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처럼 참석한 수원시청 9월 월례회, 수지맞았다

 

수원시는 매달 첫날인 1일에 월례회를 시청 별관 2층 대강당에서 갖는다. 그동안 월례회를 자주 참가하곤 했었는데 최근들어 뜸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월례회에 참석한다는 것이 쉽지가 않기 때문이다. 마침 91일, 9월 월례회에서 팔달구 지동 거주 고성주(, 62)씨가 남경필 경기도지사로부터 선행상을 수상한다는 소식에 찾아갔다.

 

월례회를 참석하면 수지맞는다는 생각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 가끔 참석을 할 때마다 식전공연으로 볼만한 프로그램을 무대에 올리기 때문이다. 이번 9월 월례회는 수원시립합창단 단원들이 무대를 꾸며주었다. 남녀 각 2명씩 4명의 단원이 들려주는 노래는 대단하다. 늘 생각하는 것이지만 수원시립합창단의 실력은 어디에도 뒤처지지 않는다고 자부를 하기 때문이다.

 

식전공연에 이어 수상자들에게 시상이 있었다. 이번 9월 월례회에는 총 29명의 인원이 상을 수상했다. 시민표창으로는 경기도지사 표창에 선행도민 3명과 모범 교육교직원 1명 등 4명이, 수원시장 표창에는 시정발전 지방공기업 3명과 선행시민 10, 교통분야 3명 등 16명이 수상해 시민표창은 모두 20명이 수상했다.

 

 

공무원 표창은 모두 9명이 수상했으며 경기도지사 표창으로 8월 중 자랑스런 공무원 3, 그리고 수원시장 표창으로 자랑스런 공무원 5명과 지방세 부과징수 1명 등 6명이 수상했다. 시상을 마친 후 염태영 수원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 수상자들을 보니 공무원 수상자 대부분이 여성들이었다며 "1960년대까지만 해도 공무원들이 남자가 더 많았지만 그 후 여성의 비율이 늘어나 우리 수원시도 여성공무원의 비융이 더 높다"고 했다.

 

또한 이번에 수상을 한 선생시민을 예로 들면서 어린 초등학생이 전과 9번인 60대 어른에게 납치되는 현장을 목격한 인근 태권도장 사범이 아이를 구해주었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수상을 한 태권도장 사범에게 당시의 이야기를 들어보기도 했다. 염태영 시장은 "백주 대낮에도 이렇게 어린이들을 납치하는 끔찍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모두가 주변에 이런 일이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고 했다.

 

 

40년 넘게 지역 어른섬긴 고성주씨 도지사 선행상 받아

 

사실 팔달구 지동에 거주하는 고성주씨가 도지사 선행상을 받았다는 것은 축하할 일이긴 하지만 조금은 씁쓸한 기분도 든다. 그의 선생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40년 넘는 세월을 묵묵히 지역에서 봉사를 한 숨은 일꾼이다. 그에게 상을 준다고 하면 대통령 표창이나 국무총리 상 정도는 주어야 제몫을 준 것이란 생각이다.

 

그는 항상 소문없이 봉사를 하고 있다. 40년 넘는 세월을 지역에서 어른을 섬기면서도 한 번도 밖으로 자신을 내세운 적이 없다. 하기에 상을 받기 위해 봉사를 하는 사람들과는 격이 다르다. 조금만 일을 하나 하고서도 침소봉대해서 자신을 알리려고 하는 사람들과는 다르다고 생각한다. 그가 하는 일은 자랑이 아니라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그에게는 이번이 두 번째 상이다. 지난 해 수원시장 표창을 받았다. 그리고 올해 도지사 표창을 받게 되었다. 40년이 넘는 세월 그가 한 일을 아는 사람은 축하를 해야겠지만 부족하다고 한다. 그가 한 일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항상 의아해 하는 것은 왜 정작 주변을 위해 많은 애를 쓰는 사람은 상하나 제대로 주지 않는가?”하는 점이다. 우리나라의 수상제도 역시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숨은 일꾼보다 들어내놓고 봉사를 하는 사람들이 상을 받기 때문이다.

 

 

고성주씨 그의 40년 봉사는 차원이 다르다

 

9월 월례회에서 도지사 표창을 받고 돌아오는 길에 고성주씨는 상 받자고 한 일도 아닌데 괜히 부끄럽다고 한다. 진정 봉사를 하는 사람의 마음가짐이다. 우리 주변에 보면 조그마한 봉사를 하고도 여기저기 알리려고 하는 사람들이 적잖다. 그런 자료를 받아 볼 때마다 오히려 역한 기분이 들기도 한다.

 

봉사란 마음이다. 마음으로 베풀지 않으면 진정한 봉사가 아니다. 그 마음속에 자신이 있으면 그건 마음이 아닌 자랑이다. 봉사는 스스로 자신을 내놓지 않고 하는 것이다. 40년 넘게 지역 어른을 섬긴 고성주씨의 봉사는 내놓지 않고 행해졌다. 언제나 자신은 그저 어른을 섬기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매년 초복에 삼계탕을 끓여 300명이 넘는 어른들 대접하기, 5월이 되면 마을 어른초청 경로잔치(300명 이상), 가을이 되면 김장김치 나누기(1,000포기), 이웃과 쌀 나누기(매년 8kg 200포 이상) 등 그의 이웃사랑은 그렇게 이루어졌다. 한 마디 소문도 내지않고 봉사를 한 세월이 40년이다. 한 해애 그가 봉사를 한 것을 금액으로 따져보니 수천만원이 넘는다. 그렇게 이웃과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늘 무슨 상을 준다고 하면 혹여 그의 이름석자가 있지는 않을까 들여다보곤 했다. 상을 받자고 이웃을 섬기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그의 이야기를 한다는 것 자체도 조심스럽다. 하지만 그의 섬김을 소문을 낸다면 또 다른 고성주씨가 나타나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에 기사를 쓴다. 9월의 첫 날, 모처럼 기분좋은 월례회와 좋은 소식을 접했다. 아마 이번 한 달은 좋은 소식만 들을 듯하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