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같으면 화성 한 바퀴를 돌기 위해 한 켤레의 짚신이면 충분할 듯하다. 사실 요즈음 현대인들이 짚신을 신고 화성을 한 바퀴 돈다는 것은 그리 녹녹한 일이 아니다. 50회 수원화성문화제, 3일 째. 화성의 동문인 창룡문 앞에 사람들이 모였다. 등에는 모두 자루 하나씩을 메고 있다.

 

짚신신고 수원화성걷기라고 쓰인 헝겊으로 만든 가방 안에는 무엇이 들어있을까? 그 안에는 짚신 한 켤레와 완주를 하기 위해 화인을 받아야 하는 완주증, 그리고 윗옷 한 벌이 들어있다. 그 중에서 옷은 모두 입었으며 비가 오는 바람에, 비옷도 하나씩 챙겨들었다. 옷을 입은 사람들은 저마다 비옷을 착용하거나 아니면 우산을 쓰고 있다.

 

 

짚신은 왜 안 신으세요?”

 

사람들은 모두 짚신을 신지 않았다. 지난해에는 짚신만 신거나, 아니면 신발 위에 짚신을 덧 신기도 했었다.

 

짚신을 신지 않으셨네요?”

, 비가 와서요. 짚신을 신으면 짚신이 젖은 흙길에서 다 버릴 것 같아서 신지 않았어요.”

 

그래서 사람들은 짚신을 주머니 안에 잘 챙겨 넣고 걷고 있었다. 가족끼리 혹은 연인끼리, 친구끼리, 또는 직장의 동료끼리 모여들었다. 선착순 1,000명만을 사전에 미리 신청을 받았다고 한다. 29일 오후 130분에 사람들은 화성을 따라 걷기 시작했다. 길에 꼬리를 물며 걷기 시작하는 사람들.

 

 

비가 와서 불편하시겠네요?”

, 조금 불편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완주를 하려고요. 저는 이 대회를 올해 세 번째 참가를 하는데 참 의미가 있다고 봐요. 전라북도 고창군에서는 머리에 성돌을 이고 성을 한 바퀴 돌아보는 행사가 있던데, 그런 행사보다 더 의미가 있는 것 같아요. 오늘은 친구들과 함께 왔는데 친구들도 좋아하고요.”

 

성남에서 일부러 짚신신고 화성걷기가 하고 싶어 왔다는 이혜인(, 23)씨는, 밝은 미소를 보이며 친구들과 함께 화성을 따라 걷기 시작한다.

 

 

화홍문에서 벌어진 춤판

 

사람들을 따라 걷기 시작한다. 좀 늦은 시간에 참가를 했다는 한 가족은, 바삐 걸어야 할 이유가 없다면서 천천히 걷는다. 굳이 화성을 걷는데 빨리 가서 무엇을 하겠느냐는 것이다. 이날 행사는 창룡문을 출발하여 장안문을 거쳐 서장대에 올랐다가, 화성 행궁으로 돌아오는 코스였다. 천천히 걸어도 1시간 반이면 충분하다고 한다.

 

화성을 따라 걷다가 보니, 화성의 북수문인 화홍문 누각 위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다. 누군가 그 위에서 춤판을 벌인 것이다. 참 볼 것 많은 화성문화제의 모습이다.

화성 걷기도 즐거운데 이렇게 가는 곳마다 볼거리들이 가득하네요. 정말 기분 좋습니다. 비는 약간씩 오지만, 차라리 이런 날이 덥지가 않아서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복 받은 것이죠.”

걷기에 참가를 한 시민의 말이다.

 

 

오후 1시 반에 창룡문을 출발한 사람들은 최종목적지인 행궁광장 확인존 부스에서 완주증을 절취하여 제출하면 된다는 것이다. 오후 630분부터는 완주를 한 사람들을 위한 이벤트 행사까지 마련하였다. 화성문화제의 연계 행사로 펼친 짚신신고 수원화성걷기’. 비는 오지만 화성을 따라 걷는 사람들의 표정은 마냥 행복해 보인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