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도깨비방송의 힘으로 사람들 몰려와

 

며칠 전부터 지동시장 장날만두가 난리법석이다. 그동안 보던 줄이 아니라 늘어서도 너무 길게 늘어섰다. 줄이 길어 이웃 점포까지 줄이 침범하자 줄이 두 줄 세 줄로 겹쳐지며 늘어섰다. 장날만두는 원래 손님이 많은 곳이지만 그래도 그렇지. 이런 모습은 생전 처음 보는 듯하다.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장날만두는 수원시 팔달구 지동 402-28(팔달문로 20)은 지동시장의 입구 모서리에 자리하고 있다. 팔달문에서 지동교를 건너면 추억의 장날만두라는 상호를 단 집이 있다. 이 집은 언제나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장날만두(사장 김영춘)2011년에 문을 연 집이다. 만두 1인분에 한 팩에 3,500(왕만두 6)을 받고 있으며 고기만두와 김치만두 등이 있다.

 

장날만두는 우선 양이 풍족하다. 한 팩만 먹어도 배가 부르다. 맛도 일품이기 때문에 그동안 단골들이 늘어나 문을 열면 항상 길게 줄이 늘어서곤 한다. 바쁘게 만두를 쪄내도 일찍 재료가 소진 돼 문을 닫기도 한다. 멀리서도 소문을 듣고 찾아오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항상 문전성시를 이루는 집이다.

 

 

방송의 힘은 대단했다

 

그런 장날 만두가 갑자기 손님이 몇 베로 늘었다. 무슨 이유로 이렇게 손님들이 늘어난 것일까? 이유는 바로 방송의 힘이다. JTVC의 노숙 불면 버라이어티 밤도깨비2017년 대한민국에 불었던 드라마 도깨비 신드롬에 이어 밤도깨비로 다시 편성해 유쾌하고 찬란하밤도깨비 5이 매주 핫한 장소와 상품, 먹거리를 1등으로 얻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방영하는 인기 프로그램이 이곳 장날만두를 방송으로 내보낸 것이다.

 

이수근, 정형돈, 박성광과 데뷔 10년차인 FT island 이홍기, 젊은 시청자들을 밤도깨비 앓이를 하게 만든 아이돌 뉴이스트 JR(김종현)까지 다섯 명의 도깨비들과 회차가 바뀔 때마다 한 명씩 가담하는 도깨비가 있어 프로그램의 재미를 더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들 중 김형돈과 탤런트 천장명 등이 바로 장날만두를 찾아와 비좁은 만두가게 안에서(물론 주인의 허락을 받았다) 만두를 맛있게 먹는 장면이 방송을 탄 것이다.

 

 

장날만두는 집에 들어갈 때나 사람들이 수원을 찾아오면 몇 팩씩 사다가 먹고는 한다. 일반적인 만두피와는 다른 부드러운 피가 늘 궁금했는데 바로 장날만두 김영춘 사장이 예전에 빵집을 했다고 한다. 빵을 반죽하던 그 실력으로 만두피를 반죽하기 때문에 피가 부드럽고 쫄깃한 것이 감칠맛이 난다.

 

거기다가 만두소 또한 별미이다. 이집의 만두는 고기만두와 김치만두가 있다. 왕만두와 만두가 있는데 하나같이 피가 부드러워 먹는 식감이 제대로이다. 이런 장날만두가 방송을 탔으니 당연히 사람들이 찾아올 수밖에 없다. 그래도 며칠 동안 늘어선 줄은 그동안의 두 세배 이상이다. 그 정도로 방송의 힘은 대단했다.

 

 

두 시간 이상 기다린 사람들도 있어

 

4일 오전 지동교를 나가보았다. 전날 보았을 때는 오후라서 그러려니 했는데 오전인데도 불구하고 줄은 줄지 않았다. 이렇게 오후까지 계속 이어진다면 도대체 하루에 파는 양이 얼마나 될까? 밀려드는 사람들 때문에 질문조차 할 수 없다. 괜히 줄을 서 오래도록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에게 눈총을 받을 것 같아 앞으로 들어가지도 못했다.

 

저는 지금 두 시간 정도 기다렸어요. 방송을 보고 오늘이 토요일이라 아침 일찍 김천에서 출발해 가족과 함께 올라왔어요, 어차피 내일까지 수원 곳곳을 돌아보기로 작정을 하고 왔는데 장날만두 먹으려고 시간을 다 보내고 있네요. 그래도 만두 때문에 올라왔으니 기다렸다가 꼭 맛을 보려고요

 

김천에서 장날만두를 먹기 위해 왔다는 김아무개씨는 꼭 먹고 가겠다고 한다. 줄이 길게 늘어서 있는 것을 보고 찾아왔다가 포기하고 발길을 돌리는 사람들이 보인다. “오전시간이라 웬만하면 줄이 길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정말 대단하네요안산에서 왔다는 최아무개씨는 너무 오래 기다려야 할 것 같아 인근 맛집을 검색해보아야겠다고 한다. 방송이 나가면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온 장날만두. 전통시장 먹거리의 대표답게 줄은 시간이 갈수록 점점 늘어난다. 저 끝에 서있는 사람은 오늘 중으로 만두를 먹을 수 있을까?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