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이버섯은 굴뚝버섯과의 식물로 가을에 활엽수림 내 땅 위에 군생(群生) 도는 단생하는 버섯이다. 능이는 예로부터 1. 능이 2. 송이 3. 표고라 하거나, 1. 능이 2. 표교 3. 송이라 할 만큼 그 향이 뛰어나고, 맛이 있기로 유명하다. 능이는 한국과 일본, 중국, 티베트 등에서 자라나고 있다.

 

능이버섯에는 유리 아미노산이 23종이 들어있으며, 지방 10종과 미량의 금속원소 13, 그 밖에 유리당과 균당이 들어있다. 능이는 항산화 효과로 폐암이나 위암, 자궁암, 간암 등에 효과가 크며, 항산화 효과는 합성 BHT보다 강한 항산화력을 갖고 있다고 한다. 암에 걸린 사람도 능이를 먹으면, 더 이상 전이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

 

 

동의보감에는 능이버섯이 천식 및 감기에 효능이 있다고 기술하고 있으며, 특히 육류섭취 후 체한 아이나 어른에게 능이를 달인 물을 먹여 소화제로 이용을 한다고 하였다. 능이버섯을 돼지비계와 함께 놓아두면, 돼지비계가 녹아 물처럼 변하는 것으로 보아도, 능이가 지방을 분해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임자리에서 만난 능이요리

 

수원시 SNS 서포터즈 모임이 있어 찾아간 곳 능이버섯 전문집 능이촌’. 이 집은 벌써 서너 번 찾아가 음식을 먹었지만, 그때마다 맛에 취해 제대로 사진 한 장을 찍지 못했다. 사실 음식을 먹기 전에 장황하게 카메라 꺼내들고 사진을 찍는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더구나 함께하는 사람들이 격식을 갖추어야 할 자리라면.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1113-10 2층에 소재한 능이촌은, 입구에 들어서면서부터 기분이 좋은 집이다. 실내가 잘 정리가 되어있고, 분위기가 깨끗하기 때문이다. 모임을 갖는 사람들은 미리 예약을 하면 방에 자리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사전 예약을 했기 때문에, 오래 기다리지 않아 상이 차려졌다.

 

능이촌에는 여러 가지 능이로 된 음식들이 있지만, 단체로 모임을 가졌을 때는 오리백숙(50,000)이나 닭백숙(40,000), 혹은 능이버섯 전골(40,000) 등을 시킨다. 오리탕(40,00)과 오리훈제구이(40,000) 등도 있다. 하지만 한 냄비를 가지면 4인 정도가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그리 비싼 가격은 아니다.

 

 

상 위에 가지런히 차려놓는 밑반찬은 5~6가지 정도이다. 부산하게 잔뜩 상을 차리지 않는 것도 이 집의 특징이다. 한약재와 능이와 함께 커다란 냄비에 가득 담아 내 놓은 오리백숙. 보기만 해도 침이 넘어간다. 어차피 모임자리인지라 술도 한 순배 돌아갈 것은 자명한 일이라, 이때 함께 하는 국물이 또한 맛을 더한다.

 

좋은 음식에 좋은 서비스, 자랑할 만한 능이촌

 

이 집의 자랑은 맛도 맛이지만, 종업원들의 손님에 대한 서비스이다. 몇 번을 같은 것을 시켜도 한 번도 얼굴을 찡그리지 않는다. 술을 마시면서 국물을 함께 먹으면 취기도 덜 하는 듯하다. 음식을 먹고 나면 국수사리를 시키거나 찰밥을 시며 국물에 말아먹는 맛도 일품이다.

 

 

능이버섯은 그 자체 내의 향이 여러 가지라고 한다. 흙냄새와 풀냄새, 꽃향기, 나무향, 우유향과 고기향이 어우러져 있다는 것이다. 특히 능이촌은 나트륨 줄이기 업소이며, 대한민국 맛집으로 선정된 집이기도 하다. 모임의 자리에 제격인 능이버섯 전문집인 능이촌’. 능이버섯의 제 맛을 보고 싶으면, 이 집이 제격이다.

 

능이촌 /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1113-10 이층

주인장 / 박동준

연락처 / (031)-238-7794. 010-9906-7794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