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동 창룡마을 창작센터서 문화공연 열려

 

수원시 팔달구 지동(동장 이현희)은 화성의 동쪽마을이다. 지동은 현재 36개통에 13,906명의 주민이 살아가고 있는 크지 않은 마을이다. 과거 지동은 화성의 창룡문서부터 남수문까지를 잇는 마을로, 지동 관내에는 30년 이상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이 대다수였으며 이웃과 가깝게 지내던 말 그대로 이웃사촌이 모여 사는 마을이었다.

 

그런 지동으로 외부 인원이 유입되면서 한 때 불편한 소문이 나기도 했으며, 그 때부터 주민들이 이주를 시작했다. 더욱 화성을 끼고 주거지역을 이뤘던 집들이 문화재 보존구역으로 지정되면서 많은 주민들이 이주해 주민수가 줄어드는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그런 지동이 안심마을 작업을 하면서 그동안의 지동과는 달라진 마을로 변하고, 지역에 방치되어 있던 ()서울목욕탕을 수원시에서 매입 주민소통 공간인 창작센터를 개설하면서, 지동주민들은 물론 수원 각지의 사람들이 이곳을 찾아와 문화강좌 등을 개설해 소통공간으로 애용하고 있다.

 

그런 소통공간인 창작센터 앞마당에서 14일 오후 5시부터 지역주민들을 상대로 경기도와 수원시가 주최하고 한국향토음악인협회 수원지부가 주관하는 ‘2018 찾아가는 문화활동 희망실은 노래열차가 열렸다. 때마침 이곳에는 수원시의회 한원찬 의원을 비롯해 이현희 지동장과 이정오 주민자치회장 등 70여명의 주민들이 모였다.

 

 

지역가수들이 지동주민 위한 음악회 열어

 

비록 많은 사람들이 모이지는 않았지만 이날 공연은 찾아가는 작은 음악회라고 하기에는 못내 아쉬움이 컸다.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함께 관람을 했다면 더 없이 좋았을 것이란 생각이다. 문화는 향유하는 것이다. 장소는 좁고 많은 사람들이 모이지는 않았지만 이 희망실은 노래열차는 그 뜻 하나만으로도 큰 공연이었기 때문이다.

 

이 공연은 주민이 한데 어우러져 즐길 수 있는 문화향유 공간인 창작센터라는 장소에서 음악위주의 멋진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창룡마을 창작센터를 주민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일상에서 가깝게 접할 수 있는 작은 음악회를 열어 주민들의 소통을 장을 마련하고자 열린 것이다.

 

이날 음악회를 주관한 송봉수는 지역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연예인으로 사회를 맡아 하면서도 자신이 노래를 직접 부르기도 했다. 가수 겸 MC인 김상기와 함께 음악회를 이끌어 나간 희망실은 노래열차는 오보이스트인 제시카 리와 인더팩, 안주연, 최수진, 송희라. 조영이 등 많은 지역가수들이 출연하여 주민들을 위해 노래를 불러주었다.

 

 

 

마을소통공간에서 열린 즐거운 음악회

 

오늘 정말 노래 원도 없이 듣게 생겼네요. 이렇게 많은 지역가수들이 찾아와 주민들을 위해 노래를 불러준 적이 없었던 것 같아요. 더 넓은 장소에서 더 많은 주민들이 함께했으면 좋았을 것이란 생각예요

 

주민 한 사람은 작은 음악회가 시작하기 전에 벌써부터 기대된다면서, 음악회가 시작되면 지나던 주민들이 많이 모여들 것이라고 한다. 지역에서 데뷔한 가수들이 모여 주민들을 상대로 즐거움을 주는 ‘2018 찾아가는 문화활동 희망실은 노래열차’. 주민 한 사람은 오늘 계 탔다며 즐거워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