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궐1147에 소재한 오산시 궐리사는 논산의 노성 궐리사와 함께 우리나라 2대 궐리사 중 한 곳이다. 조선 후기의 사당형식을 보여주고 있는 오산시 궐리사는 경기도 기념물 제147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조선 전기 문신이자 공자의 64대 손인 공서린(14831541) 선생이 후학지도를 위해 세운 곳이다.

 

공서린 선생은 중종 2년인 1507년에 문과에 급제하고, 공조참의, 대사헌 등을 지냈다. 선생이 후학을 지도할 때 은행나무에 북을 달아 놓고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도록 깨우쳤는데, 그가 죽자 은행나무도 말라죽었다고 전한다. 그 뒤 정조가 화산에서 바라보니 많은 새들이 슬피 울며 은행나무 곁으로 모여들었고, 이를 괴이하게 여긴 임금이 가까이 가서 보니 죽은 은행나무에서 새싹이 돋고 있었다고 한다.

 

정조 17년인 1792년 이곳을 공자가 살던 노나라의 마을 이름을 따라 궐리로 바꾸고 사당을 세운 후 궐리사라고 했다. 고종 8년인 1871년에는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없어졌다가, 1900년 다시 세우고 1981년 강당을 세웠으며 1993년 중국 산동성에서 기증 받은 공자의 석고상을 모셨다.

 

 

 

 

동학서묘의 전형적 서원 건축양식

 

91일 오후 궐리사를 찾았다. 아침 일찍 들려보았으나 문을 열지 않아 오후에 다시 찾아간 것이다. 솟을삼문의 우측 문을 통해 들어가고 좌측 문을 통해 나오는 이 궐리사는 향교나 서원의 전형적인 출입방식을 택하고 있다. 계단을 올라서면 좌측에 수령 500년이 지난 은행나무 한 그루가 서 있다.

 

공서린 선생이 죽자 나무도 함께 죽었다가 회생을 했다는 이 은행나무는 보기 드물게 생육이 좋아 문화재로 지정해도 충분할 정도이다. 은행나무를 비켜서 공자문화전시관을 좌측에 두고 계단을 올랐다. 문을 들어서면 중앙에 공자의 석상이 모셔져 있고, 우측으로는 공자를 모신 사당인 성묘(聖廟)가 자리하고 있다.

 

 

 

 

사당은 정면3·측면 2칸 규모로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자 모양을 한 맞배지붕으로 꾸몄다. 성묘 한편으로는 석전제를 지낼 때 사용하는 제기를 보관하는 제기고가 마련되어 있다. 성묘의 동쪽으로는 학문을 배우는 공간인 강당 건물이 있어 동학서묘의 전형적인 서원 건축 양식을 보이고 있다. 성묘에는 공자의 영정을 모셔놓고 매년 음력 3월과 9월 정묘일에 춘추로 석전대제를 거행한다.

 

담장 너머로 아래 서 있는 은행나무를 내려다본다. 그 나무가 한 해에 수길 씩 자라났다고 하는데, 공서린이 죽고 난 뒤 200년이 지나 다시 싹이 돋아 자란나무로 보기에는 너무 생육이 좋게 자랐다. 궐리사를 보호하는 나무라고 하는 이 은행나무는, 근처 어디에서 보아도 보일 정도로 나무가 위엄이 있어 보인다.

 

 

 

 

다양한 행사를 하고 있는 문화의 산실 궐리사

 

궐리사에는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62호인 <궐리사성적도>가 전하고 있다. 대한제국시대 조성한 이 성적도는, 공자의 생애를 그림으로 새긴 목판으로 공자의 76대손인 한국인 공재헌이 1904년 중국 산동성에 가서 구한 것을 본떠 만들었다. 하지만 이것을 간행한 이유는 정확히 알 수가 없다. 목판은 피나무로 되어 있고 모두 60장인데, 크기는 가로 70, 세로 32이다.

 

궐리사는 지역 문화를 이끌어가는 곳이다. 성묘를 벗어나 우측으로 가면 중층누각으로 조성한 행단이 있다. 행단 안에서는 남녀 몇 사람이 무슨 공연을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인지 목소리를 맞추고 있다. 잠시 주변을 돌아보다가 은행나무 주변을 보니, 들어갈 때는 보이지 않던 사람들이 앉아 쉬고 있다.

 

 

 

 

 

오산시 궐리사는 각종 문화행사와 교육 등을 주관하고 있다. 가을이 무르익어 가는 계절에 궐리사에서 열리는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별 헤는 밤 시낭송 콘서트(4일 오후 7)’을 찾아가 힐링을 제대로 해보고 싶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