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지원팀은 시장으로 나와야합니다. 전통시장지원팀이 시청 안에 있으면 시장의 변화를 제대로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시장으로 나와야 시장을 제대로 알 수 있죠. 속초시와 전주시도 시장관계팀이 시장 안에 자리를 잡았기 때문에 지금 그 시장들이 발전을 한 것이죠. 수원시도 그렇게 운영을 해야 합니다

 

수원시상인연합회 최극렬 상인연합회장은 기회가 될 때마다 전통시장지원팀이 전통시장 안에 자리해야 상인들의 각종 고총과 필요한 사안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래서인가 지난 5일 영동시장 3층에 전통시장지원팀이 새롭게 자리를 마련하고 시청을 벗어나 전통시장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이다.

 

9일 오전 전통시장지원팀이 자리를 잡고 있는 영동시장을 찾았다. 3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에는 전통시장지원팀이 이곳에 자리하고 있음을 알리는 홍보안내문구가 붙어있다. 3층 영동시장 특화전시장 옆에는 영동시장 청년몰 사업단과 전통시장지원팀이 나란히 사무실을 개설하고 있다. 상인들이 늘 주창하던 시장 내 시장지원팀의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지난 목요일 이곳으로 나왔는데 아직은 자리를 잡지 못했지만 이렇게 나왔으니 앞으로 상인들과 더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시장에서 필요한 사안을 수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전통시장지원팀에 거는 기대 남달라

 

송성덕 전통시장지원팀장은 영동시장 3층 너른 사무실에 자리를 한 전통시장지원팀이 앞으로 많은 일들을 해야 할 것이라고 한다. 시장 상인들의 고충을 알고 시장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것이다. 상인들과 더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으니 앞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전통시장지원팀이 시장에 자리를 하고 있으면 앞으로 시장의 소소한 일들은 물론, 상인들과 더 가까운 곳에서 생활을 하면서 시장의 각종 일들을 지금보다 더 빨리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원시도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이렇게 신경을 쓰는데 앞으로 모든 시민들도 전통시장의 활성화에 동참을 해야죠

 

전통시장 관계자 한 사람은 이번에 전통시장지원팀이 시장으로 근무처를 옮긴 것을 환영한다면서 앞으로 시장의 활성화에 전통시장지원팀이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고 한다. 속초시나 전주시처럼 전통시장이 활성화가 된 타 지자체들도 모두 관계부서가 시장에 자리를 하면서 활성화가 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상인회와 상인들의 정신개조가 발전의 관건

 

전통시장지원팀이 시장으로 자리를 이전해 앞으로 더 많은 발전을 할 것이라는 기대를 거는 것은 당연하다. 아무래도 시장안에 자리하고 있다보면 상인들과 더 가까워질 수 있고 시장의 속을 더 확실히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수원시는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많은 예산과 공을 들였다.

 

하지만 전통시장이 오랜 시간동안 많은 예산을 들인 만큼 발전이 되었는가는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한다. 막대한 예산을 들여 마련한 것들이 제 구실을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예로 영동시장 전통시장지원팀이 자리하고 있는 3층에 마련한 영동시장 특화사업장은 많은 예산을 들여 마련했지만 대개의 날은 문이 닫혀있다.

 

매번 많은 것을 받기만 한 전통시장이 스스로 자구책을 만들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예산을 들여 준비한 활성화 방안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과감히 바꾸어나가야 한다. 시장지원팀이 시장안에 자리를 잡았다는 것만을 환영할 것이 아니라 스스로 상인회와 상인들이 먼저 달라져야 한다. 모든 것을 매번 수원시나 해당부서에 의존하려는 사고부터 바꾸지 않는 한 전통시장지원팀이 시장 안에 자리를 잡았다고 해서 달라질 것은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