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여성친화도시 서포터즈 지동방문

 

수원시는 2010년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됐다. '여성친화도시'는 지역 정책·발전 과정에 남녀가 동등하게 참여하고, 그 혜택이 주민에게 고루 돌아가며 여성의 성장과 안전이 구현되도록 하는 지역을 말한다. 여성가족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정하며, 지정기간은 5년이다.

 

수원시는 2010년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뒤 여성정책팀을 신설하고 지속해서 여성친화적인 정책을 수립해 추진해 오고 있다. 수원시는 성인지 통계 작성 성평등 기본조례 제정 5급 이상 관리자 양성평등 교육 여성 안전·안심사업 추진 '여성친화도시 시민 모니터단' 운영 '성평등 정책 파트너 100' 운영 등 다양한 여성친화 정책으로 꾸준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런 여성친화도시인 수원은 전국의 각 지자체에서 여성친화도시 벤치마킹을 많이 오는 곳이다. 그만큼 여성에 대한 모든 정책이 타지에 비해 월등하기 때문이다. 25일 오후, 지동(동장 이현희) 창작센터를 한 무리의 여성들이 찾아왔다. 제주특별자치도 여성친화도시 서포터즈단 14명과 제주특별자치도 성평등정책관실 여성친화도시팀 2명의 공무원 등이다.

 

 

 

여성친화도시에 대한 영상감상 후 마을 돌아봐

 

이등 16명의 제주특별자치도 여성친화도시 서포터즈 일행은 오후 330분 창룡마을 창작센터 안내 및 여성친화도시 정책에 관한 소개를 천창범 지동 행정민원팀장의 설명과 영상으로 보고들은 후 10여분 동안 창작센터 북카페에서 환담을 가졌다. 창착센터 카페에서 제공한 차를 한 잔씩 마신 일행은 지동 벽화마을해설사로부터 지동에 관한 설명을 들었다.

 

이들 제주특별자치도 여성친화도시 서포터즈들은 여성친화도시 우수사례 벤치마킹 계획에 의해 타 지역에 모범이 되는 창룡마을 창작센터를 방문한 것이며 제주도는 수원과 자매결연을 맺은 지자체로 수원시 각 행정복지센터들도 제주도의 마을과 결연을 맺고 농산물 팔아주기 등 운동을 벌이고 있다.

 

2010년부터 어둡고 침침한 골목에 그려지기 시작한 지동 벽화는 벌써 8년 째 벽화가 그려지고 있는 마을이다. 처음 벽화작업을 하면서 전국의 지자체들이 가장 많이 벤치마킹을 온 곳이 바로 지동벽화골목이다. 다양한 벽화가 그려진 지동벽화는 화려하진 않지만 지역마다 테마를 갖고 있는 벽화로 보는 이들을 편안하게 만든다는 평을 받고 있다.

 

 

 

노을빛 전망대 올라 모두가 탄성

 

지동은 전국에서 가장 긴 벽화골목을 조성했다. 골목이 유난히 많은 지동은 골목마다 벽화를 조성해 이제 그 길이가 5.3km에 달한다. 곳곳에 따라서는 시장가는 길, 학교 가는 길, 시 골목 등 테마를 갖고 있는 벽화골목이 조상되어 있기 때문에 주말과 휴일이 되면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서포터즈들은 지동 벽화골목에 그려진 놀부네 곳간 등 벽화를 돌아보고 가는 곳마다 일일이 기록하는 등 서포터즈답게 곳곳을 촬영하기도 했다. 이들 일행은 지동 수원제일교회 종탑에 마련한 갤러리에 들려 수원제일교회를 설명하는 전시를 돌아본 후 종탑 13층에 마련한 전망대에 올랐다.

 

정말 장관이네요. 교회기 이런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에 정말 감동을 받았습니다. 역시 수원 지동은 타 지역과는 다른 것 같아요. 오늘 많은 것을 수원에 외서 배우기도 하고요.”

 

제일교회를 둘러본 서포터즈 한 사람은 정말 지동이라는 곳이 대단하다고 칭찬한다. 교회도 벽화도, 노을빛전망대와 안내를 하는 모든 사람들도 다 열성적이고 볼만한 것이 많아 감동했다는 것이다. 여성친화도시 수원과, 최장의 벽화골목을 갖고 있는 지동을 방문한 제주특별자치도 여성친화도시 서포터즈 방문팀. 그들이 제주도로 돌아가 지동에 관한 더 많은 것들을 소개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