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6일(수) 오후 7시부터 수원에 소재한 경기도 문화의전당 대공연장인 '행복한 대극장'에는 볼거리가 풍성한 공연이 무대에 올랐다. 2011 한국국악협회 창립 50주년 기념공연인 ‘대한민국국악제’가 바로 그것이다.

이 공연은 반세기를 이어온 국악협회가 무엇인가 다시 반세기를 태동하기 위해 마련한 무대였다. 이번 공연은 여러 면에서 뜻이 깊다 하겠다. 우선은 기존의 안일한 공연을 탈피한 무대였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첫 번 째로 무대에 오른 프로는 ‘이리랑과 비보이’ 라는 명칭답게 우리나라의 전통의상과 탈 등을 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접목시킨 비보이 춤패 S-Flava의 무대였다.


세계최고가 되는 길, 만만찮아

사람들은 ‘대한민국 최고가 세계 최고’라는 편하게 한다. 그러나 그 세계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그에 따른 기획과 뛰어난 예술력, 과감한 도전 등이 필요하다. 아마도 이 무대는 그런 것을 만족시키는데 부족함이 없었다는 생각이다.

이 날 무대에는 홍진희무용단의 ‘강선영류 태평무’와 김진옥 안무지도의 ‘장고춤’ 등이 화려한 우리 전통무용의 아름다움을 보여주었다. 또한 양주 들소리와 경기민요도 흥겨움을 준 무대였다. 양주 들소리는 지역적인 특색을 갖고 있는 향토소리이다.



양주는 황해도와 서울을 인접하고 있어 소리가 경쾌하고 황해도 특유의 소리형태를 갖고 있다. 경기민요는 서울을 포함한 기전지역에서 주로 전승이 되는 빠르고 경쾌한 소리이다. 이 무대에는 그동안 경기국악제와 전국만요경창대회의 대통령상을 수상한 소리꾼들이 무대를 이끌었다.

초청공연단과 향토공연이 어우러진 한마당 축제

초청공연단으로 경기도를 방문한 광양시립국악단의 무대와 피날레를 장식한 화성두레보존회의 풍물놀이도 이 날 무대를 한껏 들뜨게 만들었다. 특히 광양시립국악단의 한범수류 퉁소산조(협연 최여영)는 색다른 국악의 맛을 느껴볼 수 있는 연주였다는 것이다.


이날 공연장을 찾은 신모씨(남, 47세)는 “국악의 저변확대와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보였다. 이런 공연이 우리지역에서 자주 이루어져, 앞으로 국악의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앞으로 더 많은 공연이 기다려지는 무대였다는 평이다.(공연사진은 국악협회 경기지회에서 제공하였습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