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를 떠나는 길은 늘 설렌다. 오늘은 또 어떤 낯선 문화재를 만날 것인가에 대한 기대가 있기 때문이다. 28일 아침에 기사를 써놓고 일찍 길을 나섰다. 하루해가 길어졌다고 해도 답사를 하다보면 금방 시간이 가기 때문이다. 아침도 거른 채 나선 답사. 점심때가 가까워지면서 배에서 꼬르륵소리가 난다.

 

그대서야 배가 고프다는 것과 아침도 먹지 않았다는 것을 느낀다. 답사란 늘 시간에 쫓기다가 보니 끼니를 거를 때가 많기 때문이다. 마침 여주와 이천을 돌아보던 터라 밥을 먹기 위헤 주변 식당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남한강을 건너 여주군 대신면 천서리로 들어섰다. 천서리라고 하면 누구나 먼저 막국수를 생각한다.

 

천서리가 유명해진 것은 바로 막국수 집들 때문이다. 막국수 집들이 경쟁이라도 하듯 천서리에는 많은 막국수 집이 있다. 천서리에 왔으니 막국수를 먹어야겠지만 아침을 건넌 터라 밥을 먹어야만 했다. 그래야 오후 답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마솥에 장작을 때는 대갓집 곰탕

 

도로변에 대갓집 곰탕이라는 상호를 단 집이 보인다. 마당에 연기가 나기에 들여다보니 커다란 가마솥에 무엇인가를 끓이고 있다. 아마도 곰탕 국물을 끓이는 것 같다. 그렇다면 이 집 곰탕 맛이 괜찮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안으로 들어가 보니 점심시간이 다 되었는데도 홀에는 사람들이 보이지 않는다.

 

하긴 아직 점심시간으로는 조금 이르다. 이 대갓집 곰탕집의 메뉴는 단순하다. 한우곰탕, 소머리곰탕, 사골해장국, 사골칼국수에 한우 수육이 다이다. 국내산 한우만을 사용해 가마솥에 오랜 시간 육수를 끓여내는 집치고는 가격도 착하다. 곰탕은 7,000, 해장국과 칼국수는 6,000원이란다.

 

소머리곰탕을 주문해 놓고 조금 기다리고 있자니 손님들이 들어오기 시작한다. 근처에 공사장이 있는지 커다란 화물차 기사들과 근처 군부대 장교들이 이집을 즐겨 찾는 듯하다. 들어오는 사람마다 한우곰탕과 소머리곰탕을 주문한다. 아무래도 곰탕 전문점이다 보니 곰탕을 많이 팔리는가 보다.

 

 

 

 

간단한 반찬에 진한 국물이 일품

 

밖에서 보기에는 그저 시골 도로를 가다가 만날 수 있는 집과 별반 다르지 않은 듯하다. 안으로 들어가니 실내는 정갈하고 음식을 내오는 것을 보니 배추김치와 깍두기, 그리고 조개젓에 파 등을 갖다 놓는다. 하기에 곰탕을 먹는데 이만한 반찬이면 족하다. 꼭 반찬이 많아야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찬이 많아야 좋은 집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일 년에 음식찌꺼기로 버려지는 돈이 무려 2조원이라고 하니 많은 반찬도 때로는 부담스럽다. 김치와 깍두기는 적당히 맛이 들었고, 조개젓도 그리 짜지가 않은 것이 반찬으로는 제격이다. 국물을 떠 먹어보니 화학조미료 맛이 나질 않는다.

 

 

 

 

 

밥을 곰탕에 말아 배추김치를 얹어 먹어본다. 맛이 일품이다. 천서리를 오면 막국수만 먹을 줄 알았지 이런 집이 있다는 것을 왜 몰랐을까? 앞으로 이곳에 들려도 반은 이 집을 찾아올 것만 같다. 답사를 할 때 맛있는 집을 만나면 그야말로 행운이다. 대개는 화학조미료를 나무 많이 이용한 집들이 있어 늘 낭패를 당하기 일쑤였기 때문이다.

 

기분 좋게 밥을 먹고 나서 현찰을 내니 잔돈 준비가 안되었다고 하면서 2,000원을 깎아준단다. 아직도 이런 집이 있다니 놀랄 일이다. 지갑에 있던 잔돈을 보니 마침 음식 값을 계산 할만하다. 식대를 지불하고 나서도 기분 좋은 집. 대갓집곰탕에서 맛 좋은 음식과 기분 좋은 대우를 받은 것이 고맙기만 하다.

 

주소 / 여주시 대신면 여양131(천서리)

전화 / (031) 886 - 8823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