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남원예촌 조성사업 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남원예촌을 우리나라 최고 품격 · 최고 건축양식의 한옥체험 단지로 조성 할 계획이며, 올해 말 1 지구 준공을 목표로 분야별 명장들의 혼을 담아 한옥숙박 체험단지 조성공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단계 남원예촌 조성사업은 광한루원 북문 주변 17,400 에 총사업비 272억 원을 투자하여 전통한옥 및 문화 체험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1지구 전통 숙박 체험단지 ( 2015 년 준공 )2지구 남원 한국의 집(2016년 준공)을 단계적으로 조성 할 계획이다. 남원예촌이 완공되면 광한루원과 구도심권을 연계하는 문화관광 거점 인프라로서 구도심권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고의 명장들이 15동의 전통한옥단지 조성

 

전통한옥 숙박체험단지 (1지구)는 연말 개관을 목표로 총 15 동의 전통한옥이 들어선다. 이곳에는 고품격 전통한옥 숙박동, 기업연수 및 세미나 개최를 위한 예촌관, 전통 정자와 연못, 쉼터, 관리사무소 등이 조성되어 남원을 찾는 관광객들이 전통한옥의 맛과 여유를 즐기는 공간으로 조성된다 .

 

남원예촌은 우리나라 최고의 한옥 명장들이 시공에 직접 참여하여 혼을 담은 명품· 명작으로서 국내 전통 한옥분야를 대표하는 최기영 대목장과 전통기와 잇기 대가인 이근복 번와장, 전통구들장(온돌) 과 황토흙벽 시공에 문화재 공사 토수분과 유종 위원장 등 대표적 한옥명장들이 모여 최고의 명품 숙박단지 조성을 위하여 각 분야에서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

 

 

 

최기영 대목장은 대한민국 중요무형문화재(74)로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 유산으로 지정됐으며, 부여 백제재현 단지를 비롯해 봉정사 극락전, 경주 월정교 복원공사를 주관하는 등 국내 전통 한옥계를 대표하는 거장이다.

 

또한 이근복 번와장은 대한민국 중요무형문화제(121)로서 우리나라 유일의 기와잇기 시공 전문 기술자이며, 숭례문을 비롯한 우리나라 문화재들은 다 그의 손을 거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문화재 수리기능 제 4669호를 부여받은 유종씨는 한국전통구들협회 회장으로 전통 문화재와 구들 시공의 전문가로 내손으로 구들 놓기의 저자이기도 하다 .

 

 

 

옛 전통방식 그대로 재현

 

특히 남원예촌은 주요 목부재에 우리나라 육송, 난방에 전통 구들장(온돌), 벽체에 황토흙벽, 옻칠 등 타 지역과 차별화 된 순수 고건축방식의 전무후무한 명품 한옥단지로 조성하고 있다.

전통 구들은 우리 선조의 지혜가 집약 된 세계 유일의 과학적이고 독창적인 난방 방식으로 수천 년 동안 추운 겨울 우리의 아랫목을 따뜻하게 데워 준 민족 공동의 문화유산이다 .

 

전통 구들방 에서 잠을 잘 경우 원적외선 발산으로 열기를 온몸으로 전달하여 체온을 높이며 ,이로 인해 잔병을 없애준다. 또한 구들의 그을림은 지하수맥을 차단 해주며 장작을 땔 때 발생되는 원적외선은 여성들의 자궁암 발병률을 줄여 주는 등, 구들은 그 가치와 효능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구들의 장점을 활용하여 , 관광객들이 아궁이에 장작(땔감)을 때며 가마솥에 옥수수고구마감자 등을 삶아 먹는 등 전통체험 시설에 역점을 두고 만들어 가고 있다. 벽체는 전통황토 흙벽(외엮기 + 황토 + + 미역 , 다시마 끓인 물)으로 우리 몸에 좋은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여 방안의 공기를 순환시켜, 한옥에서 숙박체험 시 머리를 맑게 해주는 등 우리 몸에 가장 좋은 전통방식으로 시공되고 있다.

 

그리고 전통한옥이 화재 및 곰팡이 , , 흰개미 등에 의한 파손에 취약한 점을 내, 외부 건축 목부재에 옻칠 작업을 통해 개선하였으며, 전자파 차단, 방수성, 방청성 등 옻칠의 장점을 살려 목부재의 내구성을 강화하였다.

 

 

 

이는 천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옻칠의 본고장인 남원의 최고비법을 적용하였다는 점에서 더욱 더 큰 의미가 있으며, 팔만대장경 등 문화재에만 매우 제한적으로 적용되었던 것을 한옥 건축에 도입하였다는 점 등, 타 전통한옥 단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없는 명품 건축을 위한 노력이 담겨있다고 할 수 있다.

 

금년말 명품 숙박 체험단지 완공과 개관을 목표로 남원예촌 1지구 조성사업에 막바지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남원예촌의 명품 숙박단지 개관을 시발점으로 구도심권내 관광 인프라 시설을 구축하여 명실상부한 전통과 역사가 살아 숨 쉬는 문화도시 남원의 새로운 랜드 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