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천 발원지 지정 조건 갖추지 못해

 

강이나 하천의 발원지(發源地)는 어느 곳이나 지정을 할 때 몇 가지의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이런 조건을 갖추지 못하면 발원지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첫째는 반드시 물이 솟는 용천수라야 한다. 흐르는 물이 고이고나 주변의 물이 고이는 현상으로 물이 모이는 곳은 발원지가 될 수 없다. 발원지란 발 그대로 물이 처음 나오기 시작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둘째는 1365일 물이 마르지 않아야 한다. 만일 가뭄이 들어 물이 마른다고 하면 그런 샘은 발원지가 될 수 없다. 한강의 발원지인 강원도 태백시 검룡소 옆으로는 커다란 물줄기가 위에서 흘러내린다. 하지만 그곳을 발원지로 정하지 않고 검룡소로 정한 것은, 그 물이 가뭄이 들면 말라버리기 때문이다.

 

셋째는 가장 높은 곳과 가장 먼 곳을 지정한다. 하기에 발원지의 지정 조건은 물이 땅에서 솟는 용천수며, 일 년 동안 마르지 않는 곳을 발원지 지정의 기본적인 조건으로 삼게 된다. 한강의 발원지인 검룡소, 금강의 발원지 뜸봉샘, 낙동강의 발원이 황지, 섬진강의 발원지 데미샘 등은 모두가 이런 조건을 갖추고 있다.

 

 

 

수원천의 발원지는 어디일까?

 

20133월 수원시에서는 일 년 동안 물이 마르지 않고 샘솟는 광교산 절터약수터를 놓아두고, 통신대방향으로 오르는 광교산의 고도 425m, 위도(3720‘ 57“ N), 경도(1271’ 1” E)골짜기를 수원천 발원지로 지정을 했다. 수원하천유역 네트워크와 전문가들이 이곳을 수원천 발원지로 선정했다는 것이다.

 

수원천 발원지 표지판을 세우던 날도 이곳은 발원지가 될 수 없음을 이야기를 했다. 발원지의 조건을 하나도 갖추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물 한 방을 솟아오르지 않아 기포조차 생겨나지 않는 곳을, 어떻게 이곳에서 물이 솟는 발원지로 볼 수 있다는 것인가? 그럼에도 수원시는 절터약수터를 놓아두고 이곳을 발원지로 지정을 했다.

 

 

 

 

발원지에 물 한 방울도 보이지 않아

 

24일 오후, 수원천 발원지를 찾아 광교산을 올랐다. 지난주에 연이어 비가 오는 바람에 개울에는 물이 흐르는 소리가 정겹게 들린다. 이 정도 물이 흐르면 발원지에도 물이 고여 흐르겠지 하고 미끄러운 길을 조심스레 올라 발원지를 찾았다. 그러나 이게 무슨 일일까? 발원지 인근에는 흐르는 물도 보이지 않고, 안내판 아래는 물 한 방을 찾아볼 수가 없다. 발원지라는 안내판이 무색하다.

 

, 쌓인 낙엽 안에 물길이라도 있을까 싶어 낙엽을 해쳐보았다. 역시 마찬가지이다. 그저 물에 젖어 흙만 축축할 뿐 고여 있는 물조차 없다. 그런데도 이곳을 발원지라고 우길 것인가? 발원지의 지정 조건을 하나도 갖추지 못하고 있는 발원지. 수원시는 이곳에 세운 발원지 안내판을 절터약수터로 옮기고, 발원지 지정을 해제해야 한다. 물이 없는 발원지는 어떤 설명으로도 이해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