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요구사항 상인회 수렴할 수 있어야

 

한 마디로 대복 때를 방불케 한다. 수원 남문시장이 하루 종일 몸살을 앓았다. 10일 오전부터 장으로 몰려나온 사람들은 하루 종일 시장을 누비며 장에서 시간을 보냈다. 최근 들어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몰린 것은 보기 힘든 광경이다.

 

대목장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시장을 찾은 것 같아요. 주말이라고 해도 이렇게 많은 사람이 모인 것은 시장이 생긴 이래로 아마 처음일 것 같습니다

 

시장 관계자 한 사람은 아무리 방송의 힘이 무섭다고 하지만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흔히 못골종합시장을 연싱케 할 정도의 사람들이 특화거리를 누비고 다녔기 때문이다. 오후가 되면 좀 줄어들 것만 같던 시장을 찾은 사람들은 오후가 되면서 오히려 더 늘어나 아예 걷기조차 버거울 정도였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시장을 찾을 것이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어요. 어제도 아니고 오늘은 일요일이라 오히려 주말에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법인데 정말 생각 밖이네요. 이런 정도의 사람들이 시장을 찾는다고 하면 한 주에 10만 명 이상이 남문시장을 찾아온다고 봐야 할 것 같아요

 

 

전통시장 정겨운 것은 좋은데 불편해

 

많은 사람들이 시장을 찾다보면 그만큼 불편한 점도 생기기 마련이다. 남문시장에 고객층이 젊어지면서 아이를 데리고 나오는 젊은 부부들이 늘어났다. 이들은 아이들을 유모차에 태워 시장을 다니는데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라고 한다. 그 중에서도 영동시장 2층에 자리한 청년몰을 이용할 때 청년몰로 유모차 등을 실어 올리는 리프트가 단 한 곳도 설치되어 있지 않아 일일이 아이와 유모차를 함께 들어 올려야 한다는 것이다.

 

많이 불편하죠. 청년몰을 개장하기 전에 무엇이 필요한 것인지, 또는 청년몰을 이용하는 주 고객층이 누구인지를 파악해 리프트 정도는 준비를 해야 했습니다. 그런 것이 전혀 준비 안 된 채로 무조건 개장만 했다고 광고를 하면 한 두 번은 힘들어도 찾아오겠지만 번번이 그럴 수는 없으니까요

 

영통에서 남문시장이 나오는 방송을 보고 찾아왔다는 유아무개(, 38)씨는 대대적인 광고를 하기 전에 무엇이 불편한 것인지, 또는 부족한 것은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해 그런 것부터 편리하게 조성을 해야 했다고 말한다. 또한 사람들이 부쩍 늘어나면서 가존의 남문시장 홍보관 화장실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사람이 생활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배설문제이고 보면 그런 것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안도 강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오후가 되면서 남문시장 포화상태

 

오후 3시가 지나면서 남문시장은 그야말로 포화상태가 되었다. 푸드트레일러가 지동교로 들어오지도 않았는데 지동교는 사람들로 북적이고 홍보관 앞에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공연을 하기 위해 작은 무대가 마련되었다. 빗방울이 떨어지지만 사람들은 그런 것에는 개의치 않는 듯하다.

 

4시가 지나면서 시장은 완전히 사람들로 뒤덮였다. 트레일러에는 줄이 길게 늘어나기 시작하고 홍보관 앞에도 사람들이 모여들어 춤을 추는 등 일대 장관이 벌어졌다. 어디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었는지 시장 거리마다 사람들의 물결이 넘쳐나고 홍보관 전화는 연신 시장 폐장시간을 물어보는 문의가 빗발쳤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 떄 시장이 무엇을 해야 할까? 사람들이 불편사항이나 개산할 점 등을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창구가 필요하다. 고객들은 항상 머무는 것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 떄 그들의 발길을 붙들어야 한다. 행여 불편이 계속된다면 그들은 언제라도 떠나기 때문이다.

 

가장 필요한 것은 상인회가 주관이 도어 고객의 소리를 경청하는 것이다. 지금과 같이 나몰라라하는 식으로는 곤란하다. 고객들이 불편사안을 이야기하고 그런 불편이 해결될 때 시장은 자연히 활성화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것만이 대목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몰려든 전통시장의 분위기를 이어갈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