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팔달구 지동 벽화골목의 백미는 무엇이라고 해도, 수원제일교회 종탑에 있는 노을빛 전망대이다. 그 노을빛 전망대를 주민들을 위해 개방을 한 수원제일교회(담임목사 이규왕), 510일 또 다시 지역주민들을 위한 커다란 잔치를 열었다. ‘교회설립 60주년 기념 지동주민초청마을잔치가 바로 그것이다.

 

수원제일교회는 문이 열려있는 교회이다. 오전 1030분부터 지동의 어르신들 300여명을 초청하여 벌린 마을잔치에는, 염태영수원시장을 비롯하여 국회의원인 남경필의원, 경기도의회 이승펄 의원, 수원시의회 김상욱의원과 박찬복 지동장을 비롯하여 지동자치위원회 표영섭 위원장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제일교회는 누구나 들어올 수 있는 곳

 

염태영 수원시장은 축사를 통해 제일교회는 이 시대에 교회가 가져야 할 바람직한 모습을 지니고 있다. 제일교회는 종탐을 노을빛 전망대로 꾸며 지동주민에게 개방하였다. 이러한 제일교회가 있는 지동에 사시는 어르신들은 정말 행복한 것이다. 오늘 60주년을 맞은 제일교회의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했다.

 

제일교회 이규왕 담임목사는 우리 제일교회는 60년 전 판자집에서 시작을 하였다. 남들은 교회가 자기들끼리만 서로 아낀다고 하는데, 우리 제일교회는 언제나 열려있다. 주민 여러분들이 아무 때나 찾아와도 늘 반길 것이다. 제일교회는 바로 지동 주민과 수원시민의 교회이기 때문이다.”라고 인사말을 하기도.

 

 

어른들을 위한 공연도 마련

 

제일교회 2층 본당에서 마련한 마을잔치의 2부는 음악회로 마련이 되었다. 신혜숙의 사회로 진행된 음악회는 다양한 공연을, 마을 어르신들을 위해 준비를 했다. 지동어린이집의 원생들이 나와서 하는 율동인 더위 먹은 갈매기쿵따리샤바라를 비롯하여, 서울예술대학에서 한국음악을 전공한 서하나의 가야금 독주(캐논 변주곡, 25현을 위한 아리랑변주곡) 등이 선보였다.

 

이정순 외 4명이 추는 북춤도 무대에 올렸으며, 마을잔치를 위해 외부에서 초청을 한 경기민요(김명옥, 김숙현)와 부채춤, 그리고 7080메들리를 수원레이디합창단이 들려주었다. 공연을 관람한 한 어르신은 제일교회가 이렇게 교인뿐만 아니라 지역주민 전체를 위해 마을잔치를 열 수 있다는 것에 우선 감사를 한다. 이 수원제일교회는 이 시대 교회가 어떤 일을 해야 하는 가를 직접 알려주고 있는 교회라는 생각이 든다.”라고도.

 

 

선물과 함께 식사대접도

 

오늘 저희들이 잔치에 초대를 한 어르신들은 모두 600명입니다. 그런대 아침부터 비가 내리는 바람에, 300명 정도 밖에 참석을 하지 못했네요. 음식도 많이 준비하고 선물도 분비했는데 그런 점이 좀 아쉽습니다.”

 

제일교회의 사무를 맡고 있는 박종각 장로는 많은 분들이 참석을 하지 못해, 못내 아쉽다고 이야기를 한다. 제일교회에서는 이날 마을잔치에 참석을 한 어르신들께 밤길을 다니실 때 유용하게 사용하라고 할로겐 손전등과 기념 타월 등을 일일이 선물을 했다. 또한 지하 1층에 마련한 식당에서는 많은 음식을 준비해, 주민잔치에 참석을 한 어르신들께 칭찬을 받기도.

 

교회가 열려있다는 것은 마을에서는 반가운 일이다. 항상 지역 주민들에게 개방을 한다는 수원제일교회. 제일교회야 말로 교회가 주민들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잘 보여주고 있다. 교회설립 60주년 기념으로 열린 마을잔치에서, 지동 주민들은 또 하나의 행복을 느꼈다고.

 

(사진설명 / 위로부터)

1. 제일교회 설립 60주년 기념으로 준비한 마을잔치. 제일교회 2층 본당에 모인 마을주민들

2. 축사를 하는 염태영 수원시장

3. 주민들을 위해 준비한 음악회(시계방향으로 북춤, 가야금독주, 경기민요, 수원레이디합창단)

4. 7080 메들리를 부르는 레이디합창단원의 모습

5. 제일교회가 준비한 식사를 하는 주민들

6. 어르신들께 식사를 대접하느라 바쁜 제일교회 봉사자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