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렁이가 사람에게 좋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일이다. 천년을 산다는 학의 먹이가 되는 우렁이는, 뱀장어보다 칼슘이 10, 철분은 5배가 많다. 우렁이는 우리 몸에 필요한 칼슘과 찰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 건강 영양식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다.

 

<동의보감>에는 우렁이의 효능에 대해서 뱃속을 맺힌 열을 없애려면 즙을 취해 먹으라고 했으며, 술을 깨게 하고 반위를 치료한다. 소갈에 소변이 잦은 증세를 치료한다고 하였다. 우렁이는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고, 강장 강정의 효과도 있다.

 

 

다양한 우렁이의 효능

 

우렁이는 많은 효능을 갖고 있다. 그 효능을 보면

1. 성장발달 - 우렁이에는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격형성을 도와주어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달에 좋다.

2. 빈혈예방 - 우렁이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임신부나 여성들의 빈혈예방에 좋3. 신경통 - 우렁이는 위장에 좋으며, 신경통에도 좋다.

3. 부종 - 우렁이는 찬 성질을 갖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의 갈증을 없애주고, 이뇨작용을 도와주어 부종에 좋다.

4. 피부미용 - 우렁이에 함유되어 있는 콘드로이틴 황산은, 체내에 흡수되어 주름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 뿐만 아니라 피부노화 방지에 아주 중요한 콜라겐 형성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다.

5 골다공증예방 - 우렁이에 함유되어있는 콘드로이틴 황산은 연골조직을 구성하는 주성분일뿐 아니라, 연골 속.의 칼슘이 뼈 조직 밖으로 나오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골다공증예방에 좋다.

 

 

추천하고 싶은 우렁이 쌈밥집

 

가끔 좋은 사람들과 식사를 할 때 찾아가는 집이 있다. 수원시 팔달구 팔달로3131-5에 소재한 시골집 우렁이 쌈밥집이다. 이 집은 교동에서 팔달산으로 올라가는 길에 있는데, 하루에 단 100인 분만 판매를 하고 있다. 100인 분의 재료가 떨어지면, 시간이 일러도 장사를 마친다.

 

이 집을 찾아가는 이유는 우선 다양한 우렁이 쌈밥을 즐길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저 점심을 먹으려면 기본적인 우렁이 쌈밥을 시키면 된다. 1인분에 7,000원이며, 2인분 이상만 주문 가능하다. 제육과 함께 나오는 쌈밥은 10,000원이며 특 우렁이 쌈밥은 12,000원이다. 조금 대접을 해야 할 사람이라면 쌈밥 특을 시키면 된다.

 

 

정성 가득한 밥상

 

이 집은 여느 쌈밥 집과는 다르다. 우선 쌈으로 나오는 야채가 싱싱하다. 몇 가지의 쌈을 소쿠리에 담아 내오는데, 쌈만 보아도 군침이 돈다. 거기다가 집에서 직접 만든 두부와 생선조림을 준다. 이것만 해도 반찬이 충분하다. 우렁이도 삶아낸 것을 초고추장과 한 접시 별도로 내어준다.

 

우렁이쌈장은 된장과 콩가루를 함께 섞어 끓여내 온다. 이 집에 가면 늘 생일이다. 미역국을 끓여내 오기 때문이다. 채소에 밥과 쌈장을 함께 싸먹거나, 초고추장에 삶은 우렁이를 곁들여 먹어도 별미이다. 밥 한 그릇을 후딱 비우고도 쌈장과 삶은 우렁이 충분할 정도로 내어준다.

 

 

그렇게 푸짐한 상을 차려주고도 딴 집보다 가격이 착하다. 7,000원 밖에 받지 않는다. 이 집 입구에는 장독이 널려있다. 장을 직접 담군 것으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식사를 마치고나면 팔달산 둘레 길을 한 바퀴 돌아보는 재미 또한 쏠쏠하다. 단풍이 든 둘레 길을 한 바퀴 돌아보면, 가을을 충분히 느낄 수가 있기 때문이다. 혹 수원을 들리게 되면, 이 시골집 우렁이 쌈밥 집을 꼭 한 번 들려보라고 권하고 싶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