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마다 남문시장 찾아오는 사람들 갈수록 늘어

 

이렇게 시장을 찾아오는 사람들이 늘어나다가는 나중에는 남문시장 안으로 사람들이 진입하기도 쉽지 않을 듯하네요. 정말 좋은 현상이죠. 이렇게 사람이 북적이고 시끌벅적 해야 전통시장답죠

 

20일 오후, 지난 19일에 이어 20일 오후에 수원화성 팔달문 앞 남문시장을 찾아가보았다. 글로벌명품시장답게 사람들이 길이 좁게 느껴질 정도로 많다. 그동안 주말이면 꾸준히 남문시장을 찾아오는 고객들을 보아왔는데 날이 풀리고 해가 길어지면서 시간이 갈수록 점점 찾아오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남문시장 중 못골종합시장이 주말이면 보통 3만 명 정도가 다녀간다고 해요. 그런 인원이 찾아올 정도면 남문시장 전체를 본다면 주말에 10민 명 정도가 남문시장을 들려간다고 보아야죠. 낮에 찾아오는 사람들에 비해 해가 넘어갈 때가 되면 시장통이 온통 사람들로 넘쳐나니까요

 

 

남문시장 관계자 한 사람은 요즈음 남문시장을 주말에 찾아오는 사람들이 10만 명을 상회할 것이라고 한다. 그 정도로 사람들에게 홍보가 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주말이면 남문시장 지동교 인근에서 열리는 음악이 흐르는 밤등 각종 공연이 이어지기 때문에 사람들이 구경을 하기 위해 찾아오고 있다는 것이다.

 

요즘 들어 외국인들이 부쩍 늘었어요. 낮에도 외국인들을 만나기가 어렵지 않아요. 물론 그 외국인들 중에 다문화가족들이 있기도 하지만 배낭을 둘러맨 것을 보면 여행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죠. 지난해 같은 시기에 비교해보아도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는 것을 실감할 정도니까요

 

요즘 시장을 걷다보면 외국인들과 젊은이들, 그리고 가족단위로 남문시장을 찾아오는 고객층이 두터워졌다 19일 밤에 남문시장 고객센터 앞에서는 음악이 흐르는 밤 공연이 열렸는데 이날은 유별나게 춤을 추는 댄스그룹이 남문시장을 찾아왔다. 매년 수원시 제2야외공연장인 만석공원에서 공연을 하고 있는 이들 댄스그룹이 남문시장을 찾아와 K-Pop과 트로트의 음악에 맞춰 댄스공연을 연 것이다.

 

 

다양한 공연을 볼 수 있어서 주말이면 이곳을 찾아옵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우리나라 사람들은 아직도 공연을 하면 그 앞에 나가 몸을 흔들어야 공연을 즐길 줄 아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데 그건 실례죠. 어린 학생들이 무대에서 춤을 추고 있는데 나이께나 먹은 사람들이 그런 행동을 한다면 얼마나 망신스런 짓입니까?”

 

매번 공연 때마다 꼭 한두 명이 무대 앞으로 나와 몸을 흔들고는 한다. 스태프들이 관람선 밖으로 끌어내도 막무가내로 버티는 사람들도 있다. 한 마디로 볼썽사나운 이런 모습은 날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있는 남문시장의 변화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이다. 왜 공연질서를 지키지 못하는 것일까?

 

시장통이 넘쳐나게 오고가는 사람들을 보면서 수원남문시장은 제대로 활성화가 돼가고 있다는 생각이다. 다만 그렇게 많이 찾아오는 고객들을 어떻게 시장을 떠나지 않고 이곳에서 즐기며 구매를 할 것인가는 시장 상인들의 몫이다. 날마다 변화하고 있는 수원남문시장. 날이 갈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수운남문시장은 고객들이 찾아와 더불어 즐길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