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0년이라는 긴 세월을 한 곳에서 마을주민들을 지켜 온 돌미륵. 그저 평범한 돌에 얼굴은 언제 사라졌는지, 딴 것을 올려놓았다. 아마 이 미륵이 영험하다고 소문이나 났던 것일까? 이천시 모가면에 있는 미륵댕이가 마을의 수호신으로 자리를 하고 있는 곳은, 이천시 두미1리에 속한다.

이 마을은 200여 년 전에 두역동(豆亦洞)이라는 마을과 시미동(侍美洞)이라는 마을이 있었는데, 이 두 마을에서 한자씩 따서 두미리라고 불렀단다. 미륵댕이라고 부르는 두미1리에는 450년 전 난폭한 산적이 찾아들었다. 사람들은 그 산적으로 인해 마음 편히 지내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한 장사가 마을에 찾아들어 이 산적을 내쫒고, 이곳에 큰 미륵을 세웠다고 한다.


450년 주민들과 함께 한 미륵

그 뒤부터 이 마을을 미륵댕이라고 불렀다고 하는데 마을에 전해지는 설화야 진위여부를 따질 것이 없지만, 마을에 미륵이 450년 정도 되었다는 것이다. 이런 미륵댕이 설화를 뒷받침 하는 것이 바로 미륵댕이 숲이다. 오래 묵은 고목들이 미륵이 있는 주변을 에워싸고 있어, 마을에 전해지는 이야기를 뒷받침하고 있다.

가을이 되면 두미리의 미륵댕이 숲은 가히 절경이다. 돌미륵 앞에 떨어진 낙엽들이 장관이다. 왜 치우지 않느냐고 마을 사람에게 물었더니 '보기가 좋지 않으냐'는 것이다. 그보다 미륵댕이 숲에 나무를 함부로 다치면 벌을 받는다고도 한다. 어디를 가나 전하는 신령한 나무에 관한 이야기지만, 미륵댕이 숲의 분위기는 그보다 더 신비할 듯하다.


두미리의 사람들은 이 미륵댕이 숲에 자리한 미륵이 마을을 지켜준다고 믿는다. 그래서 이 미륵은 마을의 구심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이다.

1m 남짓한 미륵, 마을의 구심점이 되

미륵은 1m 남짓하다. 머리는 얼굴모양의 돌을 얹었는데 원래의 머리가 아닌 듯하다. 목 부분을 시멘트로 발라놓았다. 미륵의 몸통에는 희미하나마 윤곽이 보인다. 아마 처음에는 미륵의 형태를 가졌던 것이 아닐까싶다. 몸통에 비해 큰 머리를 얹어 균형이 잡혀있지는 않다. 앞에는 시멘트로 단을 만든 것으로 보아, 이 돌미륵을 섬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미륵의 사방에는 돌기둥을 세우고, 그 위에 네모난 커다란 돌을 얹어놓았다. 마을에 전하는 이야기에 따르면 이 돌지붕도 산적을 내쫒은 장사가 얹어 놓은 것이 된다. 마을에 전해지는 이야기야 어떻든, 이 돌미륵으로 인해 마을에는 공동체가 형성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공동체는 450년이라는 긴 세월을 마을을 지키는 구심점이 되었다. 가을날 찾은 미륵댕이. 그것은 한 폭의 아름다운 그림과 같았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