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취재단 ‘술래’ 제1기 17명 선정

 

수원시 청년정책관이 기획하고 있는 수원잡스(JOBS) 청년취재단이 소개팅을 위한 상견례를 가졌다. 수원시 김현광 청년정책관과 남기민 청년정책팀장, 정선 청년지원팀장을 비롯하여 정민채 청년프로젝트 메니져와 하주성 수원잡스 편집장 등 청년취재단과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인 것이다.

 

지난 20일 오후 5시에 팔달구 행궁동 소재 선경도서관 1층 강의실에 모인 이들은, 지역기업과 구직자 간 소통창구를 마련하여 지역기업과 구직자의 일자리 미스매칭(Mismatching)을 해소하고, 청년취재단 운영을 통해 스스로 문제해결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청년취재단이 주관이 되는 수원잡스를 운영한다는 것이다.

 

이 사업은 기업정보 공유 플랫폼으로, 기업과 청년의 구인구직 소통창구, 기업과 구직자의 일자리 불일치(미스매칭)로 인한 지역청년의 지속적인 유출을 막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금년 12월까지 운영하는 수원잡스 청년취재단 술래 1, 2기는 기사를 탑재함으로써 기업 정보 전파 및 구직자와 연결하는데 운영의 의의가 있다.

 

청년취재단 ‘술래’운영의 활성화 기대

 

청년취재단인 술래는 기업 핵심정보 위주의 기사를 작성하며 웹진인 ‘월간 수원잡스’와 매거진 ‘술래잡기’를 발행하고, 기업 대표 및 인사 담당자와 청년 구직자 간 네트워크를 위한 오프라인 파티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수원시에서는 청년취재단 술래의 공간을 조성했다. 선경도서관 1층 동아리방 10평 정도의 공간으로, 청년프로젝트 메니져 및 청년취재단 술래가 이용하고 있다. 이들은 이 공간을 이용해 청년이 직접 주체적인 활동을 통해 수원잡스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동기부여를 한 것이다.

 

이들 청년취재단 술래는 지역의 강소기업 중 주목받을만한 기업들을 선정하여 기획기사를 발행하는 등, 보다 양질의 기사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도록 심화교육 시킬 예정이다. 청년취재단 술래는 상반기 1월~5월, 하반기 8월~12월(2기)에 활동을 하게 되며 경기지역의 구인기업 중 자신이 원하는 분야를 섭외, 취재하고 기사화 할 수 있도록 한다.

 

청년취재단 술래는 1인당 총 4건의 기사를 작성해야 하며, 총 5회의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취재 및 인터뷰 글쓰기 교육, 근로기준법과 고용동향 등 청년의 일자리관련 교육, 자신만의 투철한 직업가치관과 진로탐색 및 진로설계 교육 등을 받게된다.

 

가장 먼저 취업이 될 수 있도록 기대

 

상견례 자리에서 청년취재단원들은 취재 중 어려웠던 점에 대한 의견을 이야기하기도 했다. 아무래도 전문기자들이 아니다보니 취재가 쉽지는 않았을 것이다. 김현광 청년정책관은 “청년취재단이 기업취재를 마친 후 누구보다 먼저 취업이 되었으면 좋겠다”면서 “선배들이 그런 선례를 남겨야 다음에 들어오는 청년들이 힘이 날 것이다”라고 했다.

 

5월까지 활동을 할 청년취재단 술래 1기는 4월 중 관내 기업에 근무하는 선배에게서 멘토링 특강을 계획하고 있으며, 8월서부터 시작할 술래 2기는 사전 육성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육성교육은 글쓰기, 인터뷰 방법, 근로기준법 등에 대한 교육을 받아야 하며, 12월에는 네트워크 잡 파티와 함께 수료식을 거행할 예정이다.

 

이날 상견례장에 나온 한 청년취재단원은 “아무래도 기업에 가서 취재를 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다"면서 ”청년취업이 얼마나 어려운가를 깨닫게 된다“고 했다. 하지만 수원은 타 지자체와는 달리 청년창업이나 취업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기대가 된다고 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