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명품시장 및 선도시장 육성사업 진도보고

 

전국의 10대 글로벌 명품시장 육성사업단의 담당자들과 지역선도시장 담당자 50여명이 17일 수원에 모였다. 이들은 오전 남문시장을 찾아와 글로벌명품수원남문시장 육성사업단 김춘홍 전문위원의 안내로 그동안 수원남문시장이 1차 년도에 이루어낸 성과를 돌아보았다. 남문시장 홍보관을 비롯해 2층에 자리한 금박체험장 등을 돌아보면서 꼼꼼하게 체크를 하는 모습도 보였다.

 

또한 홍보관 3층에 소재한 남문시장 중앙방송국을 방문 해 방송을 해보는 등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들은 영동시장 2층에 소재한 영동아트센터에서 글로벌명품시장 및 지역선도시장 육성사업 진도보고를 가졌다. 진도보고에서는 먼저 컨설턴트 최정환의 전통시장 협동조합의 이해라는 제목으로 강의를 들은 후, 두 번째로 ()큐브리펀드의 전통시장 사후면세제도 도입 및 운영이라는 제목의 강의를 경청했다.

 

이날 육성사업 진도보고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주관으로 이루어졌으며 전국의 10개소의 글로벌명품시장과 4개소의 지역선도시장 관계자들이 그동안 시장별 진도보고를 가졌다. 각 시장의 관계자들은 어려움 속에서도 자신들이 소속되어 있는 전통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것에 대한 보고를 했다.

 

 

각 지역 전통시장 담당자들 최선 다해 보고회 진행

 

시장별 진도보고는 모두 14개 시장이 참여했다. 글로벌명품시장으로 지정된 제주 동문시장연합 글로벌명품시장, 안동 구시장연합 글로벌명품시장, 대구 서문시장 글로벌명품시장, 부산 국제시장 글로벌명품시장, 부산 자갈치시장 글로벌명품시장, 진주 남부시장 글로벌명품시장, 청주 육거리시장·성안길상점가 글로벌명품시장, 서울 남대문시장 글로벌명품시장, 서울 동대문시장연합 글로벌명품시장과 수원남문시장연합 글로벌명품시장 등 10곳의 시장 모두가 진도보고에 참여했다.

 

지역선도시장은 모두 4곳의 시장이 참여했는데 제주 서귀포 올래시장, 정선 아리랑시장, 서울 수유마을시장연합, 인천 신기시장연합 등이다, 각 시장 육성사업단 관계자들은 각 시장의 1차년도 사업 진도보고를 가진 후 질문을 받기도 했다. 모두 4시간 정도 진행 된 진도보고에서 각 시장들은 그 동안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해왔는지 공감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었다.

 

각 시장별 육성사업단의 진도보고를 접하면서 글로벌명품시장의 경우 그동안 많은 변화를 해 온 전통시장들의 면면을 볼 수 있었으며 그 중에는 수원남문시장 이상의 성과를 거둔 시장들도 있어 글로벌명품시장들이 상호 더 많은 교류를 통해 자신의 시장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수원남문시장 괄목할만한 성과 올려

 

수원남문시장 글로벌명품시장 육성사업단은 20161차년도에 수원남문시장 BI개발과 시장 통합 및 개별지도 개발, 관광상품인 금박체험 개발과 상인페스티벌 등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 또한 시장투어 어플리케이션인 앱을 개발하여 시장을 찾아오는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주기도 했다.

 

이 외에도 못골종합시장 옛 저잣거리 조성사업과 수원남문시장 상징물 설치, 남문시장 청년상인 푸드트레일러 조성과 중앙방송국 개국 등 그동안 사업의 완성으로 인해 남문시장의 매출을 30% 이상 끌어올렸다는 평을 받고 있다. 또한 다채로운 행사와 체험 등으로 시장을 찾아오는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주었다.

 

이날 남문시장을 돌아본 타 지역 글로벌명품시장 관계자 한 사람은 수원남문시장은 수원화성이 시장과 연계되어 있어 문화적인 스토리텔링을 개발할 경우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면서 타 지역에 비해 많은 콘텐츠를 갖고 있는 시장이기 때문에 어느 곳보다도 시장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