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교통 수원2013’이 얼마 남지 않았다. 살인적인 더위라고 하는데도, 현장에는 끊임없이 이어지는 마무리 공사로 열기가 더하다. 이런 무더위 속에서도 생태교통 수원2013을 위해 애를 쓰는, 수많은 현장의 일군들에게 먼저 격려의 박수를 보내고 싶다. 누가 이 더위에 그렇게 열심을 낼 것인가?

 

정말 힘든 작업이라고 한다. 40일 가까이 내린 비로 공기를 제대로 맞추기나 할 것인가를 걱정했다는데, 이젠 연신 33도를 넘나드는 불볕더위로 또 고통을 당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생태교통 수원2013에 찾아 올 외국인 및 내국인들에게,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애를 쓰고 있는 것이다.

 

 

생태교통은 수원만의 일이 아니다.

 

사람들은 딱 부러질만한 이유도 없이 반대를 하기도 한다. 당장 눈앞에 펼쳐진 일 때문이다. 하지만 조금만 생각의 여유를 가져보자. 멀지 않은 시기에 내 아이들이 닥칠 일이다. ‘지금의 나’를 생각하기에 앞서, ‘앞으로의 내 아이’를 생각한다면, 생태교통을 반대할 명분이 서질 않는다.

 

이다음에 우리 아이들이 ‘지금의 나’를 어떻게 평가를 할 것인가를 생각하면, 오히려 내가 더 적극적으로 나선 생태교통의 홍보에 열을 올려야 할 것이란 생각이다. 우리 아이들이 닥칠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지구의 온난화가 과연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를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생태교통은 이제 수원만의 일이 아니다. 다만 수원이 그것을 먼저 보여주고자 하는 것뿐이다. 이다음에 화석연료가 고갈 되었을 때, 우리 아이들은 어떻게 슬기롭게 대처를 해 나갈 수 있을 것인지, 그 방법을 미리 알려주고자 함이다. 이런 소중한 국제적 프로젝트를 수원이 앞장서서 한 다는 것만으로도, 자긍심을 가져야 한다.

 

 

손 안에 든 한 장의 지도, 생태교통의 모든 것이 있어

생태교통 수원2013’이 열리는 9월 한 달 동안 행궁동 시범지역 안에서는 많은 행사들이 펼쳐진다. 또한 여기저기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것과 볼 것 등이 상당하다. 이 모든 것들을 모르고 찾아 헤맨다고 하면, 하루를 돌아다녀도 제대로 생태교통에 관한 것을 알아보기가 힘들다.

 

이런 점을 감안해 생태교통의 현장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도가 발간이 되었다. 손 안에 들어갈 만한 작은 지도 한 장에는 생태교통에 대한 모든 것이 담겨있다. 그야말로 ‘생태교통, 내 손안에 있소이다.’라고 큰 소리를 칠만 하다.

 

“이 지도 한 장만 있으면 생태교통의 모든 것을 제대로 즐길 수가 있습니다. 작지만 펴면 생태교통의 행사장 전역서부터 어디로 가야 무엇을 구경할 수 있는지를 제대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손 안에 든 생태교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생태교통 추진단의 관계자의 자랑이다. 9월 1일부터 생태교통을 찾아오는 방문객들에게 배포할 이 지도에는, 생태교통의 뜻과 생태교통이 펼쳐지는 행궁동 일원을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지도에는 골목길 투어, 미래생태교통 마을탐험-청소년 학교, 수원화성 따라 자전거 유람, 윙윙 왕발통 타고 수원화성 투어, 생태교통 마을에서 1박 2일 등 다양한 정보가 들어있다.

 

뒷면에는 생태교통의 모든 일정과 장소, 행사종류 등이 한 눈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마련하였다. 이 페이지에는 생태교통 이동수단 전시관과 체험장, 2013 생태교통 수원총회, 학술행사, 수원시 연계행사 등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알아볼 수가 있다. 한 마디로 전시, 공연, 학술대회, 탈것, 즐길 곳 등 모든 것이 내 손 안에 들어있는 것이다.

 

 

공해 없이 모든 것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생태교통 수원2013’. 이 한 장의 지도를 들고 생태교통의 모든 것을 느껴보기를 권한다. 자신이 갈 곳을 몰라 이리저리 방황하던 그런 곳과는 달리, 생태교통은 관람객들에게 최대한의 서비스로 질 좋은 관람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고 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