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포항시 북구 송라면 보경로 523 (중산리) 보경사 경내에는 고려시대 5층 석탑 한 기가 자리하고 있다. 이 탑은 보경사 적광전 앞에 서 있기 때문에 금당탑이라고 부른다. 높이 약 5m 정도의 오층석탑은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203호로 지정이 되어있으며, 고려 현종 14년인 1023년에 건립하였다.

 

보경사는 내연산에 자리하고 있으며 602년 진나라에서 유학하고 돌아온 신라 지명법사가 진평왕에게 '동해안 명산에서 명당을 찾아 자신이 진나라의 도인에게 받은 팔명보경을 묻고 그 위에 불당을 세우면 왜구의 침입을 막고 이웃 나라의 침입도 받지 않으며 삼국을 통일할 것'이라고 하였다.

 

이에 진평왕이 지명법사와 함께 내연산 아래에 있는 큰 못에 팔면보경을 묻고 못을 메워 금당을 건립하고 보경사라고 했다. 경내에는 보경사원진국사비(보물 252)와 보경사부도(보물 430)가 있으며, 조선 숙종의 친필 각판 및 5층석탑 등이 있다.

 

 

 

 

단아한 보경사 오층석탑

 

고려시대 탑의 특징은 화려하지 않다. 단아한 모습으로 석재를 올려 탑을 쌓는 것이 특징이다. 보경사 오층석탑 역시 탑이 단아하다. <보경사 금당탑기>에 보면 도인(道人) 각인(覺人), 문원(文遠) 등이 고려 현종 14년이 건립하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보경사 오층석탑은 지대석 위에 기단을 놓고 그 위에 오층석탑을 쌓았다.

 

 

보경사를 찾아간 날은 날이 잔뜩 흐려 금방이라도 비가 뿌릴 것 같은 날 오후였다. 일주문을 지나 사천왕문을 들어서니 늘어선 전각들이 눈에 들어온다. 먼저 대웅전에 들려 잠시 숨을 고른 후에 절 경내를 한 바퀴 돌아보았다. 입구에서부터 늘어선 소나무 향이 짙게 드리운 것이 곧 비가 내릴 모양이다.

 

멀리까지 나갔으니 길을 재촉하야만 했다. 날이 흐려 금방이라도 어두움이 내리 깔린 것만 같은 날이기 때문이다. 먼저 보물 252호인 보경사 원진국사비를 촬영하고 난 뒤,오층석탑 앞에서 잠시 머리를 숙인다. 절을 찾아다니면서 문화재 답사를 하다가 보면 이렇게 귀한 문화재 앞에서면 절로 머리가 숙여지고는 한다.

 

 

 

 

중간에 보충이 된 보경사 오층석탑

 

보경사 오층석탑은 아래에 4매의 지대석을 놓았다. 그 위에 기단을 올렸는데 기단 받침은 새로 보충이 된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인가 석재의 색이 다르다. 기단의 면석은 4매로 남쪽과 북쪽의 2개의 면석이 동서면석 사이에 끼여져 있다. 동서 면석 역시 새롭게 조형한 것이다.

 

1976년 이 오층석탑을 보수하였는데, 보수할 당시 기단과 4, 5층의 몸돌, 그리고 5층 지붕돌 등이 새로 보충이 되었다고 한다. 보경사 오층석탑은 비례가 잘 맞아 안정감이 있다. 높이가 5m에 달하는 석탑치고는 균형이 제대로 잡혀있는 형태이다. 1층 몸돌에는 잠을통이 새겨져 있는 모습이 보인다.

 

오층석탑은 그리 화려하지는 않지만 균형이 잘 맞고 단아한 형태로 서 있어 안정감이 있다. 만일 이 오층석탑이 제대로 보존이 되었었다고 하면 수준급의 석탑일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석탑의 층 받침은 3단으로 되어 있으며, 머릿돌의 처마는 약간 위로 치켜져 있다.

 

문화재는 소중한 유산이다. 그것이 어느 시대이건, 어느 종목에 해당하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그 문화재 하나가 그 자리에서 천년세월을 지키고 있다는 것이 더욱 소중하단 생각이다. 보경사 오층석탑 역시 중간에 보수를 해서 지금에 이르고 있지만, 우리의 소중한 문화재임에 틀림없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