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죽산면 매산리 미륵입상을 만나다

 

미륵은 석가모니 다음에 세상에 현신할 부처님을 말한다. 미륵은 대개 부처와 보살의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안성시 죽산면 매산리에 가면 마을에서 미륵당이라고 부르는 곳이 있다. 주변에는 담이 둘러있고 전각 안에 모셔진 미륵입상 1기가 서 있다.

 

고려 초기에 조성된 것으로 보이는 이 미륵입상은 높이가 3.9m이다. 얼핏 이 미륵불을 보면 조금은 괴이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이 미륵불은 전체적으로 균형이 맞지 않는다. 머리에는 사각형의 커다란 보개를 쓰고 있고 보개 밑으로 쓴 보관은 전체적인 균형에 비해 길게 만들어졌다. 보관에는 여러 가지 문양을 새겨 넣었다. 보개와 보관 이목구비가 비례에 잘 맞지 않아 괴이한 모습이다.

 

현재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37호로 지정이 되어있는 매산리 석불입상은 고려 초기에 조성된 석불입상으로 추정한다. 고려 초기의 불상들의 형태가 일반적인 불상에 비해 크게 조형인 하였는데 매산리 미륵입상 역시 상당히 크게 조성한 석불입상이다. 좁은 어깨와 비례에 맞지 않는 조형, 머리에 쓴 보개 등으로 보아 고려 초기의 석불양식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부조화를 이룬 미륵입상, 그런데 영험하다고

 

옆으로 길게 찢어져 치켜 올라간 눈, 볼에 붙어 어깨까지 늘어진 귀, 코와 입 사이가 짧아 어딘가 불안한 듯한 이 미륵입상은 중생의 모든 두려움을 없앤다는 시무외인을 하고 있다. 오른손은 밖으로 왼손은 안으로 향했지만 그 손의 조각도 자연스럽지가 않다. 전체적으로 부조화를 이루고 있기는 하지만 그 보존 상태는 양호하다.

 

가을철은 여행을 하기에 최적의 날씨이다. 산과 들에 형형색색으로 단풍이 들어 사진촬영을 해도 무엇인가 남다른 멋을 표현할 수 있다. 매산리 미륵입상 역시 은행잎이 노랗게 물들어 있다. 이 미륵당의 석불을 주변 사람들이 신성시 하는 것도 아마 이 미륵입상이 자비로운 모습을 띠우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아니면 조금은 괴이한 모습을 하고 있기 때문은 아닌지 모르겠다. 미륵입상을 찾았을 때 집안에 일이 있어 빌러왔다는 한 분이 이 미륵에 열심히 기원을 하면 다 좋아진다는 이야기를 한다. 구부정한 허리를 곧게 펴지도 못하면서 열심히 절을 하고 있는 모습에서 장독대에 정화수를 떠놓고 열심히 비손을 하시던 어머니의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

 

                         

 

간구하는 서원을 이루어준다는 미륵입상

 

전체적인 모습은 비록 조화를 이루고 있지 않지만 고려 초기 당시의 석불입상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는 미륵당 석불입상. 그저 당시 사람들은 그 모습의 뛰어난 예술성보다는 다음 세상에 현신할 미륵을 기다리는 마음이 더 간절하지나 않았을까? 많은 문화재들이 하나같이 그 나름대로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이라면, 미륵당 석불입상 역시 소중한 문화재이다. 기실 문화재의 가치를 따져 국보, 보물, 지방문화재 등으로 구분한다는 것 자체가 무의미 하다는 생각이다. 모든 문화재 하나하나에는 그 안에 담겨진 정신세계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우리 미륵당 부처님은 영험하세요. 주변에 사는 사람들은 이 부처님 덕을 많이 보고 살았죠. 간구를 하면 다 이루어지니까요. 그래서 이 부처님을 보러 사람들이 찾아오기도 하고요

 

우연이랄 수도 있다. 하지만 마음에 염원한 서원을 간구해서 이루어졌다는 데야 그 무슨 말이 더 필요할까? 천년 세월을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도 그런 서원을 이룬 사람들이 전하는 이야기가 있기 때문은 아니었을까? 나도 오늘 이 미륵입상 앞에서 망가질 대로 망가진 나라를 위해 손을 모아야겠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