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나이를 먹는다는 것은 즐거울 수가 없다. 나이를 먹다가 보면 할 일이 너무 많은데, 살 날이 얼마 안 남았다는 것을 느끼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런 생각을 한 마디로 무안하게 만든다.

 

“내 아이 이제 74세 밖에 안 되었어요. 그런데 아픈 곳이 한 곳도 없어요. 지금도 춤과 소리로 봉사를 하러 다녀요”

 

이렇게 말을 할 수 있는 분이 부럽다. 부러운 정도가 아니다. 나도 저 어르신처럼 ‘저 연세에 답사를 계속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 때문이다. 아무래도 나야 그 이전에 답사에서 멀어질 것만 같기 때문이다.

 

 

춤을 춘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해

 

7월 9일(화), 오후 1시부터 두 시간 가까이 행궁동 주민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 문화강좌가 열리는 곳을 찾았다. 이 날 찾아간 곳은 행궁동 주민센터가 아닌, 무용을 전문으로 가르치는 박경현 무용학원이다. 행궁동 주민센터에 문화강좌를 할 수 있는 교실이 마땅치가 않아, 무용학원에 위탁교육을 시키고 있다고 한다.

 

“예전에는 한 40명 정도가 우리 춤을 배웠어요. 그런데 인원이 너무 많아 가르치기도 힘들고, 집중력이 떨어지더라고요. 그래서 지금은 주민센터에 이야기를 해 15명을 정원으로 삼아 제대로 가르치고 있죠..”

 

그러다가 보니 배우고 싶어도 배울 수가 없는 사람들이 생겨나 조금은 안타깝기도 하다고. 춤이란 것이 워낙 넓은 공간을 필요로 하다가 보니, 더 많은 인원을 받을 수가 없다는 것이다. 거기다가 전문 춤꾼인 박경현 선생과 딸인 신나리 선생이 함께 춤을 가르치다가 보니, 단순한 문화강좌가 아닌 무대에 설 수 있을 정도의 춤꾼을 만든다는 것.

 

“지금 이곳에서 춤을 추고 계시는 분들은 모두 3 ~ 8년 정도 되었어요. 그냥 문화강좌 수강생들이 아닌, 거의 무대에 설 수 있는 준 프로들이죠. 그래서 더 열심히 교육을 시키기도 하고요”

 

 

요즈음은 춤을 배우는 문화강좌 강습생들이 장고까지 배우겠다고 아우성이란다. 행궁동 문화강좌는 모두 7 종목이 개설되어 있다. 거기다가 정원이 차지 않아 동아리로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4개 팀이 있다고 한다.

 

“춤을 추면 정말 신나죠.”

 

“올 해 내 나이가 74세인데, 3년 동안 춤을 추어서인가 아직 어디가 아파보질 않았어요. 그래서 주변 사람들이 나를 엄청 부러워하죠. 이 나이에도 아프지 않고 춤을 추어도 관절이 아직도 부드럽게 움직여요. 요즈음은 경로당 같은 곳에 봉사를 하러 다녀요. 가서 춤도 추어주고 노래도 불러주고”

 

행궁동에 사시는 이경례 할머니는 74세의 연세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젊은이 못지않게 정정하시다. 3년 동안 춤을 춘 덕분에 젊음과 건강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 올해 4년 째 문화강좌에서 춤을 추고 있다는 이춘희(여, 44세)씨도 나이보다 젊어 보인다.

 

 

“저는 딸아이가 이곳에서 춤을 배워요. 그래서 함께 춤을 추고 있죠. 제가 춤을 추어 보니 요즈음은 딸과 춤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가 있어서 좋아요. 더구나 춤을 추지 않았을 때는 남편 직장 가고, 아이 학교가고 나면 할 일이 없어 하루가 길다고 느꼈는데, 이제는 일주일에 두 번(화, 금) 이곳에 와서 춤을 추고, 집에서 연습을 하다가 보면 정말 일주일이 즐겁죠. 남편도 딸아이와 함께 무대에 올라 춤을 추는 것을 보고 즐거워하고요.”

 

우리 것이 좋다고 했던가? 주민센터마다 이렇게 문화강좌를 열어 많은 시민들이 그곳에 가서 자신이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우고, 그것을 활용하여 생활에 활력을 준다는 것이 정말 바람직하다. 그래서 춤을 추는 내내 땀을 흘리면서도 행복한 표정들을 짓는 것인지.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