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을 SNS(Social Network Service) 시대라고 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을 운영하는 사람들 중 나름 활발하게 활동을 하는 사람들을 일러 파워블로거 등의 명칭을 붙인다. 사실 파워란 단어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의구심을 갖기도 한다. 딱히 파워라는 명칭의 한계가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112() 오후 2, 수원시청 별관 2층 중회의실에는 100여명의 사람들이 모였다. 블로거 20, 트위터 20, 페이스북 20명과 시청 직원들로 구성된 공직자 서포터즈 30명 등 모두 90명의 서포터즈와 수원시 관계자, 미디어 다음 관계자 등 100여명이 넘는 인원이 모여 <수원 SNS 파워 서포터즈 발대식>을 가진 것이다.

 

 

 시정 홍보 등 전방위적 SNS 활동

 

이들 SNS 파워 서포터즈들은 2013112일부터 1231일까지 일 년 동안 수원시의 시정성과 및 새로운 시책에 대한 홍보와 전파, 행사홍보 및 행사참여 후 후기작성, 재난 위기 사항에 대한 신속한 제보 및 대응요령 전파, 시민에게 유용한 생활정보 시정 지식 공유 등의 책무를 맡게 된다.

 

요즈음들어 뉴스보다 더 빠른 것이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에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신속한 소식이다. 올해는 예년보다 많은 눈이 내렸다. 수원시의 경우 지난 해12월부터 올 1월까지 쉴새없이 눈이 내려 많은 곤란을 당하기도 했다. 그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실시간으로 정보가 올라오는 트위터나 페이스북으로 인해, 사람들이 정보를 알고 대처를 해 나가기도 했다.

 

 블로그 서포터즈가 된 온누리가 염태영 수원시장에게 기자증을 수여 받은 후 악수를 하고 있다(위) 축하말을 하는 염태영 수원시장(아래)

 

전국 최초로 전방위 서퍼터즈단 운영

 

염태영 수원시장은 SNS 서포터즈 발대식의 축하 말에서

 

지난 해 수원은 여자축구단 문제로 인해 많은 곤욕을 치룬 적이 있다. 잘 못 전해진 정보 때문에 야구단을 위해 여자축구단을 없애려 한다고 소문이 나돌아 많은 사람들이 걱정을 한 적이 있다. 인터넷상에서 그렇게 순식간에 퍼져나간 소문이 바로 SNS를 이용했기 때문이다. 앞으로 이런 근거 없는 소문이 나돌 경우 여러분들이 적극적으로 대처를 해 주어야만 한다. 잘못 된 정보 하나가 시정을 운영하는데 있어, 막대한 지장을 가져올 수도 있다.”

 

며 서포터즈들의 적극적인 시정 홍보 등에 첨요할 것을 당부했다. 이날 90명의 서포터즈들은 각각의 분임토의에서 원활한 활동을 하기 위해 임원진을 선정했으며, 그들과 함께 유대관계를 가져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기로 약속을 했다.

 

 아래는 발대식을 마친 수원시 공무원 서포터즈들이 시장과 기념촬영을  

 

이날 수원시 SNS 서포터즈에 선정이 된 한 사람은

 

이렇게 중요한 자리인 줄 몰랐다. 내용을 알고 보니 우리들이 수원을 위해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 더 많은 생각을 해야 할 듯하다. 시정을 홍보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SNS를 통해 재난 등 비상사태가 일어날 경우에도 대비를 해야 할 것 같다. 이제는 나를 위해서 재미로 SNS를 이용할 것이 아니라, 우리 수원이 더 살기 좋은 고장이 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야겠다.”고 다짐하기도.

 

2시간 정도에 걸친 발대식이 끝난 후 수원시의 한 관계자는 이들에게 거는 기대가 크다면서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이렇게 대단위 서포터즈 발대식을 가진 것은 우리시가 처음일 것이다. 앞으로 이 서포터즈들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하는 것도, 지금은 우리가 알다시피 SNS가 이 시대의 홍보매체 중 가장 파급력이 크기 때문이다. 이들 수원시 서포터즈들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우리 수원이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고장이라는 것을 수원시민은 물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라고 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