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수원시민과 함께하는 정유년 신년하례회

 

2일 오전 11, 수원역 2층 대합실에서 열린 ‘2017 수원시민과 함께하는 신년하례회에는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하여 김동근 제1부시장, 시민단체 대표, 수원시상인연합회 22개 전통시장 상인회장, 수원시 공무원, 시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시민의 시대, 수원시민의 장부원년을 선포하는 정유년 첫 출근일의 뜻 깊은 자리였다.

 

이제 시민의 시대, 수원시민의 정부를 만들겠다. 오늘 정유년을 맞이하여 첫 출근을 하는 뜻 깊은 날에 많은 시민이 참여하는 붉은 닭의 해라는 정유년의 새로운 기운을 받아 우리 수원시는 '동심공제(同心共濟)‘로 신년 화두를 삼았다. 이는 마음과 힘을 합해 어려운 시대를 슬기롭게 이겨내자는 뜻을 담고 있다고 염태영 수원시장은 첫 인사를 시작했다.

 

 

 

행사 시작시간인 11시가 되기 전에 수원역 1층 대합실과 3층 난간에 자리를 한 많은 사람들은 신년 새해 덕담을 서로 나누면서 반갑게 인사를 나누었고, 이 자리에 참석한 염태영 수원시장도 자리를 함께 한 많은 사람들과 주변의 상인들 그리고 시민들과 함께 반가운 인사를 나누었다.

 

이날 수원시민과 함께하는 신년하례회는 수원시립교향악단의 관악5중주를 식전행사로 국민의례, 염태영 시장의 정유년 신년사, 시민대표들의 신년사와 수원시립합창단의 공연으로 이어졌다. 수원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붐비는 수원역 2층 대합실에서 신년 하례회를 갖는 것은 2017년 수원시민의 시대를 새롭게 여는 원년을 기념하기 위함이다.

 

 

시민이 곧 국가”, 어려움 이겨내야 해

 

염태영 수원시장은 신년사를 통해 우리는 광화문의 촛불집회에서 국민들의 위대한 힘을 보았다면서 이제는 지방분권시대를 열어 시민이 곧 국가임을 깨닫고 위대한 시민들이 주관하여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야 한다고 했다. 또한 천만 촛불은 민주주의의 새 지표를 가늠하는 일로 촛불집회 이전과 이후의 민주주의가 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염 시장은 국가의 주인은 시민이다. 우리는 수원시민의 정부를 본격 추진하는 원년으로 삼을 것이며 시민이 주인이 되는 수원을 만들기 위해 '수원 시민의 정부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시민주권헌장인 자치기본조례 제정, 민주시민 교육 강화, 아파트 공동체 문화 활성화, 주민자치회 활성화, 민간 개방형 공직 공모제 등을 시행해 시민의 정부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수원시의 최우선 과제를 일자리 창출로 정하고 일자리 사업을 통해 일자리 목표를 35천개로 정해 경제위기를 넘기는 모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청년 취업 플랫폼인 수원잡스(JOBS)를 본격화하고, 청년아이디어 공모사업 확대, ‘수원의 숙장학사업을 추진하고, 대학생 대출이자와 취업준비 청년 교통비 지원을 통해 청년들의 도전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고은시인의 모든 꿈과 희망은 가장 무서운 어둠속에서 출발한다라는 말을 인용해 앞으로 어떤 어려움을 있더라도 그 어려움을 꿋꿋이 이겨낼 것임을 천명했다.

 

 

시민대표들도 새해 포부를 밝혀

 

이 자리에 참석한 시민대표 6명도 무대에 올라 새해의 포부를 밝혔다. 수원남부녹색어머니회 구은주 회장은 아이들의 등하교 길은 물론 모든 생활에서 안전한 수원이 되었으면 좋겠다면서 시민 모두가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지난해 1230일 수원시장애인복지단체연합회 신임회장으로 당선 된 최종현 장애인연합회장은 장애인이 편리해야 수원시민 모두가 편리하다라면서 장애인이 불편을 느끼지 않는 수원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나온 외국어복지센터 몽골어 담당 잉캐 상담사는 다문화가정과 이주민들이 살아가는데 불편함이 없는 수원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어 이 자리에 나와 신년사를 밝힌 대표들은 대한노인회 수원시 팔달구지회 이병학 회장, 매향중학교 2학년 김예림양, 청년정책위원회 정휘묵 공동위원장 등이다. 특히 매향중학교 2학년 김예림 양은 수원시에서 요리 등을 배울 수 있는 지원을 해주어 좋은 공부가 됐다면서 올해는 더 많은 지원을 해달라고 염테영 시장에게 당부를 해 많은 박수를 받기도 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