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 내리는 날이면 생각나는 누각이 있다. 바로 영월 영흥리 시내 한복판에 있는 관풍헌의 자규루다. 이상하게 영월에 답사를 갈 때마다 비가 쏟아졌다. 자규루에 올랐을 때는 비바람이 심해 답사를 하기도 어려울 정도였다.

 

자규루는 영월의 동헌이었던 관풍헌에 속해 있는 누각이다. 이 자규루는 원래 세종10년인 1428년에 영월군수 신숙근이 창건한 누각으로 ‘매죽루’라 불렀다고 한다. 단종이 노산군으로 강봉되어 청령포에서 유배생활을 하던 중, 청령포가 홍수를 인해 침수가 되자 관풍헌으로 거처를 옮기게 되었다. 단종임금은 이곳에서 생활을 할 때 이 누각에 올라 ‘자규사’와 ‘자규시’를 지었다고 전한다.

 

 

달 밝은 밤에 두견새 두런거릴 때(月白夜蜀魂啾)

시름 못 잊어 누대에 머리 기대니(含愁情依樓頭)

울음소리 너무 슬퍼 나 괴롭네(爾啼悲我聞苦)

네 소리 없다면 내 시름 잊으련만(無爾聲無我愁)

세상 근심 많은 분들에게 이르니(寄語世上苦榮人)

부디 춘삼월엔 자규루에 오르지 마오(愼莫登春三月子規樓)

 

단종임금은 누각에 올라 자신의 신세를 이렇게 한탄했다. 『장릉지(莊陵誌)』에 전하는 자규사다. 단종임금은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면서 이렇게 슬픈 나날을 보냈다. 장릉지에는 또 한 수가 전한다.

 

 

 

한 마리 원한 맺힌 새가 궁중을 떠난 뒤로(一自寃禽出帝宮)

외로운 몸 짝 없는 그림자 푸른 산속을 헤맨다(孤身隻影碧山中)

밤이 가고 또 다시 와도 잠을 이루지 못하고(假面夜夜眠無假)

해가 가고 또 가도 한은 끝이 없구나(窮恨年年恨不窮)

두견 소리 끊어진 새벽 산봉우리 달빛만 흰데(聲斷曉岑殘月白)

피를 뿌린 듯한 봄 골짜기에 지는 꽃만 붉구나(血流春谷洛花紅)

하늘은 귀머거리인가? 애달픈 하소연 어이 듣지 못하는고(天聲尙未聞哀訴)

어찌하여 수심 많은 이 내 귀만 홀로 밝은고(何奈愁人耳獨聽)

 

통한의 시다. 자신의 처지가 얼마나 비통했으면 이런 시를 남겼을까? 비가 쏟아지는 자규루에 올라 앞에 보이는 관풍헌을 바라다본다. 영월 동헌의 객사인 관풍헌은 조선조 태조 7년에 건립이 되었다. 이곳으로 옮겨 온 단종임금은 이듬해인 세조 3년인 1457년 10월 24일, 세조가 금부도사 왕방연을 시켜 내린 사약을 마시고 17세의 어린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현재 관풍헌은 신라 문무왕 8년에 의상대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지는 보덕사의 포교당으로 쓰이고 있다. 매죽루였던 이 정자는 단종임금으로 인해 자규루라는 이름을 얻었다. 그 후 선조 38년에 큰 홍수로 인해 허물어진 것을, 정조 15년에 강원도 관찰사 윤사국이 복원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다.

 

쏟아지는 비는 단종임금의 눈물인지. 관풍헌 앞마당에서 사약을 마시고 피를 토하고 쓰러졌을 모습을 생각하니 눈물이 흐른다. 세상사 다 그런 것이라지만, 권력 앞에서는 숙부와 조카도 없는 것인지. 지금의 돌아가는 나라꼴을 생각하니 불현듯 자규루가 생각이 난다. 지금처럼 비가 내리는 날 찾았던 자규루. 그곳에는 영원히 씻을 수 없는 권력의 아픔이 있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