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인가 휴대폰에 문자가 하나 들어온다. ‘고객님 택배 601372 ○○045를 오늘 배달예정입니다. 동수원우체국이라는. 누가 무엇을 보냈기에 택배가 오지? 아무리 생각을 해도 선뜻 생각나는 것이 없다. 그렇다고 택배를 기다리고 무조건 앉아 있을 수도 없는 일이다. 취재 약속을 해 놓은 곳이 있으니.

 

나가서 일을 보고 오후에 집에 들어오니, 문 앞에 커다란 상자가 하나 보인다. 상자에는 남원 고구마라는 글씨가 적혀있다. 그때서야 아 스님이 보내셨구나.’하고 깨닫는다. 바쁘게 살다가 보면 잊어버리는 것이 많다. 남원에 계신 스님은 짜장스님으로 유명세를 타고 계신, 선원사 주지이신 운천스님이시다.

 

 

고구마 한 상자 보내드릴게요.’

 

그 전날 통화를 했지만 까맣게 잊고 있었다. 그리고 설마 이렇게 빨리 고구마가 온 줄은 꿈에도 생각지 않았다. 전화를 하고나서 바로 택배로 보내셨는가 보다. 하루 만에 도착을 한 고구마 한 상자. 열어보니 한 상자 가득한 고구마 중에는 아이 머리통만한 것들도 들어있다. 한 해 동안 스님이 땀 흘려 농사를 지으신 것이다.

 

6개월 정도인가 선원사에서 스님과 함께 생활을 한 적이 있다. 짜장면을 들고 전국 각처를 다니면서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스님짜장을 만들어 봉사를 하는 운천스님. 그 짜장에 들어가는 재료를 이렇게 직접 농사를 지으신다. 양파, 고구마, 감자 등, 짜장면에 들어갈 재료를 직접 농사를 지어 충당하는 것이다.

 

고구마를 캤는데 고구마 한 상자 보내드릴게요.”

스님 짜장 재료도 부족하실 텐데요

올 해는 농사가 잘 되었어요. 받을 주소 보내주세요

, 스님 고맙습니다.”

 

 

몸이 부서져도 봉사를 하시는 운천스님

 

운천스님이 선원사 주지로 임직을 받고나서, 선원사는 많은 발전을 했다. 우선은 낡은 담장을 허물어버리고, 사람들의 눈높이로 담을 낮추었다. 남원시 도통동에 소재한 선원사는 천년고찰이다. 도심 한 복판에 자리하고 있는 선원사에는 보물인 철불이 있으며, 선원팔경 중에도 거론될 만큼 유서가 깊은 고찰이다.

 

스님들이 할 일이 꼭 예불만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무엇인가 대중 속에 아픔을 볼 수 있어야죠. 태안기름 유출 사고 시에 그곳에 가서 짜장면 1000그릇을 봉사하는 것을 보고난 후, ‘나도 저렇게 짜장면을 들고 봉사를 해야겠다.’라고 생각을 했죠.”

 

그 뒤로 벌써 몇 년이다. 일 년이면 3만 그릇이 넘는 짜장면을 만들어 봉사를 하신다. 남들이 들어가기 꺼려하는 곳도 마다하지 않는다. 구미 불산유출 사고마을은 기자들도 들어가기를 꺼려했던 곳이지만, 제일 먼저 그곳으로 달려가기도 했다. 수원이 고향인 운천스님은 수원에서 짜장봉사를 하다가 손가락 세 개가 부스러지는 고통을 당하기도 했다.

 

 

수술을 하고 병원에 입원을 해 있으면서도 가장 먼저 걱정을 한 것은 짜장봉사를 가야하는데, 어르신들이 기다리고 있는데 빨리 퇴원을 해야지라고 한다. 흡사 봉사를 위해 태어난 듯하다. 그렇게 봉사를 할 때 필요한 고구마 등을 직접 농사를 지은 것이다. 일 년 동안 땀 흘려 농사를 지은 고구마 한 상자가 앞에 놓여있다. 가슴이 뭉클하다 난 스님을 이해 해드린 것이 아무것도 없는 것 같다.

 

스님, 고맙습니다. 잘 먹겠습니다. 스님의 마음을 담아 이웃에 어르신들과 함께 나누겠습니다. 혼자 이 한 상자를 다 먹는다면 정말 죄스러울 듯 하네요.”

  1. The 노라 2013.11.16 13:27 신고

    짜장스님 기억나요.
    역시 따뜻한 마음을 가진 분들끼리는 통하나 봐요.
    온누리님께서도 많이 나눠주시는 분이신데 운천스님께서도 역시...
    제가 한국 고구마를 참 그리워하는데 온누리님 너무 부럽당~~ ^^

  2.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11.16 16:46


    인사드리고 갑니다^^
    남은 주말도 행복한 시간이시길 바랍니다!@

  3. Hansik's Drink 2013.11.16 17:36 신고

    완전 맛나보이네요 ㅎㅎ
    군고구마의 계절이 찾아왔죠 ^^

  4. 그러할진데 2013.11.16 23:10 신고

    내일 무지 춥다고 합니다.
    내일 몸건강하시고요
    운전 조심하시고요
    사람 조심하세요~
    화이팅~

  5. 알숑규 2013.11.17 02:42 신고

    저 스스로를 돌이켜 보게 되는 일화네요. 정말 멋지신 스님입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