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 무관의 공신상 연구하는데 소중한 자료

 

사람들은 문화재라고 하면 흔히 우리가 접근하기 수월한 성곽이나, 사찰, 석불, 석탑 등을 먼저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문화재의 종류는 그 가짓수가 엄청나게 많다. 그 중 우리가 문화재라고 해서 가장 보기 힘든 것 중 하나가 바로 사람들의 모습을 그린 초상화이다. 초상화는 대개 전각의 안에 모셔져 있기 때문이다.

 

수원시 영통구 창룡대로 265(이의동)에 소재한 수원박물관 전시실 2층에는 보물 제1489호인 박유명 초상화 한 점이 유리로 막아놓은 전시공간 안에서 사람들과 만난다. 20061229일 보물로 지정된 박유명 초상화 외에도 수원시에는 채제공 초상(일괄 시복본) 등이 보물로 지정되어 있다.

 

오위장을 역임한 박유명의 무관 초상화

 

박유명의 초상화는 가로 88.3cm에 세로 170cm인 족자형이다. 본관이 상주인 박유명은 선조 15년인 1582년에 출생하였다. 박유명의 부친은 찰방 박치관이며, 증조부는 기묘사화 때 조광조와 더불어 화를 입은 문강공 박세희이다.

 

 

 

박유명이 11세가 되던 선조 25년인 임진년에 임진왜란이 일어났으며, 광해군 12년인 1620년에 무과에 급제하고, 1623년에 덕원부사로 재직할 때 이귀의 별장으로 인조반정에 참여하여 정사공신 3등에 책록되고 상원군에 봉해졌다. 인조 6년인 1628년에는 가선대부로 가자되었으며, 그 뒤 당상선전관을 거쳐 오위장을 역임하였다.

 

오위장은 왕의 주변에서 군대를 통솔하던 관직이다. 오위장은 종2품의 벼슬이며 오위의 군사편제와는 무관하게 왕이 낙점하여 선발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기에 오위장은 임금이나 대군의 신임을 받는 무관들이 그 중책을 맡았다. 박유명이 오위장으로 발탁된 것은 인조반정에 가담을 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수원박물관에서 만난 무장 박유명

 

21일 오전 수원박물관을 찾아갔다. 그동안 수원박물관을 수차례 찾아갔으면서도 박유명의 초상화만 보고 왔지, 정작 무관인 박유명에 대해서는 글 쓸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었다. 문제는 박유명에 대해서 잘 모른다는 점도 있었지만, 그보다는 초상화 등 미술품에 대해서는 문외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원박물관에 소장하고 있는 보물 한 점을 소개할 수 없다는 것이 늘 마음에 걸리고는 했다. 현재 수원박물관에 소장하고 있는 박유명의 초상화는 정사공신 3등에 책록되었을 때 그린 공신상이다. 이런 점으로 볼 때 이 초상화는 1623년경에 그린 초상화로 보아야 할 것이다.

 

 

 

서산군수, 당상선정관, 오위장 등의 벼슬을 거친 박유명은 사후 공조판서에 추증되었다. 박유명 초상은 17세기 공신상의 전형적인 양식을 보여주고 있으며, 또한 호랑이 흉배의 무관초상화로서 주목된다. 이 외에도 후대의 이모본으로 추정되는 작품이 한 점 있다. 이 이모본은 원본과 거의 동일한 형상이며 안료는 보다 선명하다. 하지만 이모본은 원본과 양식적으로 상이하며 작품의 수준도 다소 떨어져 원본만 보물로 지정이 되었다.

 

박유명 초상은 오사모에 운문이 없는 단령을 입은 채 공수자세를 하고 앉아있는 모습이다. 이 초상은 17세기의 전형적인 공신상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미간에 나타난 가는 세로주름과 광대뼈가 두드러지게 표현한 얼굴은 무관의 강인함이 잘 표현되어 있다. 수원박물관에서 만날 수 있는 보물 제1489호 박유명 초상. 비단에 채색을 한 이 초상화 한 점 때문에 수많은 자료들을 검색해 보고는 했다. 공부란 그렇게 끝없이 이어지는 것인가 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