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청년 아카데미 특강, 공무원 시험 상담

 

수원시 팔달구 행궁로에 소재한 청년바람지대. 우리는 이곳을 청바지라고 부른다. 청년바람지대는 수원청년들이 언제나 자유롭게 모여서 이야기하고 공동의 고민을 풀어가는 곳이다. 수원시는 청년정책을 펼쳐갈 수 있는 청년정책관(정책관 박란자)을 운영하면서 수원의 청년들에게 각종 사안을 스스로 풀어갈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해 주고 있다.

 

청바지는 늘 청년들의 고민을 상담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청년들의 진로, 청년들의 고민, 청년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각종 일들. 그런 것들을 속 시원하게 풀어주는 곳이 바로 청바지이다. 청바지는 언제 찾아가도 활력이 넘친다. 이곳을 즐겨 찾아가는 이유 중 하나는 그런 청년들을 언제나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공시 설명해주는 예쁜 형아81719시부터 22시까지 약 3시간 가까이 청년바람지대 가지가지홀에서 열렸다. 사전 예약한 수원 청년 30여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현재 갖고 있는 취업에 대한 고민을 함께 풀어가는 자리이다. 상당원들은 수원시 공무원들로 자신들이 공무원 시험을 보면서 고민하고 해결하던 각종 사안을 후배들에게 알려주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시험을 보기 위해 장기간 시험에 응시할 경우 발생하는 무기력감 극복과, 실질적으로 시험에 필요한 공부계획 컨설팅 및 상담, 그 외 청년들의 시험에 대한 질의응답 등을 함께 묻고 대답하는 시간으로 마련한 것이다. 선배 공무원들이 갖고 있는 시험 준비에 대한 모든 노하우를 공무원 시험을 앞둔 후배들에게 알려주어 그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마련한 자리이다.

 

 

공시 어떻게 준비해야하나? 1:1 맞춤 컨설팅

 

2018 수원청년 아카데미 공시 설명해 주는 예쁜 형아는 공시를 준비하는 청년들에게는 꼭 필요한 자리였다. 이 자리에서 선배 공무원들은 공시 생들에게 슬럼프 극복은 어떻게?’, ‘각 과목별 꿀팀’, ‘청년 공시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등을 자료로 만들어 배포하였다. 공시생들은 그 자료를 발판으로 시험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이다.

 

오늘 이 자리는 선배 공무원들이 공시생들에게 정말 필요한 공부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 자리입니다. 어떤 선배가 바쁜 시간에 후배들에게 이런 조언을 해주겠어요, 선배들이 공시를 준비하면서 어려운 점 등을 질문하면 선배 공무원들이 하나하나 모두 알려 줄 것입니다. 정말 중요한 자리죠

 

수원 청년정책관실 정선 청년지원팀장은 선배공무원들이 자신이 공시를 준비하면서 공부를 했던 자료, 그리고 슬럼프 극복은 어떻게 했는지. 혹은 각 과목별 팁은 무엇인지 등을 기록해 상담시간에 후배들에게 알려주는 것이라고 한다. 자신이 공시를 보았기 때문에 그런 노하우가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3시간 동안 30여명 공시생들 찾아와

 

상담이 시작되기 전부터 공시생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하루라도 빨리 시험에 합격해 좋은 직장을 가져야 한다는 청년들의 마음을 그대로 일 수 있는 자리이다. 시간이 되자 자신과 상담하기로 사전에 배정받은 자리로 가 열심히 질문을 하고 대답을 듣고 있는 공시생들. 그들은 이미 시험을 치루고 있다는 생각이다.

 

저희들은 이런 자리도 없었어요. 그저 무조건 열심히 하는 수밖에 없었죠. 그래도 공시 준비를 하면서 나름대로 정리를 하고 그 모든 곳을 이제 후배 공시생들에게 알려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정말 뿌듯합니다. 이들 후배들이 모두가 공무원 시험에 합격해 같은 직장에서 함께 근무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공시생 한 사람은 수원이기에 이런 자리가 가능하다고 하면서 늘 청바지를 찾아와 자신에 필요한 것을 배워가지만 정작 이렇게 공시생들과 선배 공무원들이 한 자리에 앉아 상담을 하기는 처음이라면서 앞으로 이런 자리가 자주 마련되었으면 좋겠다고 한다. 자신도 공시생의 기간을 거쳐 공무원이 되었지만 누구나 도전하면 뜻을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최신 댓글