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뜨거운 날씨에도 30여개 단체 및 개인 참여해

 

프리마켓이란 자유경쟁으로 가격이 결정되는 자유시장을 말한다. 프리마켓엔 사용하지 않았던 상품을 싼 가격에 판매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개인이 사용하던 물건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이다. 그런 프리마켓은 일상에서 사용하던 물건을 용도가 다하거나 딴 물건과 교환하고 싶을 때 일정한 장소에 모여 자유판매를 하는 것이다.

 

수원시는 주말시장이나 각 주민센터 등에서 주민들이 모여 프리마켓을 여는 것이 상용화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참가해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을 들고 나와 싼 가격에 판매를 하는데, 이 프리마켓은 주로 자원의 순환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상당히 바람직한 자유시장의 형성이라는 것이다.

 

10일 팔달구청 주변광장에 프리마켓이 열렸다. 11시에 개장한 팔달구청 프리마켓은 청소년 프리마켓과 새마을 부녀회 재사용물품 판매소 운영 등 나름대로 내실있는 프리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예정은 50여명의 시민들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갑자기 기온이 상승하는 바람에 30여 명의 시민들이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 날이 워낙 뜨거워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찾아오질 않네요. 오후시간이 되면 많이들 모이겠죠. 날도 뜨겁고 여기저기 벌어진 행사가 너무 많아 이곳까지 오기가 쉽지 않은 것 같아요

 

손님이 없다고 찡그리고 있으면 무엇 하겠느나며 웃는 정아무개()씨는 집에서 사용하던 물건을 찾아보니 상당히 많은 양이 곳곳에 쌓여있어 정리도 할 겸 필요한 사람들에게 저렴하게 판매를 하면 서로가 좋은 일이기 때문에 참가를 했다고 한다. 자원순환 차원에서도 바람직한 것이 바로 프리마켓이라는 것이다.

 

 

봉사실적도 인정하는 팔달프리마켓

 

지난 610일 한 차례 프리마켓을 열었던 팔달구는, 매달 한 차례씩 프리마켓을 열 예정이다. 프리마켓에 참가를 하는 시민들에게는 4시간의 봉사실적도 인정된다면서 청소년들이 프리마켓에 참가하면 일거양득이라고 팔달구 관계자는 말한다. 그래서인지 팔달구 프리마켓에는 청소년들이 상당수 동참하고 있다.

 

자유판매를 지향하고 있는 프리마켓이기 때문에 참가자들이 준비해야 하는 사항도 필요하다. 프리마켓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판매가 아니고 자원의 재순환이 목적이기 때문에, 재사용물품이나 판매를 할 수 있는 곳에 물건을 진열할 돗자리와 거스름 돈, 물이나 간식 등은 본인이 직접 챙겨야 한다.

 

구청에서는 장소만 제공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장이 열리기 때문에 그동안 점심을 준비한다거나 간단한 음료나, 간식 등은 본인이 직접 준비를 해야 합니다. 구청은 장소와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부스만을 제공하는 것이죠

 

 

10월까지 세 차례 더 열릴 예정

 

매월 한 차례씩 개장할 예정인 팔달프리마켓은 10월까지 세 차례 더 열 예정이다. 78()99(), 1014()에 열린다. 8월은 혹서기이기 때문에 피한다. 어느 집이던지 집안에 사용하지 않는 물건이 있기 마련이다. 이러한 물건을 정리해 필요한 사람들에게 싼 가격에 판매를 할 수 있는 프리마켓. 이제는 이런 자유시장이 정착되어가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

 

그저 내다버리기보다는 그래도 필요한 사람들이 싼 가격에 사다가 사용할 수 있으면 이보다 좋은 일은 없는 것 같아요. 처음 물건을 샀을 때야 필요해서 구입하지만, 아이들 용품을 아이들이 자라면서 사용할 수 없게 되거든요

 

아이들 용품을 진열해 놓고 있던 한 참가자는 날이 더워 사람들이 많이 찾아오지 않는다고 하면서 그래도 아이들 용품은 가장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다고 한다. 자신이 필요없다고 해서 무조건 내다버릴 것이 아니라 필요한 사람들과 나눌 수 있는 자유시장인 프리마켓. 앞으로 이런 자유시장이 더 상용화되기를 바란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