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 쏟아져도 너무 많이 내린다. 그 빗속에서 사람들이 정신없이 무엇인가를 꾸미고 있다. 9월 13일(금)과 14일(토) ‘생태교통 수원2013’의 일환으로 열리는 2013 평생학습축제와 함께 열리는 ‘제11회 주민자치 박람회와 동아리 경연대회’ 준비 때문이다. 이른 시간부터 각 주민센터마다 자신들의 부스를 아름답게 꾸미기 위해 바쁘게 움직인다.

 

문제는 엄청나게 쏟아지는 빗줄기이다. 정신없이 퍼붓는 비로 인해 주민센터마다 비상이 걸렸다. 전시를 해 놓은 작품들이 비에라도 젖을까봐 이리저리 대책을 세워보지만, 워낙 심하게 뿌려대는 빗줄기를 피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하필이면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이렇게 집중호우가 쏟아지는 날을 택했나 몰라요. 이틀간이나 비가 온다고 하는데, 이 빗속에 누가 나와는 보겠어요.”

 

하늘을 보고 푸념도 해보지만 그래도 준비를 해야 하니, 비를 맞으면서도 조금이라도 더 예쁘게 꾸미기 위해 노력들을 한다.

 

 

그동안 준비를 한 박람회 볼만하네.

 

비는 쏟아지지만 그래도 각 주민센터에서 준비한 박람회 물건들을 하나씩 돌아보았다. 몇 곳의 주민센터에서 전시한 상품들은 주민들이 만들었다고 하기보다는 장인들의 솜씨와 다를 바가 없다. 그 정도로 수준작들이 전시가 되어있다.

 

“저희들 잘 찍어주세요.”

“기사 쓰시려면 저희들도 크게 내주세요.”

 

가는 곳마다 자신들의 마을 자랑을 하기에 정신이 없다. 그렇게 이야기를 하면서도 손을 쉬지 않는다. 이것은 여기다 두고, 저것은 저기다 두고. 한 사람이라도 더 전시를 멋지게 하기 위해 열심을 낸다.

 

 

“이 빗속에서 저렇게 열심히들 준비를 하는데, 시민들이 좀 많이 나와서 보았으면 좋겠네요. 오늘은 엄청나게 비가 온다고 하는데, 그래도 이른 시간부터 사람들이 생태교통 지역을 돌아보기 위해 나오기는 했지만, 이 빗속에서 돌아본다는 것은 불가능 할 것 같아요.”

 

평생축제에 아이들을 데리고 나왔다는 한 교사는, 공무원들이 저렇게 열심히 준비를 한 것을 많은 시민들이 보러 나왔으면 좋겠다고 한다. 각 구청별, 주민센터 별로 마련한 부스에는 각종 물건 등이 진열이 되어있다. 고급스러운 상품들도 보이지만, 마을의 특징을 그대로 잘 타내낸 곳도 있다.

 

 

파빌리온에서 열리는 동아리 경연대회도 볼만 해

 

“돌아보는 재미가 있네요. 우리 수원에 이렇게 많은 상품들이 생산된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더욱 각 주민센터 별로 이렇게 진열을 한 상품들을 보니 뿌듯하네요. 역시 수원은 다르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리 비가 쏟아져도 가족들과 함께 나와 보아야겠습니다.”

 

동아리 경연대회에 참가를 하기 위해 왔다는 한 시민은 수원시민이라는 것이 자랑스럽다고 이야기를 한다. 이른 아침부터 파빌리온에서는 동아리들이 연습을 하느라 바쁘다. 13일 오후 1시부터는 주민자치 동아리 경연대회가, 오후 3시부터는 성인 학습동아리 경연대회가 열린다. 14일 11시부터는 청소년 학습동아리 경연대회도 열린다.

 

 

주민자치 동아리는 8개 팀, 성인 학습 동아리는 10개 팀, 청소년 학습동아리 10개 팀에 결선에 올라 열띤 경연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비는 쏟아지지만 각 마을에서 전시한 박람회와 동아리 경연대회를 즐길 수 있는 행궁 광장으로 나들이를 하면 어떨까?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