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을 다니면서 문화재 등을 답사하다가 보면, 참으로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바로 자연을 사랑하는 선조들의 마음이다. 깊은 산속에 지어진 절을 보면, 늘 선조들의 마음을 읽어내고는 감탄을 할 때가 많다. 꽤 많은 전각들이 절의 여기저기에 자리를 잡고 있으면서도, 전체적으로는 자연을 벗어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지금은 사람들이 찾아오기 좋게 절의 앞까지 길을 내고는 하지만, 과거에는 절은 힘들게 걸어 올라가야만 했다. 그런 것 하나도 섬김의 도라고 한다면, 그 섬김 안에는 항상 자연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수많은 절을 다니면서 들러보아도, 그 어느 것 하나 자연을 벗어난 웅장함은 볼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자연사랑을 실천한 우리 선조들

 

참으로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선조들이었다. 대표적인 축조물은 바로 수원 화성이라고 할 수 있다. 공격과 방어라는 싸움을 승리로 이끌어 내기 위한 거대한 축조물이지만, 화성은 그 어느 곳 한곳도 자연을 벗어나지 않고 있다. 그 스스로가 자연이 되어 아름답게 자리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4(), 일이 있어 이천으로 발길을 옮겼다. 관고동에 자리한 이천시립도서관을 찾아가면, 그 바로 아래에 이천향교가 자리하고 있다. 이천시 창천동 336번지에 소재한 이천향교는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22호이다. 우르 수원의 경우에도 팔달산에 위치한 중앙도서관 아래 수원향교가 자리하고 있다. 아마도 향교라는 조선시대의 배움 터가 있기 때문에, , 주변에 도서관을 마련하는 듯하다.

 

 

새를 불렀다는 봉호탑(鳳呼塔)’

 

이천 향교를 들러보고 나오려는데, 옆 산 한편에 무슨 안내판 같은 것이 보인다. 그리고 그 뒤편에는 바위에 무슨 각자(刻字) 같은 것도 보인다. 올라가 보았더니 바위에는 봉호탑(鳳呼塔)이라고 바위에 음각을 해 놓았다. 바위를 네모나게 파낸 후 그 안에 다시 깊게 음각을 한 글씨이다.

 

말 그대로 하면 봉황을 불러들이는 탑이라는 뜻이다. 탑이라면 돌을 깎아 세워야 하는데, 그저 향교 옆 산에 있는 자연적인 바위에 이렇게 음각을 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그 앞 안내판에 쓰인 문구를 보니 이해가 간다. 이 바위에서 새를 부르는 의식을 취했다는 것이다. 그 내용을 읽어보고는 다시 한 번 자연과 함께 살아가지 못하고 있는 스스로가 부끄러워진다.

 

 

지금도 이천향교 주변에는 큰 느티나무들이 몇 그루 서 있다. 그런데 예전에는 주변에 큰 느티나무 숲이 있었다는 것이다. 이렇게 숲이 우거지다가 보니, 하절기가 되면 꾀꼬리 등 많은 새들이 찾아와 지저귀는 소리가 아름다웠을 것이다. 향교에서 공부를 하던 유생들도 그 소리를 들으면서 함께 즐거워했을 것이고.

 

망치소리에 놀라 사라진 새들

 

그런데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지만, 이천 향교를 중수를 했다고 한다. 향교를 중수하면서 대목장들이 나무를 다듬기 위해 내는 망치소리에, 새들이 놀라 어디론가 사라져 버린 것. 유생들은 늘 듣던 새소리가 사라지고 나자, 아름다운 새소리가 그리워졌을 것이다. 유생 중에 박정수, 이면용 두 사람이, 이 바위 앞에 먹이를 놓고 새를 돌아오기를 기다리는 고사를 지냈다고 한다.

 

 

이 봉호탑은 바로 먹이를 놓고 고사를 지낸 곳이라고 한다, 관고동 주민들에게 전해지고 있는 이 이야기는, 자연을 사랑하고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당시의 유생들의 아름다운 마음을 엿볼 수가 있다. 이 봉호탑을 보면서 또 한 번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운다. 그리고 지금 우리는 과연 우리 선조들처럼, 자연을 아끼고 있는가를 스스로 질문을 해본다. 바위에 새겨진 각자 하나, 그것이 주는 교훈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