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기념물 제161호 화성 만년제를 찾아가다

 

정조는 수원화성을 축성하면서 수원화성을 중심으로 동서남북에 네 개의 호수를 파고 방죽을 축조하였다. 정조18년인 1794년에 극심한 가뭄이 들자, 정조는 수원화성 축성공사를 중지하고 가뭄에 대비한 구휼책을 세웠다. 정조는 농가의 이로움과 수원화성 운영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만석거(萬石渠)’를 조성하기에 이른다. 만석거는 당대 최신식 수문과 수갑을 설치하였으며, 여기에 모인 물을 농업용수로 이용하여 대규모 농장인 대유둔을 설치하였다.

 

정조 22년인 1798년에 수원화성 남쪽에 사도세자 묘역인 화산 현륭원(顯隆園) 앞의 만년제(萬年堤)’를 축조하고, 정조 23년인 1799년 서쪽에 축조한 것이 수원시 서둔동의 축만제(祝萬堤, 西湖)’이다. 다만 동편에 마련한 저수지 지동(池洞)’ 혹은 지곡(池谷)’이라는 이름만 남기고 그 흔적은 찾을 수 없다.

 

정조는 이렇게 수원화성을 축성하면서 수원화성 외곽 사방에 저수지를 조성했다. 이들 저수지들은 수원화성을 축성하면서 장용위를 설치하게 되자 장용위 사관병졸들의 급료나 기타 경비에 충당하기 위한 화성둔전(華城屯田)’에 물을 대려고 판 것이었다. 둔전이란 군사들이 전쟁이 나면 싸움터로 나가지만 평상시에는 농사를 지었는데 그들이 짓던 농토를 이르는 말이다.

 

 

만년을 부유하게 만들 수 있는 저수지

 

만석거는 그 물로 농사를 지어 쌀 만석을 생산한다는 뜻을 갖고 있고, 만년제는 그 물로 농사를 지어 만년을 풍요롭게 살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뜻을 갖고 있다

지난 해 화성 융건릉을 답사할 때 만난 한 어른이 설명하던 이야기다. 그런 이야기는 수원 만석거에서도 자주 들어온 이야기이기 때문에 그럴 수도 있다는 생각이다.

 

만년제의 물을 이용해 인근에 거주하던 사람들이 만년을 배부르게 살 수 있게 하기 위해 마련했다는 만년제. 화성시 안녕동 152에 소재한 만년제는 정조가 경기도 양주군 배봉산에 있던 사도세자의 영우원(永祐園)을 화산 아래로 옮기고 화산 북쪽에 있던 기존의 수원읍을 현재의 수화원성으로 옮겨 이곳에 강한 국권을 상징하는 신도시인 수원화성을 축성하면서 마련하였다.

 

정조는 현륭원(顯隆園)과 수원 신읍의 경영을 위한 경제적 기반 확보와 백성들의 생활 안정을 목적으로 수원 화성 주변에 둔전의 설치와 관개용수를 위한 제방을 쌓는 일, 그리고 화성과 그 주변에 상권을 개설한 상권보호, 나무심기 등 여러 가지 정책적인 일을 추진해 나갔다.

 

 

꼭꼭 숨어있는 만년제, 밖으로만 겉돌아

 

수원의 만석거나 축만제인 서호 등은 사람들에게 개방을 해 누구나 그 주변을 돌아볼 수 있다. 두 곳 모두 산책로를 개설하고 사람들이 모여들어 즐길 수 있도록 공원화시켰다. 벌써 몇 번인가 찾아가보려 했던 만년제이기에 30일 오후, 마음을 단단히 먹고 만년제를 찾아 나섰다. 한 때 엉뚱한 곳을 만년제라고 일렀기에 내비게이션은 엉뚱한 곳의 저수지를 알려준다. 안내간판이 크지 않아 몇 번을 주변을 배회하고 화성시 문화재 담당자와 통화를 하고 난 후 찾아간 만년제.

 

만년제를 조성할 때 인근의 풍수까지 고려해 저수지를 조상했다고 한다. 만년제는 2007년부터 4차례에 걸친 발굴조사를 실시해 은구, 하수문지, 괴성(연못 안에 있는 인공 섬), 말뚝 열 등이 확인되었다고 한다.

 

이렇게 발굴한 결과 동서남북 측의 규모, 괴성이라는 독특한 지형, 상수문과 하수문이 있었다는 기록이 일성록과 일치해 이 제방을 만년제로 확정했다는 것이다. 정조는 179823일 만년제 공사를 앞두고 만년제 공사는 소중한 것이다. 위로는 원침(사도세자 묘)을 위하고 아래로는 민생을 위함이다(萬年堤役所重上爲園寢下爲民生)”라고 했다.

 

정조의 수원화성축성과 강한 국권과 백성이 부유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마련한 화성 주변 네 곳의 저수시설. 펜스로 봉쇄되어 있는 만년제를 찾아 나섰다가 정작 제대로 된 만년제 구경은 하지 못하고 주변에 차를 세워놓았다가 지나는 운전자들로부터 호된 꾸중만 들었다. 문회유적 한편에 주차공간이라도 만들어 놓던지 만년제를 들어가 한 바퀴 돌아볼 수 있도록 했으면 좋았을 것을. 그러나 만년제 제방 주변은 모두 펜스로 막혀있고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철책문은 커다란 열쇠로 잠겨있어 아쉬움만 더한 체 돌아서야 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