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네이션(Micro Nation)초소형 국가’’라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국가로써 국제적인 인정을 받지 못하는 국가를 말한다. 마이크로네이션은 한 공작(duke)에 의해 건국됐는데, 그는 1947년 프랑스 정부에 의해 이 나라의 대통령으로 임명되었다.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창룡문로 34에 소재한 거꾸로미디어연구소는 미연방정부 승인 교육전문 비영리법인인 굿 뉴스 스프레더스가 한국에 세운 비영리법인이다.

 

거꾸로미디어연구소는 미래교육과 기자교육을 진행 중이며, 특별히 다문화권에 많은 관심이 갖고 있다고 한다. 거꾸로미디어연구소에서 지동 창룡마을 창작센터 3층에서 2018428일부터 마이크로네이션 꿈의 학교를 개강하는데 매주 토요일 10시부터 12시까지 매주 2시간(50+50)씩 활동을 하며 활동 그룹은 5명이 1팀이 된다고 한다.

 

최근에는 어린이나 학생들에 의해 세워진 마이크로네이션이 많이 있는데, 어린이나 학생들이 세우는 마이크로네이션은 여러 면에서 의미가 있다. 어린이가 나만의 나라를 세움으로써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을 배우고 싶은 시점에 세워지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으며 나라는 주로 온라인상에서 운영될 수 있고 오프라인에서 운영할 경우에는 집의 뒤뜰, 자신의 방, 거실, 옥상 등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어린이와 학생은 이 과정을 통해 건국을 어떻게 하고 나라 운영의 기초 및 국가 경영에 대해 배울 수 있는데 이를 장기간 하게 될 경우 해당 어린이나 학생들은 미래 사회와 국가의 리더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이크로네이션 꿈의 학교는 바로 이렇게 어린이와 학생들이 자신만의 나라를 세울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한다.

 

 

427일까지 학생 모집

 

경기마을교육공동체인 마이크로네이션 꿈의 학교는 학생이 찾아가는 꿈의 학교로 미술과 인문학 진로 등에 주제로 공부를 하게되며 427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수원을 비롯하여 과천, 의왕, 용인, 화성 등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중학생, 미재학 청소년을 상대로 428일부터 113일까지 열게 되며 정원은 30명이다.

 

경기도교육청이 주최하고 경기수원교육지원청과 수원시, 거꾸로미디어연구소, 놀아보자! 마이크로네이션 꿈의 학교 등이 주관하는 놀아보자! 마이크로네이션 프로그램을 찾아오면 내가 대통령이 되어 자신이 원하고 살고 싶은 나라를 맘껏 꿈꾸며 만들어 볼 수 있다고 한다. 동물을 보호하고 사랑하는 애니멀나라! 사람이 사람을 존중하고 서로 사랑해주는 러브나라! 모든 국민들이 자유롭고 평화가 한결같은 평안한나라 등 자신만의 개성 넘치는 나라를 만들어 국가선포를 할 수 있다고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리더가 되는 길

 

'놀아보자! 마이크로네이션 꿈의 학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리더서로의 지능을 갖출 좋은 기회를 갖게 된다고 한다. 첫째 상황맥락 지능으로 마이크로네이션은 기업, 정부, 시민사회, 종교, 학계의 리더들이 함께 협력해 총체적 관점을 얻는 능력을 키우고 둘쨰, 정서 지능으로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제도화하고 계층구조를 수평화하며 창의적 아이디어를 격려하는 환경으로 이끄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셋째는 영감 지능으로 상황맥락 지능과 정서 지능을 갖고 공공의 이익을 위해 함께 탐구하고 발전시키고 공유하는 지능을 함양할 수 있고 넷째, 신체지능으로 극한 상황에서 평정심을 유지하며 신체건강을 유지하는 기능을 갖게 된다고 한다.

 

'놀아보자! 마이크로네이션 꿈의 학교활동진행 방법을 보면 선생님보다는 조력자로서 밀착 코칭으로 토론식 프로젝트 중심 수업이 2개 이상 과목이 참여하는 융합수업을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가 창의 수업을 만들어간다고 한다. 매차시마다 이뤄지는 정서 회복 훈련으로 건강한 인성형성에 도움줄 수 있으며 배운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여 지역 축제를 기획 실행하여 마을 공동체와의 협업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어린이와 학생(초등학교 4~ 중학교 3)들이 스스로 자신만의 나라를 건설하고 그곳에서 만난 많은 이웃들과 다양한 꿈을 키워갈 수 있는 꿈의 학교. 요즈음같이 입시라는 틀에 얽매인 아이들에게 스스로의 지능개발을 추구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문의 실무담당자 010-6360-6331)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