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110만의 대도시 수원. 그곳의 의회를 대표하는 의장님께서 차가 없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들보다 몇 배 부지런하다. 그저 지역의 여기저기를 쉴 새 없이 돌아다닌다. 의장이 아닐 때는 지역구만 챙기면 되었지만, 이제는 수원시 곳곳을 다녀야만 한다. 34명의 의원이 있는, 수원시의회의 수장이기 때문이다.

 

9월 17일 오전 11시, 수원시의회 의장실에서 노영관 의장을 만났다. 그저 털털한 이웃아저씨 같은 노영관의장이 반갑게 맞는다. 사진을 찍겠다고 가운데 자리(상석)에 앉으라고 해도, 굳이 마다하고 편하게 이야기를 하겠단다. 그만큼 격이 없이 사람들을 대한다.

 

 

 

수원시의회 노영관 의장은 1967년 4월 10일에 출생을 하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지방자치 도시행정 석사과정을 마쳤다. 2002년부터 현재까지 수원시의회 7, 8, 9대 의원으로 피선된 3선의원이다.

 

수원시의회 노영관의장 대담

 

- 먼저 이번에 경기도시군의장협의회 회장님이 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이렇게 비가 많이 오는 날 힘들게 찾아주셨네요. 경기도시군의장협의회는 31개 시군의 의장들이 모여서 구성한 기구입니다. 서로가 정보도 교환하고, 상응해가면서 의정활동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 뜻에서 만들어진 협의회죠.

 

- 이번 9대 의회 후기 의장을 맡으셨는데, 무엇에 중점을 둘 것인지?

예, 아무래도 후기에는 의원님들이 지역에 대한 현안 등을 마무리하는 시기입니다. 의원님들께서 각 지역에서 주민들과 약속을 한 사업을 잘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을 할 생각입니다. 또한 110만 수원시민의 위상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 수원시민의 위상을 높인다는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 수원시는 경기도의 수부도시입니다. 인구 110만을 보유한 수원시는, 전국 230개 자치단체 중 최대 규모죠. 그런데도 불구하고 우리 수원은 사실상 홀대를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회의원은 선거구가 비슷한 울산광역시에 비해 2석이 부족한 4석 뿐입니다. 또한 공무원 1인이 담당해야 하는 주민들의 수는 수원시가 428명이나 됩니다. 이는 창원시가 282명, 울산광역시가 247명에 비해 두 배 가량 많습니다. 이런 점들을 중앙에 이야기하고 정당한 대우를 받겠다는 것이죠.

 

- 의회 운영을 하면서 힘든 점은 무엇입니까?

우선은 의회사무직은 임명권을 의회에서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의회 사무직까지 집행부에서 임명을 하니, 직원들이 의회 눈치도 보아야 하고, 집행부 눈치도 봐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아무래도 일을 하면서도 이런저런 걸림돌이 많을 것 같아요. 그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의회사무직의 인사권은 당연히 의회가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의회에는 전문 인력들이 있어야 합니다. 법안을 다룰 때마다 정말 필요한 인원이 전문직이기 때문이죠.

 

- 기초의원 공천에 대한 견해가 남다르시다는 데?

이제는 중앙에서 공천하는 그런 공천제도는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당에서 공천을 주는 방식은 유지하되,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자는 거죠. 중앙에서 기초의원까지 공천심사를 하지 말고, 주민들이 공천권을 주는 시스템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역주민들의 투표로 50%, 대의원들이 30%, 지구당위원장이 20%로 나누는 방식입니다. 정당공천제가 이런 쪽으로 바뀐다면 주민들이 더 환영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의회와 집행부가 어떻게 앞으로 관계개선을 해 나가실 것인지?

사실 그동안 의회와 집행부가 서로 어긋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의회나 집행부는 모두 수원시민의 삶의 잘 향상과 지역발전이라는 공통된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이번 9대 후기 의회는 집행부와 서로 대승적 차원의 협력과 긴밀한 의사소통 속에, 조화와 상생, 견제와 균형의 틀을 유지해가려고 합니다. 그래서 집행부에 조례안 등을 상정할 때는 의원님들이 충분히 검토를 할 수 있도록, 미리 상정안을 제출하라고 했습니다. 회기에 임박해서 상정안 등을 제출하면 검토를 할 시간적 여유를 갖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것이 집행부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협조하고자 하는 뜻에서입니다.

 

- 지난 번 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을 돌아보는 등 많은 일을 하셨다는데?

우리 수원시민들이 34명 시 의원에게 거는 기대가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후반기 의회에서는 새로 구성된 의장단과 호흡 맞추면서, 장애인과 소외계층, 다문화가정까지 먼저 생각하며 발로 뛰는 의정활동으로, 시민들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의회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시민들이 불편한 곳이 있으면 쫒아가 해결하고, 아픈 곳이 있다면 어루만져 주어야죠. 그것이 의회가 할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노영관 의장은 이 날 아침에도 호우로 인한 피해는 없었는지 지역을 돌아보았다)

 

 

- 전국시군구의장협의회 회장 출마를 결심하셨다는데?

그렇습니다. 이제는 중앙에 집중되어 있는 많은 권한들을 지역에 넘겨주어야 합니다. 기초의회가 문을 연지 벌써 20년이 지났습니다. 그리고 전국의 기초의회 의원이 2,922명이나 됩니다. 2005년 제8대 의회부터 소선거구제도에서 중선거구제도가 도입되어, 기초의원들의 의정활동 범위가 크게 늘어났습니다. 주민들 요구도 점차 다양화 되어 가고 있고요. 그런데도 아직 기초의회에서 갖고 있는 권한은 미비합니다. 이제는 중앙에 이런 것을 강력히 항의하여 실제로 주민들을 위한 의회가 돨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이런 점을 관철시키기 위해서 전국시군구협의회장에 출마를 생각한 것이고요.

 

- 차를 없애버리셨다고 들었는데, 불편하지는 않으신지?

예, 사실 저희 기초의원님들의 활동비는 많지가 않습니다. 저희들은 지역 주민들의 많은 애경사에 일일이 찾아보아야 합니다. 또 생활도 해야 하는데 이런저런 이유로 차까지 있으면 생활이 더 어려울 것 같아서요. 저희 집 사람이 작은 소형차 한 대를 갖고 있습니다. 저는 건강을 생각해서도 자전거를 많이 이용하는 편이죠. 집에서 의회까지 오는데 걸리는 시간이 15~20분이면 충분합니다.

 

- 끝으로 수원시민들께 당부하고 싶으신 것은?

저희 34명의 의원들은 늘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집행부와 함께 시민의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시민의 곁에서 현장정치, 생활정치를 하면서 시민들의 의견이 수렴되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수원시민여러분들께서는 수원시의회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또,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따끔한 질책을 부탁드립니다.

 

- 오랜 시간 함께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예, 고맙습니다. 지역을 취재하시다가 어려움에 처한 시민들이 있으면 언제라도 연락을 주세요. 집행부와 함께 현안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수원시의회 노영관 의장과 대담 중인 온누리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