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을 위한해 흘린 땀에서 얻는 작은행복

 

삼복더위를 이겨내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 다르다. 생활에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무더위를 피해 해외로도 나가고, 누구는 시원한 바닷가를 찾아가 더위를 피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숲이 우거지고 맑은 물이 흐르는 계곡을 찾아 더위를 이겨내기도 한다. 사람마다 각기 다른 피서법이 있어 여름을 이겨낸다고 하지만 난 나만의 방법으로 여름을 이겨낸다.

 

나만의 방법이란 몸을 더 뜨겁게 만드는 것이다. 남들이 시원한 곳을 찾을 때 난 땀을 흘린 후 찬물에 몸을 씻어 더위를 이겨내는 방법을 택한다. 그것은 바로 산행을 하는 것이다. 내가 하는 산행이란 동네 뒷산을 오르는 것이 아니라 첩첩산중으로 들어가 남들이 구하기 힘들다는 약초를 구해오는 일이다.

 

산이란 많은 것을 갖고 있다. 그런 산속으로 들어가 남들이 잘 알지 못하는 것을 찾아 내 꼭 필요한 사람에게 전달을 한다. 물론 산으로 들어갈 때는 그만한 준비를 철저히 한다. 그 신에서 다음 세대를 위한 역초 씨앗을 뿌려놓기도 하는 등 나름대로 산이 필요한 것을 준비해 산이 연이어 사람들에게 좋은 것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8월 초의 산은 오르지 않은 사람은 힘든 산의 전체를 알 수 없다. 그것도 등산로를 이용해 산을 오르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가시덤불이 우거지고 숱하게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계곡으로 산을 오른다. 함한 산의 계곡에는 온갖 위험에 도사리고 있다. 뱀과 해충은 물론 심지어는 맷돼지와 같은 위험한 동물과 맞닥트릴 수도 있다.

 

 

12일의 산행, 그리고 기다리는 사람들

 

12일 일정으로 먼 길을 달려 강원도로 향했다. 이곳 깊은 산 중에 영물이라고 하는 산삼이 있다는 소식을 들었기 때문이다. 마침 인근에 묵을만한 곳이 있어 그곳에서 하루 신세를 지기로 하고 지인 한 사람과 동행해 길을 나섰다. 30도를 웃도는 고온에 숨이 턱까지 차오른다. 하지만 막상 도착한 곳은 더위와는 무관하게 시원하다.

 

몇 년 전부터 산행을 하는 이유는 주변에 몸이 아픈 사람들에게 산에서 나는 산삼을 캐다주기 위함이다. 묵기로 한 절집 인근 산이기 때문에 위험을 무릅쓰지 않아도 된다. 도착을 해 인사를 나누고 잠시 숨을 고른 뒤 바로 산행을 시작한다. 산으로 오르는 계곡은 가시덤불과 숲이 우거져 길조차 찾기 힘들다.

 

오르기 전 산신각 앞에 손을 모으고 서원을 한다. 몸이 불편한 사람이 있으니 도움을 줄 수 있는 약초 딱 세 뿌리만 캘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이다. 함께 동행한 지인은 그런 것과는 무관하게 산을 오른다. 산을 오르면서 땀을 흘리면 건강에도 좋기 때문이란다.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주변에 몸에 약한 사람도 도울 수 있다면 이보다 좋은 일이 어디 있겠는가?

 

 

정성은 절대로 헛되지 않는다

 

산행을 하면서 늘 느끼는 것이지만 나를 위한 것이 아니고 남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산을 들어서면서 마음을 정하게 한다. 그리고 서원한 것은 반드시 지키려고 노력한다. 한 마디로 과한 욕심을 내지 않는 것이다, 산을 오른 지 얼마 되지 않아 눈앞에 삼이 보인다. 그것도 형제삼이라고 하는 삼 세 뿌리가 있다.

 

정성스럽게 흙을 털어낸다. 이곳에 삼이 있다고 하더니 그 말이 실언을 아니었다. 올라올 때 세 뿌리가 필요하다고 했으니 무엇을 더 바랄 것인가? 지인과 하산을 하자고 권유를 한다. 지인은 자신도 한 뿌리라도 캐겠다고 난리를 피우지만 한 뿌리를 나누어줄 테니 내려가자고 달래 하산을 한다.

 

자연과는 약속이다. 그리고 절대로 과한 욕심을 내지 않는 것이다. 필요한 만큼만 얻었으면 그 약속을 지켜야 한다. 사람들은 대개 자연과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 벌써 산을 오른 지 7년이 훌쩍 지났다. 그동안 내가 자연과 지킨 것이 있다면 과한 욕심을 내지 않는다는 것과, 나를 위해서는 그 무엇 하나 채취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12일의 산행에서 얻어온 귀한 식물. 내일은 필요한 사람에게 전해주어야겠다. 한 가지 원이 있다면 내가 정성을 들여 구해왔으니 그것을 받는 사람 역시 정성을 함께 했으면 하는 생각이다. 자연에서 받은 소중한 것을 소중한 마음으로 받아 건강해지기를 기원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