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인 나정희 규방공예 전도 함께해

 

수원은 인문학의 도시이다. 집을 나서 10분만 걸어가면 도서관을 만날 수 있다. 누구나 도서관을 이용해 자신이 필요로 하는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곳이다. 이런 수원은 인문학만이 아닌 예술의 도시이기도 하다. 각종 시립공연단체가 있고 곳곳에 많은 전시관이 자리하고 있다. 하기에 인문학도시 못지않은 문화예술의 도시이기도 하다.

 

수원화성 행궁 일대에는 많은 전시관들이 자리하고 있다. 크고 작은 전시관을 돌아보는 재미 또한 쏠쏠한 곳이 바로 수원이다. 수원 행궁 앞에 자리하고 있는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을 중심으로 인근에는 크고 작은 전시관 10여개가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언제라도 작가들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찾아가기 쉬운 곳은 바로 행궁동(동장 손화종) 행정복지센터이다. 이곳 민원실에는 찾아가는 미술관인 정월 행궁나라 갤러리가 자리한다. 정월 행궁나라 갤러리는 행궁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과 이층으로 올라가는 벽면이 바로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공간이다. 매월 이곳 민원실은 초대전을 열고 있다.

 

 

노석순 작가의 그리움전 열려

 

16일 오후, 행궁동 행정복지센터를 찾아갔다가 우연히 만난 전시회. 그곳 정월나라 갤러리에는 노석순 작가의 초대전이 열리고 있다. 노석순 작가는 11회의 개인전을 열었으며 2인전 1, 초대전 및 단체전을 200회나 참가할 정도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작가이다. 한국미협과 수원미협, 한국전업미술가협회, 화홍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봄이라서인가? 벽면에는 화사한 꽃그림이 걸려있다. 작가가 그리움이라고 전시제목을 붙인 것도 어쩌면 봄을 그리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꽃이 피는 봄을 그린 작가의 심성이 느껴지는 그림들이 전시되어 있다. 벽면의 작품들을 돌아보고 있는 것만으로도 이미 봄이 가슴에 들어와 자리를 잡고 있다.

 

비가 내리면 그것은 하나의 그리움입니다. 바람이 불면 그것은 또 하나의 그리움입니다. 따스한 햇살이 내리는 담 밑에 앉아 멀리 바라보던 하늘도 노오란 개나리, 진달래 산 아래 벚꽃송이 옹기종기 피어난 키 작은 꽃다지도 이제는 모두 그리움으로 남았습니다

작가 노석순은 작가노트에서 봄의 그리움을 이렇게 표현하고 있다.

 

 

명인 나정희의 규방공예전도 열려

 

규방(閨房)’이란 전통 가옥에서 여성들이 거처하는 안채의 방이나 주거 공간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유교의 영향으로 남녀의 공간 구분이 엄격했던 지난 날 여성들의 바깥출입이 제한되면서 여성들은 집안에서 각종 작품활동 등을 통해 주거공간에서 생활을 영위했다. 이렇게 여성들이 규방에서 만든 작품들을 규방공예품이라고 말한다.

 

정월 행궁나라 갤러리 노석순의 그리움 전 아래편에 유리로 만든 전시대가 자리하고 있다. 그 안에는 규방공예 명인 나정희의 규방공예 작품전이 열리고 있다. 규방공예는 각종 여성들의 생활용품부터 여성들이 제작한 각종 규방용품을 말한다. 명인 나정희의 작품을 둘러보는 재미 또한 이 봄을 맞아 돌아보는 재미가 있다.

 

정월 행궁나라 갤러리. 한 달에 한 번 전시작품이 바뀌는 곳이다. 이번 3월의 전시는 330일까지 열린다. 봄볕이 완연한 이 계절에 행궁동 행정복지센터를 찾아가 노석순의 그리움전과 명인 나정희의 규방공예전을 돌아보기를 권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