는 박요아 작가의 · 소금 그리고 바람이야기을 찾아갔다.

 

박요아 작가는 수원시 장안구 송죽동에서 작업을 한다. 주로 우리의 소박한 일상을 화폭에 담아내고 있다. 그는 그의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원의 풍경이 그림의 소재가 되었다. 그에게서 손으로 빚은 도자기나 들꽃이 그림으로 옮겨진다. 그리고 법성포의 굴비와 북어 등이 그려진다.

 

 

담백하고 거친 그림 속에 은은한 정감이

 

박요하 작가의 그림 속에는 굴비가 많다. 남들처럼 아름다운 정경이나 화려함을 찾는 것이 아니라, 굴비 한 마리, 두 마리 가 벽에 걸려있다. 법성포 굴비를 소재로 연작을 그려낸다. 그의 그림은 굴비를 닮았다. 짠 굴비 한 마리는 우리에게 많은 이야기를 남겨 놓았다. 소금에 절여 노릇하게 구워 밥상에 오르는 굴비야말로 우리에게는 최고의 찬거리이다.

 

그런 굴비를 그려내고 있는 박요하 작가. 그는 법성포를 자주 찾았다고 한다. 굴비를 그리기 위해서 법성포의 염장법과 바람을 직접 체험했다고. 빛과 바람으로 만들어진 소금, 다시 소금과 빛으로 인해 만들어진 굴비. 그런 굴비의 탄생을 체험하고 그것을 화폭에 담기위해 법성포를 찾아 직접 바람을 맞아본 것이다.

 

 

백발을 휘날리면 연신 굴비를 그려대는 작가 박요하는 소위 현대미술의 세련미나 기법의 화려함 따위는 날려버렸다. 담백하고 거친 필치와 투박한 색채는 꼬장꼬장한 작가의 성질만큼이나 진솔하다. 미간을 찌푸리고선 인상을 쓰고 있는 굴비의 모습이 그를 꼭 빼닮았다. 굴비를 닮은 작가는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고 한다. 소금으로 절인 빛으로 말리듯 끈기 있고 우직하게 작업을 이어나가는 것이다

 

수원미술전시관 수석큐레이터 조두호의 평이다. 넓지 않은 갤러리 안 벽면에 있는 그림 속에도 유난히 굴비와 북어가 많이 보인다. 박요하 작가가 직접 법성포의 소금기가 배인 바람을 맞아가며 그려낸 것들이다.

 

열세 번째 개인전을 열다

 

꾸준한 작가의 성질을 말하듯 이번에 임 아트 갤러리의 전시는 열세 번째 개인전이다. 그동안 박요하 작가는 서울, 수원, 광명, 영광 등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2009년에는 법성포 단오제 초대전을 열었으며, 한국 서화 공모잔 대상, 대한민국 미술대전 특선, 경기 미술상, 광명 미술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경기 미술대전 초대작가, 경기미협 자문위원을 거친 박요하 작가는 현재 한국미협, 수원미협, 수원 가톨릭 미술가회, 성묵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전시실에는 테이블용 작은 달력이 보인다. 박요하 작가의 그림으로 만든 달력이다.

 

 

선생님은 매년 이렇게 책상용 달력을 만들어 파세요. 이 달력을 보면 1월은 굴비 한 마리, 2월은 굴비 두 마리, 3월은 굴비 세 마리 이렇게 굴비가 그려져 있어요. 이 달력을 판 수익금으로 홀몸 어르신들을 도와주시고는 해요.”

 

임 이트 갤러리 임하영 관장의 말이다. 요즈음에는 수원의 정자로를 그려내고 있는 박요하 작가. 커다란 정자로의 그림 속에 공주다방이라는 글씨가 보인다. 작가의 투박함이 그대로 배어있지만, 그 글자가 정감있게 다가온다. 마치 바람에 절인 굴비처럼.

 

임 아트  갤러리 / 수원시 팔달구 남창동 131-2 행궁공방길

전시 / 11월 21일 ~ 11월 30일

연락 / 010 4719 4580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