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행궁 길 한마당 축제 시작해

사람들이 몰려든다. 여기저기서 무엇이 그리 즐거운지 웃음이 그치지를 않는다. 한편에서 꼬마들이 무엇인가를 열심히 그리고 있다. 또 어떤 어린이들은 만들기에 열중이다. 지난 토요일(2월 25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수원시 팔달구에 소재한 화성 행궁의 옆 골목인 행궁길에서는 한마당 축제가 열렸다.

행궁길은 공방거리이다. 2년 째 이 길을 명품거리로 만들고 있는 사람들은 20여명의 작가들이 아름답게 만들고 있는 거리이다. 이 길이 ‘행궁 길’이라는 명품거리로 다시 태어날 수 있었던 것은 몇몇 사람에 의해서였다. 하루 종일 기다려보아도 몇 사람 지나다니지 않는 뒷골목으로 들어 온 예술가들에 의해, 어둡고 침침하던 행궁 길이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길이 된 것이다.



20여명이 작가들이 마음을 열어 줘

현재 이곳에는 20여명의 예인들이 자리를 잡고 있다. 그들이 가장 먼저 한 것은 이 거리를 살리기 위해 자비를 들여, 거리축제로 시작을 했다. 그리고 아는 예인들을 끌어들여 함께 축제에 동참을 했고, 서서히 그 축제가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찾아드는 명품거리가 되었다. 2012년 행궁 길의 한마당 축제가 문을 연 것이다. 사람들은 이곳에 모여 시간을 즐긴다. 그저 몇 발자국만 걸어도 즐길 수 있는 것들이 즐비하다. 이렇게 길을 변화시킨 일등공신은 바로 머슴을 자처하는 행궁길 예술인회 박영환 회장과 이 거리에 입주를 한 예술인들 때문이다.




이들은 스스로 시간과 돈을 들여 축제를 시작하고, 그리고 행궁 길을 변화시키기 위해 무던히 애를 썼다.

“저는 이 길의 머슴입니다. 매일 여기저기 다니면서 주민들과 함께 하고, 늘 회원들과 무엇을 할 것인지를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모이는 곳, 2012년 축제를 시작 해

토요일 오전 11시에 시작한 ‘행궁 길 한마당 축제’는 사람들이 직접 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자신의 공방 앞에 좌판을 펼치고 직접 제작한 작품들을 함께 만들어 보기도 하고, 싸게 구입도 할 수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아이들과 함께 이 거리로 찾아든다.



염태영 수원시장의 그린정책에 동반하여, 수원을 더 알릴 수 있는 공예품을 생산하겠다는 아름다운 행궁 길 예술가들. 2011년 3월부터 시작한 행궁 길 한마당축제는 이제 전국에서 사람들이 찾아들 정도로 유명해졌다. 그래서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아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만들고 싶다고 한다.



물론 아직도 많은 것을 고민해야만 한다. 넓지 않은 길에 드나드는 많은 차량들로 인해, 아이들이 이리저리 피하는 모습들이 보인다. 주민들이야 어쩔 수 없다고 해도 외지차량들 만이라도 출입을 제한시키는 방안도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더 아름다운 거리, 그리고 더 많은 사람들과 즐기기 위해서는, 아직은 많은 고민을 해야 한다고 한다.

침침한 골목길이 아름답게 변화를 하고, 먹고 즐기고, 체험을 할 수 있는 행궁 길 한마당 축제. 그 시작을 알리는 풍장소리가 골목길에 울려퍼진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