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자원회수시설폐기물 샘플링검사를 실시

 

우리나라의 음식물 쓰레기 처리비용이 연간 15조가 넘는다고 한다. 음식물 쓰레기만이 아니라 일반 쓰레기까지 친다면, 그 처리비용으로 아마도 천문학적인 돈이 사라지고 있을 것이다. 그 돈은 국민들의 세금으로 충당해야 하기 때문에, 결국 규격봉투를 사용하지 않거나, 분리수거를 하지 않으면 그 많은 비용이 모두 내 주머니에서 나간다는 뜻이다.

 

수원시의 연간 쓰레기 처리비용은 500억원 정도이다. 모든 가정이 쓰레기를 규격봉투에 담아 버린다고 하면, 일 년에 봉투 판매수익금이 200억 정도의 수입원이 생기게 된다. 현재는 쓰레기를 처리할 때 창출되는 여러 가지 이익금을 환산해도, 수거, 인권비, 소각비 등을 합쳐 43% 정도 밖에 충당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수원시 자원회수시설(영통동 소재) 폐기물 샘플링검사를 실시

 

수원시는 시민들이 의식없이 규격봉투를 사용하지 않고 내다버리는 불법투기와, 분리수거를 제대로 하지 않은 쓰레기 등을 조사하기 위해 3개월 동안 교육을 시켰다. 방법은 각 동마다 통장 등 주민들이 직접 자원회수시설을 방문해, 자신의 동에서 버려진 쓰레기를 일일이 들춰보면서 얼마나 쓰레기를 불법으로 투기했는가를 느끼게 하는 것이다.

 

11월 29일(목) 오전 7시에 영통동 소재 자원회수시설(구 소각장)을 찾아갔다. 수원시 김충영 환경국장과 이동준 청소행정과장, 박란자 재활용 팀장 등과 함께 찾은 소각시설에는 매교동 통장협의회 회원들이 나와, 매교동에서 버린 쓰레기들을 일일이 들추어 보고 있었다. 자신의 마을에서 버린 쓰레기를 갖고 샘플링검사를 마친 통장들은, 사무실에 들려 짧은 시간 쓰레기 처리문제에 관한 교육을 받았다.

 

 

이 자리에서 김충영 환경국장은

 

“여러분들이 주민들에게 많은 홍보를 해주어야 합니다. 우리시의 쓰레기 처리비용은 연간 500억이나 들어갑니다. 그러나 규격봉투를 사용하지 않고 무단투기를 하는 사람들로 인해, 연간 100억 이상의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그 돈을 모두 여러분들이 세금을 내야합니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주민들에게 홍보를 잘 해 주시기 바랍니다.” 라고 했다.

 

매교동에서 통장을 맡아보고 있다는 한 주민은

 

“정말 낯이 뜨겁습니다. 참담하다는 표현이 맞을 것입니다. 이렇게까지 분리수거도 안되고, 더구나 음식물 쓰레기까지 함께 버릴 줄은 몰랐습니다. 앞으로 분리수거와 규격봉투 사용, 음식물 찌꺼기 분리 등에 대해서 더 많이 주민들에게 일깨워주어야겠습니다” 라고 한다.

 

 

종량제 실시와 더불어 포상제도도 생각해

 

자원회수시설의 관계자는 하루에 쓰레기를 어느 정도 처리를 하느냐고 묻자

 

“우리 수원 자원회수시설에서 하루에 소각할 수 있는 양이 600t 정도입니다. 두 대를 다 돌리면 그렇게 처리를 하지만, 하루에 유입량이 450t 정도이기 때문에 돌아가면서 돌리고 있습니다. 많이 쌓이면 두 대를 다 돌리고, 양이 줄어들면 한 대만 돌립니다.”라고 답한다.

 

이동준 청소행정과장은 ‘규격봉투 안에 들어있는 쓰레기를 조사한 결과 40% 정도는 분리수거를 해야 할 것들이라면서, 그만큼 분리수거를 해주지 않으면 소각장의 수명이 짧아지게 돤다‘며, 소각장 하나를 다시 지으려면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것도 문제지만, 그보다 지역주민들의 반대가 심해 소각장을 지을 수도 없다며 시민들이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규격봉투 사용과 철저한 분리수거를 당부했다.

 

 

교육 효과 기대할만 해

 

쓰레기 무단투기와 분리수거를 위해 시에서는 3개월 동안 각 동마다 자신들이 버린 쓰레기를, 일일이 검사를 하는 샘플링검사를 800여 명 정도가 실시했다고 한다. 교육을 마친 동에서는 많은 성과를 보았다면서, 김충영 환경국장은 쓰레기를 줄일 수 방법을 다각도로 연구하고 있다고 한다.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는 중입니다. 종량제 추진도 그렇지만 쓰레기를 한 곳에 모지 않고 자신의 집 앞에 내어 놓는 방법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마을마다 일정한 크기의 샘플링 박스를 마련하여, 그 안에 들어간 쓰레기를 분석해 어느 마을이 가장 분리수거와 규격봉투 사용을 잘 했는가를 검사해 공고를 할 생각도 갖고 있습니다. 잘 된 마을에는 그만한 보상을 해 주어야죠.”

 

행궁동 주민들은 샘플링 검사에 많은 인원이 참여를 했는데, 버려진 쓰레기를 일일이 확인한 후 앞으로 쓰레기 줄이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겠다고 다짐을 하고 돌아선다. 쓰레기 처리는 철저한 분리수거와 규격봉투 사용만이 수원시민으로의 자긍심을 갖게 될 것 같다. 쓰레기 처리 하나를 보아도 성숙한 시민의식을 잴 수 있는 척도가 되기 때문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