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황 막고굴의 문화재는 일체 촬영이 금지되어 있다. 막고굴은 모두 철문으로 굳게 닫혀있으며. 안내자의 인도에 따라서만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막고굴에는 비천상의 그림들이 있는데, 우리나라의 범종에 새겨진 그림들과 흡사한 모습이다.

 

오대산 동종과 흡사한 비천상

 

오대산 상원사에 있는 국보 제36호 동종은 신라 성덕왕 24년(725)에 만들어졌다. 경주 성덕대왕신종(국보 제29호)과 더불어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완형의 통일신라시대 범종 3구 중 하나이며, 크기는 높이 167cm, 입지름 91cm이다.

 

 

종 몸체의 아래 위에 있는 넓은 띠와 사각형의 유곽은 구슬 장식으로 테두리를 하고 그 안쪽에 덩굴을 새긴 다음 드문드문 1∼4구의 악기를 연주하는 주악상(奏樂像)을 두었다. 네 곳의 유곽 안에는 연꽃 모양의 유두를 9개씩 두었다. 그 밑으로 마주보는 2곳에 구름 위에서 무릎을 꿇고 하늘을 날며 악기를 연주하는 비천상(飛天像)을 새겼다.

 

입구에서 막고굴의 비천인상을 팔아

 

돈황 막고굴에서 입장권을 끊어 안으로 들어가다가 보면, 돈황의 문을 들어가기 전에 상점이 한 동이 있다. 그곳에서는 돈황 막고굴에 그려진 비천인상의 모습을 그려서 팔기도 한다. 그런데 그 비천인상의 그림이 우리에게도 전혀 낯설지가 않다. 아마 우리나라 절 어느 곳을 가도 볼 수 있는, 비천상을 보아왔기 때문인가 보다.

 

 

돈황은 불교의 성지로, 중국 역대 불교의 집산지다. 그리고 불교의 신앙 속에 나타나는 여러 세계를 조각과 조소, 회화 등을 종합적으로 시각화한 박물관이기도 하다. 2,500년이라는 오랜 시간을 눈으로 불교를 바라볼 수 있는 곳이다. 막고굴의 불사에 참여한 사람들은 불교도나 승려뿐이 아니었다.

 

막고굴의 불사에는 조각가, 화사, 역경사, 석공, 도공, 칠공, 목공까지 수많은 그 분야의 거장이라는 사람들이 오랜 시간을 두고 이루어낸 작품이다. 오랜 역사를 통해서 조성된 돈황 막고굴은 한나라 서하, 원, 명, 청대에 이르기까지 이것을 보존해 왔다는데도 그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오아시스 안에 숨겨진 막고굴

 

돈황 막고굴은 돈황 시가지에서 25km 떨어진 사막 속의 작은 오아시스에 숨겨져 있다. 492개소의 석굴로 되어있으며, 4세기경부터 14세기경까지 1,000년 동안에 하나 둘 씩 뚫은 것이다. 기록에는 1,000여개의 굴이 있다고 하나, 현재는 492개소의 굴이 정리되어 보존되고 있다. 현재 굴속에 소상되어 있는 소상수는 3천여 점이며, 전면을 세로로 연결하면 그 길이가 45km에 달한다고 한다.

 

막고굴은 각 시대별로 특색이 있다. 막고굴은 사방 벽면에 벽화로 메워져 있으며, 대체로 서역취향적이다. 인도의 여러 형식을 갖고 있으며, 벽화속의 불상이나 비천상들이 많은 것도 특색이다. 이렇게 세계 최대의 불교의 보고라는 막고굴은 엄격하게 보호가 되고 있어, 그 외형만 담을 수밖에 없음이 안타깝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