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을 SNS시대라고 한다. SNS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의 약자이다. 광의적으로 해석을 하자면 블로그나, 카페, 개인 홈피 등도 모두 이 소셜 네트워크의 범주에 들어간다. 하지만 요즈음은 SNS의 패러다임이 바뀌어 트위터나 Facebook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즉 상대방의 블로그 등에 방문을 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내 글과 남의 글을 동시에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블로그를 갖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 물론 현장에서 직접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쓸 수 있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비해, 블로그는 일일이 글을 작성하고 사진을 편집해야 하는 분주한 작업이 뒤따르지만 말이다.

 

 

블로그를 개설하고 SNS를 이용하는 방법

 

블로그는 ‘일인 미디어의 꽃’이라고 한다. 많은 블로거들이 이미 소셜 네트워크에 앞장 서 있고, 그들은 블로그와 함께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잘 활용하고 있다. 한 마디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해, 더 많은 사람들과 글을 공유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블로그 하나쯤은 스스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해서 모두 ‘파워소셜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만큼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공을 들여야 하고, 많은 이웃들과 서로 소통을 해야 가능한 것이다. 그런 다음 자신의 작성한 글을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이용해,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를 하고 소통을 할 수 있다.

 

 

간단한 글과 사진을 갖고도 많은 사람들과 소통을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블로그에 글을 쓴다는 것은, 시민기자들의 기사를 블로그에 올려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이용해, 더 많은 이웃에게 알릴 수가 있다는 점이다. 전자의 모바일을 이용하는 것이 간단한 요약을 올릴 수 있는 것이라면, 후자의 블로그는 상황을 반듯하게 정리를 해서 남들에게 보낼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런 점에서 본다면 시민기자들은 블로그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블로그 이렇게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블러거들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을 보면 천차만별이다. 어느 블로거들은 블로그만을 운영하면서도 많은 수익을 올리기도 한다. 하지만 그렇게까지 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해야 하고, 글과 사진 등이 남달라야 한다. 파워블로거 혹은 파워소셜러 등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자신의 일기장쯤으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그 블로거들은 절대로 파워소셜러가 될 수가 없다. 자신의 주장이 확실하야 하고, 또한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운영방법이 있다.

 

1. 전문성을 가져라

이것저것 닥치는 대로 아무 글이나 쓰면 일명 ‘슈퍼마켓’이다. 그런 운영방법보다는 한 가지 자신이 남들보다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전문성을 높여야 한다. 그리고 그 전문적인 콘텐츠를 이용해 남들과 더 많은 교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부제를 하나 더 두어라

전문성을 가지라고 한 가지에 너무 집착을 하다가 보면, 자칫 슬럼프에 빠질 수도 있다. 전문성을 갖는다는 것은 시간을 많이 소요하게 되고, 그에 대한 경비도 만만찮게 들어간다. 그러다가 보면 나중에는 회의를 가질 수도 있다. 그럴 경우에 대비해 일상에서 쓸 수 있는 글을 하나 쯤 더 적을 수가 있다면, 꾸준히 글을 올리게 된다. 꾸준함, 그것이 곧 파워소셜러가 될 수 있는 필수이기 때문이다.

 

 

3. SNS를 최대한 활용하라.

‘파워블로거’들은 거의 ‘파워소셜러’로 자리를 잡고 있다. 그들은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나면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함께 올리기 때문이다. 요즈음은 블로그가 모두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연동이 된다. 그것을 잘 활용하면 가장 빠른 시간 안에 파워소셜러로 자리를 잡을 수가 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