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민각부터 서울산부인과까지 거리조성

 

세월호참사로 인해 전국이 우울한 가운데 사람들은 멘붕상태에 빠져있다. 너무 많은 어린 생명들이 아직도 찬 바다 속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모습을 보면서, 사람들은 저마다 믿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말을 한다. 그렇다고 사람들은 자신의 일을 게을리 하지는 않는다. 이럴 때일수록 자신이 해야 할 일에 최선을 다한다는 생각이다.

 

19일 오후 팔달구 행궁동 통닭거리로 나갔다. 그곳에서 수원시상인연합회 최극렬 회장과 영동시장 아트포라 김춘흥 작가가 작업을 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했기 때문이다. 작업은 팔달구 정조로 810번 길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용성통닭에서 장안로로 나가다가 보면 우측에 서울산부인과가 있다. 이곳에서부터 종로사거리 여민각까지 좁은 골목길이 정조로 810번길이다.

 

 

추억의 거리조성한다.

 

상인연합회 최극렬 회장은

여민각에서 서울산부인과까지 좁은 골목길에 새집이며 새의 형태를 걸어 골목길을 꾸미고 있는 중입니다. 지금은 아무것도 내세울 것이 없는 이곳은 연세가 드신 분들이 많이 이용하는 골목입니다. 이곳을 추억의 거리로 조성해 사람들을 불러들일 생각입니다. 이곳에서 좁은 골목을 걸으면서 구경도 하고 사진도 찍을 수 있도록 만들려고요.”

 

19일에는 팔달주차장 내 건물과 경수사우나 외벽인 펜스, 그리고 옆 모텔주차장 외벽 등에 새집과 새의 모형을 거는 작업을 하고 있었다. 이렇게 좁은 골목을 아름답게 꾸미는 것은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행궁으로 오는 관광객을 자연스럽게 통닭거리로 유도를 하고, 다시 전통시장으로 끌어들이겠다는 것이다.

 

행궁은 많은 외지관광객들이 찾아옵니다. 하지만 그들이 대부분 낮에 잠시 들렸다가 돌아가 버리기 때문에 무엇인가 이곳에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구경거리를 만들어 주어야죠. 그래서 행궁 맞은편 여민각서부터 이 정조로를 따라 통닭거리로 유입이 되게 만들고, 다시 그 사람들이 전통시장을 찾아오게 만들자는 것이죠.”

 

 

통닭거리에는 조형물도 세워

 

통닭거리에는 수원문화재단에서 두 곳에 조형물을 세웠다. 용성통닭과 진미통닭 사이에 난 정조로 800번 길을 가로질러 닭과 달걀, 그리고 깃털을 올린 조형물을 세웠다. 그리고 치킨타운 앞에는 포토죤이 만들어졌다. 이렇게 행궁을 찾은 사람들을 자연스럽게 통닭거리를 거쳐 전통시장으로 끌어들이겠다는 것이다.

 

수원문화재단이 통닭거리에 조성한 조형물 때문에 이곳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연계를 할 수 있는 동선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여민각에서 정조로 810번 길을 걸으면서 이곳에서 설치미술을 구경하면서 사진도 찍을 수 있다면, 돌아가서도 추억거리가 될 것입니다. 이 길을 추억의 길로 이름을 붙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동안 낡고 좁은 골목길이었다. 그런데 새집과 새의 조형물을 우중충한 벽에 설치를 함으로 새롭게 변신을 한 셈이다. 앞으로도 이 작업을 계속해서 이루어진다고 한다. 이제는 찾아오는 사람들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찾아오게 만든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남들과는 차별화된 무엇인가가 필요하다고.

 

 

이렇게 이 골목에 새집과 새를 붙여 설치를 하고, 통닭거리로 찾아와 통닭도 먹을 수 있다면 관광객들도 좋을 것입니다. 그런 다음 길을 따라 전통시장을 찾아오면 지동교 인근에 설치한 수많은 새집들이 연계가 됩니다. 한 마디로 행궁부터 지동교까지 동선을 작품으로 채워나가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본격적인 관광의 계절이 돌아왔다. 해가 갈수록 외지에서 수원을 찾는 사람들은 나날이 늘어가고 있는데, 그들이 이곳을 찾아와 무엇인가 즐길 수 있고 추억을 만들어갈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런 생각으로 만들어지는 추억의 길.’ 앞으로 수원을 찾은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서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 가기를 기대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