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화성문화제가 올 해로 반세기를 맞이했다. ‘50주년 수원화성문화제가 반세기를 맞은 기념으로 지난해까지 3일간이었으나, 올해는 927일부터 101일까지 5일간 열린다. ‘생태교통 수원2013’과 함께 101일에 동시에 막을 내리게 된다. 이번 화성문화제는 화성 행궁과 연무대 등 수원화성 일원에서 성대하게 거행이 된다.

 

수원화성문화제는 정조대왕의 효심과 부국강병의 원대한 꿈을 이루기 위해 화성을 축조한 세계문화유산이자 사적인 화성 등에서 열리게 된다. 이번 50주년 문화제에서는 정조대와의 을묘년 화성원행에 따른 정조대왕 능햍차를 비롯해, 혜경궁 홍씨의 진찬연, 무예종합 총체공연인 야조, 과거시험 등 다양하게 펼쳐질 예정이다.

 

 

1964년 화홍문화제로 시작

 

1964년 화홍문화제를 시작으로 올해 반세기를 맞이한 수원화성문화제는,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수원화성, 꿈을 펼치다!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의 울림 50이란 주제 아래 5대 특별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국제자매도시인 베트남, 인도네시아, 루마니아, 중국, 일본 전통예술단 등 5개 단체 초청공연을 비롯해, 50주년 수원화성문화제의 시작을 알리는 봉화대 봉수의식과 수원화성 브랜드 공연 무예도보통지 선의 노래’, 수원화성문화제 50년사 사진 및 능행도 자수전과 생태교통 수원 2013과 수원화성문화제 홍보하기 위해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지난 14일 진행한 서울 홍보의 날등을 기획했다.

 

문화제의 대표행사는 조선시대 최대의 군사퍼레이드인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 능행차는 각종 문헌 및 자문 등 고증을 통한 원형을 바탕으로 재구성했다. 정조대왕과 어머니 혜경궁 홍씨 그리고 1800여명의 군사와 신하, 100여필의 말이 참여한다.

 

능행차 후미에는 시민 퍼레이드를 진행한다. 대학생 동아리, 시민, 단체, 기업, 해외관광체험단 등 50개팀 2천여명이 참여하는 대형 거리 퍼레이드다. 특히 올해 시민 퍼레이드의 부제는 화성에서 춤추다로 흥과 춤에 초점을 맞춰 참여하는 사람들 외에도 퍼레이드 행렬을 보는 관람객 모두 흥겹고 신나는 퍼레이드로 진행된다.

 

 

개막연과 폐막연은 격조 있고 내실 있게 기획했다. 개막연은 정형화된 의전 위주의 개막행사에서 벗어나 전통적이며 새로운 형식으로 웅장하고 장엄한 시작을 알린다. 별도의 의식행위 없이 공연진행 중 자연스럽게 개막선언을 진행하며, 시민 50명이 참여하는 색소폰 연주, 최소리의 물불 퍼포먼스, 팝핀 현준 박애리, 경기도립국악단 협연으로 진행되는 뮤지컬 갈라, 축하 가수 강산에 등이 무대에 서며, 개막 불꽃축제로 환상적인 볼거리를 제공한다.

 

생태교통 수원2013 폐막과 함께 막 내려

 

생태교통 수원 2013 폐막행사와 함께 진행하는 문화제의 폐막연은 솥뚜껑(핸드팬) 연주 및 BMX(묘기자전거) 전문공연팀의 화려한 볼거리를 시작으로 정조대왕의 상하동락사상을 바탕으로 한 창작공연 낙성연 행사를 펼친다.

 

 

문화제 기간 동안 눈길을 끄는 또 하나의 작품은 지난해 연무대와 창룡문 일원에서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던 총체공연. 수원시의 자랑거리인 무예24기 지상마상무예 기예를 중심으로 박진감 넘치는 대형야외공연으로 구성했다.

 

총체공연은 광활하게 열린 성벽 야외공간을 무대로 빛과 소리에 중점을 두고, 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정조대왕의 을묘원행 야간군사훈련을 토대로 진행한다. 28일과 29일 오후 82차례 걸쳐 영상쇼, 마상쇼, 3D프로젝션맵핑, 레이저쇼 등을 통해 60분간 스펙타클한 장면을 연출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