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시장천 산책로 주변 아파트와 어우러져

 

수원시 권선구 동수원로25번길 32-52에는 한림도서관이 소재하고 있다. 한림도서관 옆을 흐르는 우시장천은 현대아이파크 아파트 사이로 흐르는 하천이다. 우시장천은 한림도서관 문화공원에서 아이파크 아파트 단지를 가로지르는 하천으로 왕복 2.4Km 정도이다. 이 우시장천 양편으로 산책로가 나 있어 걷기 좋은 길이다.

 

우시장천 산책로는 권선동 수원아이파크 1, 2차아파트에서 시작해 물이랑교를 지나 아이파크 아파트 3, 4차 아파트를 양옆에 두고 흐른다. 곡정초등학교 앞을 지나 아이파크 6단지 아파트까지 이어지는 하천으로 천천히 걸어도 1시간이면 족히 왕복할 수 있는 산책로이다. 6일 저녁 찾아간 우시장천 산책로에는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늦은 신책을 하고 있다.

 

요즈음 날씨가 워낙 덥기 때문에 한 낮에 길을 걷는 것이 어렵다. 자칫 더위라도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기에 해가 떨어진 오후 7시쯤 이곳을 찾았다. 마침 이곳 아파트에 거주하는 지인이 있어 이곳을 둘러보기로 한 것이다. 지인의 설명으로는 우시장천은 물이 흐르는 것이 일반하천과는 다르다고 한다.

 

우시장천은 물이 산 등에서 흘러내리는 것아 아니라, 황구지천 물을 끌어올려 1단지아파트에서 물을 흘려보낸다고 하네요. 자연하천이기보다는 물이 부족한 우시장천에 황구지천 물을 이용해 조성한 하천이라고 보아야죠. 하기에 이곳은 물이 마르지 않고 가물어도 물이 흐르고 있어요

 

 

주변 아파트와 어우러지는 우시장천

 

우시장천은 현대 아이파크 아파트 사이를 흐르고 있다. 권선동 현대아이파크 아파트는 8천세대의 집단거주시설로 조성되어 이곳 우시장천의 산책로를 주변 아파트 주민들이 주로 이용한다는 것이다. 낮에 비가 잠시 뿌린 저녁인데도 산책로를 걷는 주민들이 여기저기 눈에 띤다. 폭이 넓지 않은 우시장천 가운데 물이 흐르는 곳에 수초가 큰 키로 자라있다.

 

물이 없다고 하자, 지인은 여긴 물이 마르지 않아요. 수초 사이로 물길이 나있기 때문에 잘 보이지 않지만 물이 흐르기 때문에 이렇게 산책로 양편으로 풀이 자라고 있는 것이죠

이곳 우시장천은 계절에 따라 꽃들이 피고지기 때문에 인근에 거주하는 시민들도 이곳을 찾아와 걷는다고 한다.

 

걷기 좋은 아름다운 길이 많은 수원. 그곳에서 또 다른 아름다운 길 하나를 만났다. 아파트 사이에 이런 하천이 흐르고 그 양편에 산책로를 조성해 일반적인 숲길을 걷는 신책로와는 또 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길이다. 더욱 이곳 가까운 곳에 마중공원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주말이나 휴일에 이곳을 찾아오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이다.

 

 

아름다운 길을 걸으면 절로 힐링이 되

 

올해 들어 수원의 아름다운 길을 걷는 재미에 푹 빠졌다. 남들은 이 더운 여름철에 왜 땀을 흘리며 길을 걷느냐고 하지만, 길을 걸으며 많은 생각을 정리할 수도 있을 뿐 아니라 그런 길을 소개해 더 많은 사람들이 걸을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는 생각에서이다. 그렇게 걷는 길이 쌓이다보면 나중에 수원의 정말 좋은 길을 소개하는 작은 책자 한권을 쓰고 싶기도 하다.

 

우시장천, 이곳을 찾아가기 전에는 우시장천이라는 작은 하천이 대단위 집단 아파트를 가로질러 흐르고 있다는 것조차 알지 못했다. 아름다운 길을 찾아 걷기 시작하면서 이 많은 길을 하나하나 찾아 걷는 재미 또한 쏠쏠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 것이다. 사람이 살기 좋은 도시 수원, 길거나 짧거나 길의 길이는 별로 중요치 않다.

 

그저 내가 편하게 걸으면서 즐거움을 느낄 수만 있다면 절로 힐링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길을 걷고 난 후 찬물 한바가지 끼얹으면 더위도 말끔하게 가신다. 이보다 좋은 피서가 어디 있겠는가? 내가 아름다운 길을 찾아 걷는 재미에 푹 빠져든 이유이기도 하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