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밤서 부터 눈이 내리기 시작했다. 어제 모임이 있어 중국집에서 독하디 독한 53% 짜리 술을 하고, 2차로는 간단하게 먹자고 생맥주 집으로 향했다. 이야기를 하다가 보니 시간이 참 빨리도 간다. 1월 중에 연천으로 주상절리를 보러가자고 약속을 한다. 여름에는 들어갈 수가 없는 곳이지만, 겨울에 강이 얼면 트레킹을 할 수 있다니, 사뭇 기대가 크다.

이야기를 한창 하고 있는데, 눈이 내리기 시작한다. 잠시간에 길이 온통 미끄럼틀이 되었다. 조금씩은 두어번 내렸지만, 이렇게 많이 내리기는 처음인 듯하다. 서둘러 해어지고 1월을 약속하는 수밖에. 길을 걸으면서 내일은 화성답사를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는다.

화성의 여장위에 흰 눈이 소복히 쌓였다.

눈 내린 화성 아름다워

아침에 출근을 했다가 서둘러 만두 한 그릇으로 점심을 때우고 화성답사에 나섰다. 동문 안으로 들어가면서 보니 부모님들이 아이들을 데리고 썰매를 갖고 간다. 아마도 썰매타기라도 할 모양이다. 화성에는 눈이 오고나면 자연적인 썰매장이 여기저기 생겨난다. 화성 안쪽으로도 성 밖으로도 경사가 있어, 겨울철 썰매타기에는 제격이다. 눈이 오고나면 썰매를 타는 아이들을 여기저기서 볼 수 있다.

그동안 화성을 연재하면서 여름에 찍은 사진을 갖고 글을 쓰려니 영 성의가 없어 보인다. 무엇이나 현장과 시기를 중요하게 여기는 나로서는, 이런 호기를 마다할 수 없다. 길을 미끄럽고 손은 떨어져 나가는 듯 하지만, 카메라를 둘러메고 화성 답사를 시작한 것이다.

화성의 경사진 곳에서 썰매를 타는 아이.(이 사진은 기사의 내용과 무관함)

아이들의 말에 어이가 없어

사내녀석들은 짓궂다. 아래서 타니 조금은 심심했나보다. 경사가 급한 성벽 가까이까지 올라간다. 그리고 거기서 썰매를 타고 내려오는 것이다. 소리소리 지르면서 타고 내려오는 썰매타기. 보기만 해도 즐거워 보인다. 그런데 이 녀석을 말소리를 좀 들아보자.

"야 거기서 타니까 재미있지?"
"엉, 졸라 재미있어"
"그러니까 위로 올라가서 타야 해"
"정말야 졸나 재미있어. 야 너희들도 여기섶 타봐 졸라 재미있다"


어이가 없다. 도대체 저런 말을 어디서 배운 것일까? 어른이 해도 상스러운 말이다. 그런 말을 아이들이 스스럼없이 하고 있는 것이다. 요즈음은 아이들이라도 함부토 혼을 낼 수가 없다. 과잉보호를 하는 부모들은 아이에게 훈시만 해도 눈에 쌍심지를 돋우고 덤벼든다.   
  


도대체 이 아이들이 저 말이 욕인줄은 알고 있을까? 안다면 저렇게 함부로 말을 할까? 어디서 저런 말을 듣고 사용을 하는 것인지. 그러고 보면 어른들이, 그리고 정말 웃기는 방송 등이, 아이들을 이렇게 만든 것이다.

"이놈들 그런소리 하면 혼난다"
"우리가 왜 혼나요. 졸나 재미있는네"


더 이상은 할 말이 없다. 어른이 무엇이라고 해도, 두려워하지 않은 아이들. 이것이 요즈음의 현실이다. 참 마음이 아프다. 인기리에 방영이 되던 TV드라마 '뿌리깊은 나무'가 끝이났다. 나랏말을 창제한 세종의 이미지와는 조금 달라지긴 했지만, 많은 후기를 남겨 놓았다. 백성들이 이 글을 깨우처 좀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창제의 이유였을 것이다. 그 언어를 우리는 지금 사용하고 있다. 그러고 보면 요즈음 아이들이 언어를 제데로 익힐 만한 곳이 없다. 본 제목을 줄여서 간단하게 처리하기, 이상한 말 양산해 내기. 뜻이 애매모호한 말을 만들어 퍼트리기.

이런 것들이 블로그나 방송, 혹은 신문이나 잡지 들을 통해 무분별하게 쏟아져 나오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아이들이 어떻게 아름다운 말을 하기를 바랄 것인가? 눈길에 미끄러져 넘어진 엉덩이보다 더 아픈 것이, 바로 이런 아이들과 접하고 있는 요즈음의 현실이다. 누구를 탓하랴, 나도 그 중 하나인 것을.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