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4일 오후 7시부터 수원청소년문화센터 온누리홀에서 열린 <신영복의 이야기콘서트 - 아름다운 동행>은, 400여명의 청중들이 세 시간의 짧지 않은 시간을 함께하였다. 이날 콘서트는 영상 그림을 통해 관객들과의 교감으로 이루어졌으며, 사회는 탤런트 권해효가 맡아했다.

세 시간동안의 콘서트는 글씨와 그림영상으로 통한 신영복교수의 강연에 이어, 대한 송공회대학교 박경태, 김진업, 김창남 교수들이 함께 하는 ‘더숲트리오’와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 이성호 공동대표, 신영복 교수 들이 엮어가는 대담, 그리고 더숲트리오의 노래공연으로 이어졌다.


아름다운 동행은 ‘관계’에서

현재 성공회대 석좌교수인 신영복은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나무야 나무야>등의 저서가 있다. 숙명여대, 육사 등에서 강의를 하던 교수는 1968년 통일혁명당 사건으로 구속되어 20년간의 수감생활을 했다. 감옥에서 스스로의 정체성을 찾아 고뇌를 하던 신영복교수는, 인간성이 개조된 자기혁명을 이루어낸다.

이번에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 주관과 수원시 후원으로 이루어진 ‘아름다운 동행’에서도 스스로 그린 그림을 영상으로 설명을 하면서 강연을 이끌어 나갔다.



이날 강연의 주제는 세상 모든 것은 ‘관계’로 이루어지며, 그 관계는 많은 사람들이 함께 하는 ‘동행’에서 도출된다는 것이다. 우리의 현 사회와 나를 돌아보고, 머리에서 가슴, 가슴에서 발로 향하는 연대를 어떻게 이끌어 낼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었다. 대답은 강연을 하는 신영복 교수가 내리는 것이 아니라. 객석에 있는 관객들 스스로가 내려야 하는 것이다.


그림영상으로 듣는 이야기들

1) 함께 맞는 비

‘돕는다는 것은 우산을 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함께 비를 맞는 것입니다’. 우산을 들어준다는 것은 남에게 의존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도움을 주는 이와 받는 이로 구분이 되어 진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그런 행위에서는 ‘동행’이 불가능 하다는 것, 동행이란 이렇게 차별을 두는 것이 아니라, 함께 비를 맞는 동등한 위치와 환경이 만들어져야 가능하다는 것이다.


2) 갇혀있는 생각을 깨야

우리의 사고는 갇혀있다. 갇혀있는 생각을 깨트리지 않으면 안 된다. 누구나 스스로 자신의 판단을 과학적이고 이성적이며, 비판적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다. 그러나 그 생각 자체가 갇혀있는 사고라는 것이다. 그러한 갇힌 사고를 과감히 깨트릴 때, 비로소 자유로운 영혼이 될 수 있다. 생각은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니고, 가슴으로 하는 것이다.


3) 책상 위로 올라서야

사람들은 책상 앞 의자에만 앉아야 한다는 생각을 한다. 그리고 언제나 버릇처럼 그렇게 책상 앞에만 앉는다. 그러나 책상 위에 올라서보면 세상이 달라진다. 더 넓은 세상이 보이고, 더 멀리까지 보인다. 스스로의 안목이 넓어지는 것이다. 항상 갇힌 생각으로 하는 행동, 그것처럼 사람을 소인배로 만드는 것은 없다.

이제 과감히 책상위로 올라가 더 큰 것을 바라볼 수 있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스스로의 발전은 그런 것에서 가능하다. 그 넓어진 가슴을 열고 애정 어린 공감대가 형성이 되어야, 진정한 동행이 가능하다.


우리 시대의 영원한 맨토인 신영복 교수의 강연은, 사회단체들이 제자리걸음을 하면서 한 발도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있음을 질책했다. 이제는 사회운동을 어떻게 해 나갈 것인가? 등에 대한 해답을 얻어야 할 때이며, 그런 해답은 모든 사람들이 동등한 가치를 갖고 동행을 하는 관계로만 이루어 질 수 있다는 것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