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문시장 특화상품 금박체험 재미에 빠져

 

교환학생이란 학교 간의 협정이나 교육 재단을 통해 학생이 소속된 학교가 아닌 다른 학교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제도나 그 과정에 있는 학생을 말한다. 교환학생은 대개 타국의 대학생들이 우리나라 대학교에 와서 6개월이나 1년 정도, 혹은 그 이상 수업을 받는 제도로 많은 대학이 교환학생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8일 오후, 수원남문시장을 연세대학교 교환학생 69명이 방문했다. 이들은 수원화성행궁 등을 돌아본 후 화성어차를 타고 화성관람을 하고 남문시장을 찾아 134, 235명 등 총 69명이 남문시장 특화상품인 금박체험 행사를 가졌다. 한 팀이 한 시간 정도 금박체험을 한 교환학생들은 남문시장을 돌아보았다.

 

 

남문시장 특화상품인 금박체험을 한 학생들은 일본에서 온 학생들이 가장 많았으며 그 외에 중국, 독일, 영국, 필리핀, 대만 등 여러 나라에서 연세대학교로 공부하기 위해 건너 온 학생들로 전통시장 관광체험으로 남문시장 금박체험을 선택했다고 한다. 오후 3301진이 먼저 도착해 금박체험을 한 후 오후 445분 경 2진이 체험을 했다.

 

수원시 지역경제과 전통시장지원팀 정우진 주무관은 교환학생들이 체험하는 곳을 찾아와 오늘 이렇게 저희 남문시장을 찾아주셔서 매우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늘 체험을 마치고 돌아가시면 저희 남문시장을 많이 홍보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했다. 교환학생들은 한국어를 알아듣기 때문에 금박체험 강사들이 설명한 후 바로 체험에 들어갔다.

 

 

도자기 잔에 순금 판으로 매화 등 새겨

 

수원남문시장 금박체험은 도자기 잔에 매화 등 그림을 그리는 작업을 하는 것이다. 그림이 그려진 판지를 잔에 대로 누른 후 종이를 벗겨내면 그곳에 접착성이 있는 물질이 남게 된다. 그곳에 순 금판을 붙인 후 솔로 털어내면 매화 등 그림의 형태만 남는다. 체험을 하기 위해 남문시장을 찾아 온 교환학생들은 금박체험 강사들에게 물어보면서 열심히 작업을 한다.

 

재미있어요?”

어려워요

일본에서 왔다고 하는 한 학생은 재미있느냐는 물음에 함께 온 친구들과 함께 웃으면서 이야기하다가 어렵다고 대답한다. 학생들은 인솔한 인솔자는 일본에서 온 학생들이 손재주가 남다르다고 하면서 자신도 휴일에 가족들과 함께 금박체험을 하러 와야겠다고 한다. 체험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전통시장에 이렇게 좋은 체험 프로그램이 있는지 몰랐다고 말했다.

 

한 시간 정도 지나자 여기저기서 작품을 완성한 학생들이 잔을 들고 나온다. 남문시장 금박체험 관계자는 그것을 잘 포장해 박스에 담고 남문시장을 홍보하는 전단과 함께 건네준다. 받아 든 학생들은 마치 보물을 다루 듯 금박체험으로 만든 잔을 들고 기뻐한다. 남문시장 금박체험은 자신이 손수 만든 작품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한다.

 

 

2018 한국테마관광 페스티벌 때도 찾아올 것

 

‘2018 한국테마관광 페스티벌3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열린다. 이 테마관광 페스티벌은 전통시장, 공연, 국제이벤트 및 관광벤처 콘텐츠를 결합한 테마관광 상품을 개발하여 외래 관광객의 수요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이는 전통시장의 다변화 및 방한상품의 다양성을 꾀하는 일환으로 근거리시장 대상 테마관광콘텐츠를 집중 홍보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2018 한국테마관광 페스티벌은 경기수원과 전북전주, 충북단양, 광주 등 네 곳의 전통시장 및 관광 상품을 돌아보는 페스티벌로 수원은 남문시장과 수원화성을 일본 관광객들이 돌아보게 된다. 외에도 전북전주는 전주남부시장과 한옥마을, 충북단양은 단양구경시장과 페러글리이딩, 광주는 광주송정역시장과 양림역사문화마을 등을 중국인들이 돌아본다,

 

수원을 방문하는 일본관광 관계자들은 321일 화성어차를 타고 화성과 행궁을 관람한 후 남문시장 체험장에서 금박체험을 한다. 체험을 마치면 청년몰에서 점심식사를 한 후 수원남문시장투어를 하게 된다. 봄이 되면서 남문시장 금박체험을 하겠다는 사람들이 찾아들기 시작했다. 시장의 홍보와 함께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금박체험.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올지 기대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