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야시장 찾아가 수원전통시장과 비교분석도

 

지난 114, 이른 시간 수원을 출발한 수원시상인연합회 회장단 일행 23(상인회장 18, 자문단 3, 담당 공무원 2)은 캄보디아로 향했다. 캄보디아 시엠립주에 소재한 프놈끄라움 마을에 도착한 회장단은 이곳에서 열린 수원 중·고등학교개교 2주년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서였다. 캄보디아 마을에 세워진 수원중·고등학교는 수원에서 직선거리로 2500km 넘게 떨어진 곳이다. 이곳 수원중·고등학교 개교 2주면 행사에는 수원중·고등학교 학생들과 마을 주민, 염태영 수원시장, 조명자 수원시의회 의장, 태권도 선수단, 수원에서 찾아간 의료진, 수원시상인회장단 등 300여 명이 참석해 축하했다.

 

수원중·고등학교는 수원시가 추진하고 있는 ODA(공적개발원조) 사업의 하나다. ODA란 중앙·지방정부, 공공기관, 원조집행기관 등이 개발도상국의 개발을 지원하는 것이다. 수원시와 프놈끄라움 마을의 인연은 11년 전 시작됐다. 캄보디아 시엠립주와 2004년 국제자매도시결연을 체결한 수원시는 20071수원마을조성 계획을 수립했다.

 

 

시엠립주가 후보 마을 두 곳을 추천했고, 수원시는 20076월 가난한 캄보디아에서도 가장 가난한 지역에 있는, 프놈끄라움 마을을 수원마을로 선정해 지원 사업을 시작했다. 12월에는 수원마을 선포식을 했다. 캄보디아 시골 마을 학교 이름이 수원 중·고등학교가 된 이유다. 수원마을 선포식 후 수원은 프놈끄라움 마을의 또 다른 이름이 됐다. 마을 입구에 수원마을이라는 한글 표지판이 있고, 수원시가 지원해 건립한 모든 건물 앞에는 캄보디아어와 한글이 함께 적힌 표지판이 세워졌다.

 

20161124일 준공된 수원중·고등학교는 전체 면적 1243에 교무실을 포함한 10개의 교실, 컴퓨터실, 다목적실, 도서실 등을 갖췄다. 2017년에는 수원마을 공동자립장 안에 기초 진료소를 개소했다. 5일 열린 개교 2주년 기념행사는 한국문화의 날로 진행됐다. 수원 중·고등학교 학생들과 수원시 체육회 태권도 시범단이 축하 공연을 했고, ‘한국 음식축제가 열렸다. ‘수원초등학교’ 5학년인 낭 아리사(Nang Ariza)양은 학생 대표로 수원시에 보내는 감사 편지를 우리 한국어로 전했다.

 

 

4~7일 이뤄진 시엠립주 방문에는 염태영 시장을 비롯한 수원시 대표단, 행복캄·의료봉사단·수원시상인회·조리사협회 수원시지부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수원시상인연합회 회장단은 이곳에서 주택건설을 하는데 도움을 주었으며 건물의 벽에 칠을 하는 등 구슬땀을 흘렸다. 특히 수원시상인연합회에서는 이곳 마을에 두 채의 주택을 수원시상인회 이름으로 신축하고 돌아왔다.

 

23일을 캄보디아 시엠립주에서 봉사를 마친 상인회장단 일행은 베트남으로 옮겨 베트남의 사이공스케어 등 시장을 돌아보았다. 남문패션1번가 상인회 정지원 회장은 제법 큰 시장 곁에 적은시장이 있는데 오후 6시가 되자 장이 철시하고 그 자리에 순식간에 야시장이 서는 것을 보았다. 시장은 순전히 관광객들을 상대로 영업을 하기 위한 곳으로 세 곳을 돌아보았지만 우리 전통시장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였다라고 전했다.

 

 

캄보디아 시엠립주는 우리 수원시나 수원시상인회에서 교환학생을 선발해 장학금을 주고 공부를 가르쳤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다는 정지원 회장은 캄보디아와 베트남 곳곳을 촬영한 자료설명을 하면서 캄보디아 방문은 상당히 의미있는 행사로 앞으로도 많은 기회를 만들어 방문하고 싶다고 했다. 하지만 베트남 시장이나 야시장을 묻는 질문에는 우리 전통시장에 비해 상당히 낙후되어 있다고 하면서, 수원전통시장도 야시장을 개설해 또 다른 밤 문화를 만들어갔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말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