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무리 안되고 바닥은 깨지고 녹몰 투성이

 

남문시장 출입구 두 곳의 조형물공사로 인해 주변이 엉망이 되어 상인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남문시장 안 영동시장 입구와 팔달문시장 입구에 설치된 대형 구조물을 맡아 시공한 업체가 주변을 엉망으로 만들어 놓고도 마무리를 해주지 않아 주변 상인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글로벌명품 수원남문시장 사업단에서는 그동안 시장의 변화에 맞추어 불필요하고 지저분한 시장 입구를 개선하는 작업을 했다. 남문시장 특화거리에서 시장으로 출입하는 영동시장 출입구와 팔달문시장 출입구의 지저분한 것을 걷어내고 새롭게 조형물을 설치한 것이다. 화성 팔달문과 함께 조형을 이룰 수 있는 이 시장 입구는 우리 한옥의 처마를 상징하는 조형물로 조성해 이곳이 전통시장임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했다.

 

총 공사비 288백만원을 들여 시장 입구에 새롭게 조형한 이 상징물은 전통시장의 분위기를 바꿔놓았다. 누가 보아도 이곳이 전통시장의 입구라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렇게 바뀐 시장입구의 조형물을 보고 남문시장을 찾아오는 고객들도 시장입구가 환하게 변해 보기 좋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하지만 문제는 이 공사를 맡아한 시공업체가 공사를 제대로 마무리하지 않고 철수했다는 점이다. 그 뿐만 아니라 주변의 정리도 채 하지 않은 채 연락을 받지도 않는다는 소문이다. 남문시장 관계자는 7월에 완공하기로 한 공사가 장마 등으로 인해 두 달이나 늦게 마무리를 했다고 하는데도 불구하고 아직도 제대로 된 마무리가 되지 않았다고 한다.

 

 

비 오면 줄줄 새는 천정, 마무리 공사 안 해

 

영동시장 입구에 세운 수원남문시장 구조물 옆으로 빈틈이 많이 나 있어 비가 오면 물이 줄줄 흘러내려 옷가지를 판매하고 있는 점포의 점주는 비가 새지 않게 해달라고 사정을 한다. 시공을 하기 전에는 비가 새는 일이 없었는데 시공 후 비만 오면 물이 흘러내려 영업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는 것이다.

 

팔달문시장 입구도 마찬가집니다. 공사를 하고 난후 주변 상인들 불만이 폭주하고 있어요. 간판을 가려놓고도 처리를 해주지 않는가 하면 제대로 공사를 마무리 하지 않아 저희들이 별도의 예선을 받아 공사를 하기도 했어요. 공사 마무리도 제대로 하지 않고 이렇게 방치하면 되나요?”

 

남문시장 홍보관 담당자는 공사를 해놓고 뒤처리를 말끔하게 하지 않아 문제가 한두 가지가 아니라고 한다. 몇 번을 제대로 마무리를 해달라고 주문을 했지만 공사 시공업체에서는 응답이 없다는 것이다. 상인들은 홍보관을 찾아와 아우성을 치지만 홍보관에서는 공사와는 무관하기 때문에 자신들도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한다.

 

 

홍보관 앞 녹물 들고 바닥재 80여장 깨져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시공업체가 지난 5월 새롭게 거리조성공사를 마치고 정비가 된 특화거리를 엉망으로 만들어 놓았다는 점이다. 7일 오후 남문시장 홍보관 앞을 나가보았다. 깨끗하게 정비가 되어있던 바닥재는 녹물로 얼룩져 있고, 바닥에 깔아놓은 블록도 80여장이나 깨져 있다,

 

이렇게 녹물이 든 것은 시공업체가 이곳에 공사자재를 쌓아두고 있었기 때문이다. 철재빔 등의 자재에서 장마철에 흘러내린 녹물이 벌겋게 바닥재를 물들여 놓았지만 책임지고 보수를 하겠다고 한 시공업체는 연락도 취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이 녹물은 남문시장 홍보관 화장실 담당자들이 매일 아침 물청소를 하지만 지워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더욱 이곳에 공사를 한다고 무거운 중장비를 올려놓아 바닥재 블록 80여장이 금이 가고 깨어졌다. 공사 시공업체는 세 블록으로 교체를 하겠다고 했다지만 아직도 깨진 그대로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루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수원남문시장. 자신들의 영업이익을 위해 공사를 맡아 한 사공업체가 이렇게 무책임하게 공사 뒤처리를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은 계약위반이다.

 

남문시장 관계부서에서는 하루 빨리 이렇게 망가진 것을 제대로 복원할 수 있도록 시공업체를 불러 보수지시를 하기 바란다. 공사를 할 때는 당연히 하자보수 기간을 정해놓기 때문에 제대로 복원을 하지 않을 경우 행정책임이라도 물어야 할 것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